반응형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 모의고사 1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심층면접 - 모의고사 1회

건방진방랑자 2019. 12. 8. 17:22
728x90
반응형

  

 

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성 명 : ( )
2차 시험 중등 평가원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구상 10
면접 10

 

 

[구상형 1]

다음은 김 교사가 AI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 후, 학생들에게 받은 피드백의 내용이다. 학생들이 언급한 내용에 대해 적절한 대처 방안을 각각 제시하시오.

A : 한참 동안 고민해야 하는 어려운 내용도 AI에게 물어보니까 순식간에 답을 알려줘서 굳이 내가 힘들게 공부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B : 몇몇 아이들이 AI에게 비속어를 사용하거나 수업이랑 상관없는 농담을 하는 것을 봤는데, 그럴 때마다 신경이 쓰여서 집중에 방해가 되었어요.
C : 같은 AI 챗봇에게 질문을 해서 과제를 했는데, 옆에 친구가 저보다 훨씬 더 과제를 잘했더라고요. 똑같은 챗봇일 텐데 왜 결과물이 차이가 나는지 모르겠어요.

 

더보기

해설

[AI와 관련된 학생들의 언급에 관한 적절한 대처 방안]

* A: 학습의 목적 및 AI의 한계에 대한 인식 강화

- AI는 많은 정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지만, 인간의 창의력과 경험적 학습에 바탕을 둔 판단은 AI가 대체할 수 없는 영역임.

- 공부의 목적이 단순 지식 습득이 아니라, 정보를 유기적으로 활용하고 적재적소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임을 이해시킴.

- AI의 답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언급하며, 스스로 자료를 찾아보며 AI의 답변 내용을 검증함으로써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함을 강조함.

 

* B: 수업 중 AI 사용에 대한 규칙 설정

- 수업 중 AI와의 상호작용 시, 수업의 목표와 내용에 부합한 질문만을 사용하도록 규칙을 정함.

- AI에게 비속어나 수업과 무관한 질문을 하는 학생들에게 제재를 가하며, 그러한 행위가 수업의 흐름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하도록 함.

- AI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놓고, 그 외에는 답변을 토대로 학생들이 토의·토론을 하거나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함.

 

* C: 개별적인 판단과 해석의 중요성 강조 & 명확한 질문 던지기

- 같은 AI 챗봇을 사용해도 학생들이 표현하는 능력에 따라 그 답변을 가공하여 만든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음.

- AI의 답변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이를 자기 언어로 재해석하고 선별적으로 추려내 과제에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함.

- 다른 학습자들과의 토론이나 협동학습을 통해 다각적인 접근 방식을 배움으로써 그 과정에서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함.

- 어떠한 구성으로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답변의 질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AI 챗봇에게 원하는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 적절한 질문 방식에 대해 연습하도록 안내함.

 

 

 

[구상형 2]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국어 교사인 박 교사는 과학 교과와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사회라는 주제로 융합 수업을 진행하였다. 과학 원리를 설명하는 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과학 교과의 요청에 따라 4시간의 수업 시간 중, 1시간을 박 교사가 담당하였다. 박 교사는 미래 사회에 관한 문학 작품을 분석하다, 채 마무리를 하지 못하고 수업이 끝나버렸다. 한 학생이 쉬는 시간에 박 교사에게 찾아와 과학 개념을 작품과 연관 지어 설명해달라고 했지만, 박 교사는 그 과학 개념이 생소해 미처 답을 해주지 못했다.

 

1. 제시문에 나타난 융합 수업의 문제점을 2가지 말하고 그 해결 방안을 각각 1가지씩 말하시오.

 

2. 박 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을 1가지 말하고 해당 자질을 기르기 위해 향후 본인이 기울일 노력 방안을 1가지 말하시오.

 

더보기

해설

[제시문의 융합 수업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 문제점: 시간 배분의 불균형

- 융합 수업에는 여러 과목이 함께 연결되어 학습되어야 하므로 각 과목에 할당되는 시간이 균등하게 배분되는 것이 중요함. 하지만 박 교사는 4시간의 수업 시간 중 1시간만을 담당하게 되어 대주제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온전히 전달하지 못하였음.

* 해결 방안: 융합 수업 계획 시, 각 과목의 목표와 핵심 내용을 먼저 파악한 후에 그에 따라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해야 함. 이때 각 과목의 내용을 충분히 다룰 수 있도록 협의를 통해 시간을 조정해야 함.

 

* 문제점 : 전문 지식의 부재(타 교과 내용의 숙지 부족)

- 박 교사는 함께 융합 수업을 진행하는 과학 교과의 개념 이해가 부족하여 학생의 질문에 적절히 답하지 못했음.

* 해결 방안: 융합 수업을 준비할 때, 교사들 간의 충분한 협의와 소통이 필요함. 이를 통해, 각자의 전문 분야 외에 내용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게 되어 표면상의 융합이 아닌 진정한 융합 수업을 할 수 있음.

 

[박교사에게 부족한 자질 & 해당 자질을 기를 수 있는 방안]

* 융합적 사고 능력: 자신의 교과만을 가르치다가 융합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을 때, 다른 과목과의 연결점을 찾고 이를 통합하여 수업하는 능력이 부족함. 이러한 경우, 수업의 연계성이나 통일성이 떨어질 수 있음.

 

* 해당 자질을 기를 수 있는 방안

- 교원학습공동체 참여: 융합 수업 교원학습공동체에 참여하여 다양한 분야에 교사들과 특정한 주제로 융합 수업을 하는 경험을 통해 다른 과목의 지식을 습득하고 융합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음.

- 꾸준한 자기계발: 다양한 분야의 서적 및 학술 자료 참고, 융합 수업 관련 연수 수강 등을 통해 여러 학문 분야의 지식을 획득할 수 있음.

 

* 대응 능력 및 유연성: 학생의 질문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거나, 수업 중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함.

 

* 해당 자질을 기를 수 있는 방안

- 다양한 시나리오 예상: 실제 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고, 이러한 상황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충분히 생각함.

- 자료 및 예비 활동 준비: 학생들의 질문이나 수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적인 자료나 활동을 준비함.

- 수업 성찰일지 작성: 수업 후에 자신의 질문 대응 방식이나 수업 진행 방식에 대해 반성하고, 향후 같은 상황에서 더 나은 선택과 반응을 할 수 있도록 그 경험을 기록함.

 

 

 

[구상형 3]

제시문의 A, B 두 교사 중 자신의 입장과 가까운 교사를 고르고 이유를 말하시오. 또한, 선택한 입장을 바탕으로 향후 학생들과 어떻게 형성해 나갈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A 교사 : 교권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법률상 명문화가 꼭 필요합니다.
B 교사 : 교권은 수업 전문성과 공정한 학생 지도로 충분히 확립될 수 있습니다.

 

더보기

해설

[자신의 입장에 가까운 교사와 그 이유]

* A 교사 선택

최근 교권 침해 이슈가 부각됨에 따라, 교사들의 권리와 의무가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으면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정확하게 대응할 수 없다고 생각함. 법률적인 명문화를 통해 교사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함으로써 교육 현장이 안정되고 효율적인 학교 운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함.

 

* B 교사 선택

교사가 자신의 전문 영역에 대해 깊은 지식과 탁월한 수업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그것 자체로 학생들과 학부모들로부터 신뢰와 존중을 받을 수 있음. 또한, 공정하고 체계적인 학생 지도를 통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하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임. 교사의 전문성을 통해 교권이 자연스럽게 확립될 수 있을 것이므로 법률상으로 교권을 명시하는 것이 교권 회복의 능사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함.

 

[선택한 입장을 바탕으로 학생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갈 방법]

* A 교사 선택

교권의 법률적 명문화를 통해 교사와 학생 간의 명확한 권리와 의무를 설정함으로써 학교 내 안정을 추구할 수 있을 것임. 다만, 일관된 규칙과 기대치를 설정하되 학생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사제 간의 예의를 지키고 서로를 존중하며 학생과 관계를 맺어나가고 싶음.

 

* B 교사 선택

학생들에게 진정한 교육의 가치를 전달하려면 전문성을 갖추어야 함. 수업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학생들의 이해도에 맞춰 수업해야 한다고 생각함. 또한, 각 학생의 능력과 상황을 고려하여 일관되고 공정한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즉답형]

다음 제시문을 읽고, 면접실에 비치된 [즉답형 질문지]의 질문에 대해 순서대로 답하시오.

윤 교사는 매주 다른 주제를 정하여 학급 자치 시간에 학급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윤 교사는 학생들의 호응도 좋은 편이라고 생각하여 활동에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하루는 옆 반 김 교사가 윤 교사에게 선생님이 초임이시라 제가 말씀드리는 건데, 요즘 아이들은 그런 활동보다 조용히 자습하는 것을 더 좋아해요.’라고 말하였다. 윤 교사가 익명으로 학급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많은 학생들이 학급 프로젝트 때문에 할 일이 너무 많아서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더보기

1-1. 윤 교사가 진행한 학급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2가지 말하시오.

 

1-2. 윤 교사와 김 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을 각각 1가지씩 말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1-3. 민주적인 학급 운영의 관점에서 윤 교사가 학급 프로젝트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2가지 말하시오.

 

 

더보기

해설

[윤 교사가 진행한 학급 프로젝트의 문제점]

- 과도한 부담: 매주 다양한 주제로 학급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생각을 할 기회를 제공하지만, 반대로 학생들에게 과도함 부담이 될 수 있음. 또한, 학급 프로젝트가 너무 자주, 과도하게 진행된다면 학생들의 학습 시간을 침해할 위험도 있음.

- 피드백의 부재: 윤 교사는 학생들의 호응이 좋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학생들은 프로젝트로 부담을 느끼고 있었음. 이는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이나 피드백 과정이 충분하지 않았음을 반영함.

 

[윤교사와 김 교사가 부족한 자질과 그 이유]

*윤 교사: 의사소통 능력

윤 교사는 학급 프로젝트의 호응도가 좋다고 생각하였지만, 학생들은 이로 인해 부담을 느끼고 있었음. 이를 통해 윤 교사가 학생들의 의견이나 피드백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음. 적절한 의사소통 과정이 있었다면 학생들의 부담감을 조기에 감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함.

 

* 김 교사: 개방적 자세

김 교사의 요즘 아이들은 ~해요라는 발언은 김 교사가 특정 교육 방식이나 학생들의 선호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음을 나타냄. 교육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교사는 다양한 학습 양식과 변화하는 학생들의 필요를 수용할 수 있는 개방적인 사고를 갖춰야 함.

 

[민주적인 학급 운영의 관점에서 윤 교사가 학급 프로젝트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

- 학생들의 의견 수렴: 학급 프로젝트의 주제나 방식을 결정하기 전에, 학생들의 의견을 먼저 듣는 것이 중요함. 학생들에게 관심 있는 주제나 활동, 프로젝트 운영 방식 등에 대해 사전에 설문 조사를 함.

- 프로젝트 진행 주기 조절: 매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음. 주기를 2주나 한 달로 늘림으로써 학생들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프로젝트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음.

- 학생 위원회 구성: 학급 프로젝트와 관련된 결정 사항을 학생 위원회와 함께 논의하고 결정하도록 함. 학생 위원회는 학급 내 다양한 의견을 대표하는 역할을 하며 학급 운영에 직접 참여하기 때문에 책임감을 기를 수 있음.

- 정기적인 피드백 시간: 프로젝트가 끝날 때마다 학생들과 결과에 대한 성찰과 향후 개선점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짐. 프로젝트의 잘된 점, 아쉬운 점, 개선점 등을 공유하고 다음 프로젝트에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함.

 

 

인용

목차 / 자료 / 교육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