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4.2 학습동기 이론들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4.2 학습동기 이론들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5:46
728x90
반응형

  

2. 학습동기 이론들

 

 

2.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233, 305

 

(1) 기본 입장

욕구는 위계 형성

하위욕구 충족 시 상위욕구 등장

(2) 욕구의 위계

생리적 욕구

의식주에 관한 욕구에서 성적 욕구까지 아우르는 기초적 욕구

안전욕구

생리적 욕구가 충족된 후에 나타나는 욕구로서 위험, 위협, 박탈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불안을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사회적 욕구

인간의 사회적이고 사교적인 동료의식을 조성하기 위한 욕구로서 애정, 귀속, 우정, 사랑 등을 포함한다

존경욕구

자신감, 성취감, 지식, 독립심과 같은 자기존경에 대한 욕구

남의 인정, 위신, 자기업적에 대한 인정 등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고자 하는 욕구

자아실현욕구

잠재력을 발현하여 자신을 완성시키려는 욕구

(3)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결핍욕구

성장욕구

(4) 교실상황에서 욕구 충족하기

학급질서 유지

학생을 배려하고 존중

도전적 과제 제시와 성취에 대한 칭찬 및 보상 제공

 

 

2.2 데시(Deci)와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2308

 

(1) 기본 입장

유능감, 자율성 관계성 욕구 충족될 때 내재적 학습동기 촉진됨

(2) 동기

유발 전략

유능감 증진을 통한 동기 유발 방안

도전적 과제 제시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자율성(통제력) 확대를 통한 동기 유발 방안

선택권 부여

의견 제시 기회 제공

자기 평가 기회 제공

관계성 욕구 충족을 통한 동기유발 방안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학생의 흥미와 복지에 관심

협동학습

 

 

2.3 능력에 대한 신념과 동기 2310

 

(1) 능력에 대한 고정적(실재적) 견해

능력을 통제(변화)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

학습에서의 어려움과 실패는 동기 감소 요인

(2) 능력에 대한 증가적 견해

능력을 통제(변화) 가능한 것으로 인식

학습에서의 어려움과 실패는 동기 촉진

 

 

2.4 드웩(Carol Dweck)의 목표지향이론(goal orientation theory) -2311

 

(1) 기본 입장

학생들이 어떤 목표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학습동기가 달라진다고 설명하는 이론

(2) 숙달목표와 수행목표

숙달목표: 과제 그 자체의 숙달에 의미를 두는 목표로 과제에 대한 이해와 과제해결능력의 증진에 초점을 둠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

(3) 지능에 대한 신념과 목표지향성

지능에 대한 증가적 관점 숙달목표 추구

지능에 대한 고정적 관점 수행목표 추구

숙달목표와 수행목표 비교

(4) 숙달목표를 지향하게 하는 방안

도전적 과제 제시

실제적 과제 제시

과제 및 학습 활동에 대한 선택권 부여

숙달에 초점을 둔 피드백 제공

소집단 협동학습

자기평가

 

영향

숙달목표 학습자

수행목표 학습자

귀인

긍정적·적응적 귀인과 관련 성공과 실패를 노력으로 귀인. 능력은 노력에 비례한다고 생각

부정적·비적응적 귀인과 관련 성공과 실패를 능력에 귀인. 능력은 노력과 무관하다고 생각(능력은 변하지 않음)

인지

정교화나 조직화 같은 심층적인 인지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 메타인지전략과 자기조절전략을 적절하게 적용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전략을 활용하는 경향

정서

노력으로 성공했을 대 자부심을, 실패했을 때 죄책감을 경험

흥미와 즐거움 등 내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태도가 긍정적이며, 학습과제에 가치를 부여함

실패했을 때 공포나 시험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

외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과제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음

행동

유능감을 높이기 위해 도전적이고 새로운 과제를 선호

어려운 과제에 직면했을 때 타인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

위험부담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쉬운 과제를 선호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회피

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은 자신의 능력부족을 드러내는 것이라 생각하여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2.5 반두라(Bandura)의 자기효능감이론(self-efficacy theory) -2314

 

(1) 기본 입장

개념: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믿음

동기화: 결과에 대한 성과 기대

(2)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

성공적인 과제 수행 경험 제공

도전적인 과제의 제시

또래모델의 활용

구체적 학습전략 습득 촉진

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배열

소집단 협동학습의 기회 제공

 

 

2.6 코빙턴(Covington)의 자기가치이론(self-worth theory) -2317

 

(1) 기본 입장

사람들은 자기의 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으므로 경쟁적인 학급 상황에서 실패하여 자기가치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자신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자기장애 전략을 사용함.

(2) 자기장애전략

개념

학습자가 과제 수행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미리 설정하여 과제 성공 시 자신의 가치를 증가시키고 실패 시 자신이 유능하다는 이미지를 보호할 수 있는 자기 방어 전략

유형

노력하지 않기

지연 전략

성취 불가능한 수행목표 설정

부정행위

 

 

2.7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 -2318

 

(1) 기본 입장

학습결과에 대한 귀인 학습동기에 영향

귀인의 유형 : 능력, 노력, , 과제 난이도

(2) 학업성취결과의 원인

원인의 소재 차원

내적 원인: 능력, 노력

외적 요인: 학습과제의 난이도,

원인의 안정성 차원

안정적인 원인: 능력, 학습과제의 난이도

불안정적인 원인: 노력,

통제가능성의 차원

통제가능 원인: 노력

통제불가능 원인: 능력, 학습과제 난이도, 행운

(3) 성향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성향(, 과제난이도)

바람직한 귀인 성향

 

원인의 종류

원인의 차원

소재

성패의 원인을 내부 또는 외부에서 찾느냐의 문제

안정성

성패의 원인이 변할 수 있는지의 문제

통제가능성

성패의 원인을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지의 문제

능력

내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노력

내적

불안정적

통제 가능

과제 난이도

외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외적

불안정적

통제 가능

 

 

2.8 위그필드(Wigfield)와 에클스(Eccles)의 기대X가치이론 -2321

 

(1) 기본 입장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과제의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고 설명함.

(2) 영향을 주는 요인

성공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인

과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학습동기를 높이는 방안

성공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방안

과제가치 높이기

 

 

2.9 셀리그만(Seligman)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2323

 

(1) 학생의 특징

계속된 실패로 무능력감이 학습되어 다른 상황에서도 노력하지 않음.

(2) 영향

동기적 결손: 실패할 거라 믿기에 학습시도를 꺼림.

인지적 결손

정서적 결손

(3) 원인

학업실패 경험

학부모의 지나치게 높은 기대수준과 과소평가

교사의 낮은 기대수준과 과소평가

실패를 능력 부족에 귀인하는 것이 반복

(4) 돕는 방안

귀인 변경 훈련: 성공 시엔 능력이나 노력에, 실패 시엔 노력이나 전략 부재에 귀인

자기효능감 증진을 통한 방법

 

 

2.10 시험불안 2332

 

(1) 의미

시험 상황에서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체에 생리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말함.

(2) 낮은 성취를 초래하는 원인(by 정보처리이론)

평소 학습의 주의집중 방해

부적절한 학습 전략 사용

시험에서의 주의집중 방해

(3) 원인

고전적 조건 형성

시험 시간의 제한

상대적 비교 평가

교사 수행목표 지향

(4) 해결 방안

숙달목표 지향

평가방식의 변화

질서 있고 안전한 학급 분위기 조성

 

 

2.11 교사와 학습동기 2329

 

(1) 학습동기를 높이는 피드백

능력이 증가하고 있음 보여주기

학습 향상의 정보 제공

학습자 능력에 대한 긍정적 기대 표시

학업의 어려움을 노력과 전략 부족으로 귀인

(2) 학습동기를 낮추는 피드백

학습 어려움을 능력 부족으로 암시

성공의 원인을 외부적 요인에 귀인

사회적 비교를 나타내는 피드백

(3) 교사와 학습동기

교사 개인의 교사 효능감

학습에 대한 관심과 열정

배려

교사의 기대수준

 

 

 

 

문제

2015학년도 / 2023학년도

 

 

인용

목차 / 심리 / 구조도

앞 글(학습동기 기초) / 뒷 글(지능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