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사회학 - 1.2 갈등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사회학 - 1.2 갈등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7:43
728x90
반응형

  

2. 갈등주의 이론

 

 

2.1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 -2390

 

(1) 사회관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지배계급에 의해 선정된 지배계급의 분화와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지배계급에 유리한 사회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하는 데 기여한다고 비판한다.

(2) 교육관

학교는 사회의 불평등 구조 재생산

교육내용: 지배계급의 문화 및 이데올로기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

 

 

2.2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의 경제적 재생산론 2393

 

(1) 학교=자본주의 경제구조 재생산

학교는 지배계급과 생산계급으로 구분되는 위계적인 자본주의 생산조직 내에서 지배계급과 생산계급에 맞는 지식과 기능 및 태도를 가르쳐서 자본주의의 불평등한 사회적 생산관계를 정당화하여 재생산하는 역할을 담당.

(2) 상응이론

자본주의 생산체제의 사회적 관계와 학교의 사회적 관계가 서로 상응함.

(3) 차별적 사회화

계급에 따라 다른 규범과 성격적 특성 주입.

 

 

2.3 브로디외(P. Bourdier)의 문화적 재생산론 2394

 

(1) 기본 입장

학교는 기존질서 재생산 도구

학교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로 구성

(2) 자본의 유형

문화적 자본

아비투스(habitus) 문화자본: 가정의 취향, 심미적 태도

객관화된 문화자본: 고서, 옛 그림, 골동품

제도화된 문화자본: 졸업장, 자격증, 학위증서

경제적 자본

물적자본

사회적 자본

가문ㆍ학벌ㆍ정당과 같은 사회적 관계로 형성된 자본

상징적 자본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하는 자본

(3) 재생산의 경로

제도화된 문화자본을 통한 재생산

상징적 폭력(지배계급의 가치와 취향을 모든 계급의 학생들에게 주입하여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의식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것) 또는 아비투스를 통한 재생산

 

 

2.4 알뛰세(L. Althusser)의 자본주의 국가론 2396

 

(1) 입장

상부구조는 상대적 자율성을 지님

자본가의 이익 옹호

(2) 국가기구

억압적 국가기구: 경찰, 군대, 관공서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종교, 언론, 교육기관

(3) 학교

지배계급의 헤게모니 정당화 및 유지

학교는 지배집단의 이익 옹호

 

 

2.5 애플(Apple)의 문화적 헤게모니(hegemony)헤게모니(hegemony): 지배계급이 이데올로기적 수단을 사용하여 사회적, 문화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지배방식을 말함. 물리적 힘이나 폭력에 의존하지 않고 피지배계급의 능동적 동의를 도출해내어 사회전체에 지도력을 확보하는 지배방식 -2398

 

(1) 기본 입장

경제결정론 부정

학교의 상대적 자율성 강조

사회적 재생산의 한계 지적

(2) 학교의 기능

헤게모니의 재생산자

반헤게모니 생성자

학교민주화를 통한 사회발전 가능

 

 

2.6 윌리스(Willis)의 저항이론(resistance theory)

 

(1) 개관

노동자 계급 학생들의 일탈행위 학교의 공식문화에 대한 저항

(2) 반학교문화의 양상

일상 언어를 통한 저항의 표현

학교의 제도와 규율에 대한 저항

학교를 통해 얻게 되는 자격의 가치 불신

(3) 재생산

간파

학생들이 장차 직면하게 될 불평등한 현실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는 것

제약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간파를 통해 반학교문화를 형성하고 저항을 하지만 결국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하게 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

 

 

2.7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구분

기능론

갈등론

교육의 기능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기여

사회의 불평등 구조 유지ㆍ심화

사회화의 역할

보편적인 기술, 지식과 규범 전수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

선발관

개인의 성과에 따른 평가 직업 분류 차등 보상 우수한 인재를 상층에 배치 사회 발전에 기여

사회 경제적 배경 성취에 가장 큰 영향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에 불과

교육의 내용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결정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지식

사회구조를 반영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편협한 것

교육의 결과

학교는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인간을 육성

학교는 학생을 억압하고 강제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교육의 문제는 일시적 현상 교육내부의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해결 가능

교육개혁은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의 변화

교육의 문제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비롯됨 사회체제의 변혁이 선행되어야 함

 

 

 

 

인용

목차 / 사회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