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학습동기 이론들
2.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2권 33쪽, 305쪽
(1) 기본 입장 | ① 욕구는 위계 형성 ② 하위욕구 충족 시 → 상위욕구 등장 | |||||||||||
(2) 욕구의 위계 |
| |||||||||||
(3)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 ① 결핍욕구 ② 성장욕구 | |||||||||||
(4) 교실상황에서 욕구 충족하기 | ① 학급질서 유지 ② 학생을 배려하고 존중 ③ 도전적 과제 제시와 성취에 대한 칭찬 및 보상 제공 |
2.2 데시(Deci)와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2권 308쪽
(1) 기본 입장 | 유능감, 자율성 관계성 욕구 → 충족될 때 내재적 학습동기 촉진됨 | |
(2) 동기 유발 전략 | ① 유능감 증진을 통한 동기 유발 방안 | ㉠ 도전적 과제 제시 ㉡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
② 자율성(통제력) 확대를 통한 동기 유발 방안 | ㉠ 선택권 부여 ㉡ 의견 제시 기회 제공 ㉢ 자기 평가 기회 제공 | |
③ 관계성 욕구 충족을 통한 동기유발 방안 | ㉠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 학생의 흥미와 복지에 관심 ㉢ 협동학습 |
2.3 능력에 대한 신념과 동기 –2권 310쪽
(1) 능력에 대한 고정적(실재적) 견해 | ① 능력을 통제(변화)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 ② 학습에서의 어려움과 실패는 동기 감소 요인 |
(2) 능력에 대한 증가적 견해 | ① 능력을 통제(변화) 가능한 것으로 인식 ② 학습에서의 어려움과 실패는 동기 촉진 |
2.4 드웩(Carol Dweck)의 목표지향이론(goal orientation theory) -2권 311쪽
(1) 기본 입장 | 학생들이 어떤 목표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학습동기가 달라진다고 설명하는 이론 |
(2) 숙달목표와 수행목표 | ① 숙달목표: 과제 그 자체의 숙달에 의미를 두는 목표로 과제에 대한 이해와 과제해결능력의 증진에 초점을 둠 ② 수행접근목표 ③ 수행회피목표 |
(3) 지능에 대한 신념과 목표지향성 | ① 지능에 대한 증가적 관점 → 숙달목표 추구 ② 지능에 대한 고정적 관점 → 수행목표 추구 ③ 숙달목표와 수행목표 비교 |
(4) 숙달목표를 지향하게 하는 방안 | ① 도전적 과제 제시 ② 실제적 과제 제시 ③ 과제 및 학습 활동에 대한 선택권 부여 ④ 숙달에 초점을 둔 피드백 제공 ⑤ 소집단 협동학습 ⑥ 자기평가 |
영향 | 숙달목표 학습자 | 수행목표 학습자 |
귀인 | 긍정적·적응적 귀인과 관련 ⇨성공과 실패를 노력으로 귀인. 능력은 노력에 비례한다고 생각 | 부정적·비적응적 귀인과 관련 ⇨성공과 실패를 능력에 귀인. 능력은 노력과 무관하다고 생각(능력은 변하지 않음) |
인지 | 정교화나 조직화 같은 심층적인 인지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 메타인지전략과 자기조절전략을 적절하게 적용 |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전략을 활용하는 경향 |
정서 | ∙ 노력으로 성공했을 대 자부심을, 실패했을 때 죄책감을 경험 ∙ 흥미와 즐거움 등 내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태도가 긍정적이며, 학습과제에 가치를 부여함 | ∙ 실패했을 때 공포나 시험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 ∙ 외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과제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음 |
행동 | ∙ 유능감을 높이기 위해 도전적이고 새로운 과제를 선호 ∙ 어려운 과제에 직면했을 때 타인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 | ∙ 위험부담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쉬운 과제를 선호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회피 ∙ 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은 자신의 능력부족을 드러내는 것이라 생각하여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
2.5 반두라(Bandura)의 자기효능감이론(self-efficacy theory) -2권 314쪽
(1) 기본 입장 | ① 개념: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믿음 ② 동기화: 결과에 대한 성과 기대 |
(2)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 | ① 성공적인 과제 수행 경험 제공 ② 도전적인 과제의 제시 ③ 또래모델의 활용 ④ 구체적 학습전략 습득 촉진 ⑤ 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배열 ⑥ 소집단 협동학습의 기회 제공 |
2.6 코빙턴(Covington)의 자기가치이론(self-worth theory) -2권 317쪽
(1) 기본 입장 | 사람들은 자기의 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으므로 경쟁적인 학급 상황에서 실패하여 자기가치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자신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자기장애 전략을 사용함. | |
(2) 자기장애전략 | ① 개념 | 학습자가 과제 수행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미리 설정하여 과제 성공 시 자신의 가치를 증가시키고 실패 시 자신이 유능하다는 이미지를 보호할 수 있는 자기 방어 전략 |
② 유형 | ㉠ 노력하지 않기 ㉡ 지연 전략 ㉢ 성취 불가능한 수행목표 설정 ㉣ 부정행위 |
2.7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 -2권 318쪽
(1) 기본 입장 | ① 학습결과에 대한 귀인 → 학습동기에 영향 ② 귀인의 유형 : 능력, 노력, 운, 과제 난이도 | |
(2) 학업성취결과의 원인 | ① 원인의 소재 차원 | ㉠ 내적 원인: 능력, 노력 ㉡ 외적 요인: 학습과제의 난이도, 운 |
② 원인의 안정성 차원 | ㉠ 안정적인 원인: 능력, 학습과제의 난이도 ㉡ 불안정적인 원인: 노력, 운 | |
③ 통제가능성의 차원 | ㉠ 통제가능 원인: 노력 ㉡ 통제불가능 원인: 능력, 학습과제 난이도, 행운 | |
(3) 성향 | ①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성향(운, 과제난이도) ② 바람직한 귀인 성향 |
원인의 종류 | 원인의 차원 | ||
소재 성패의 원인을 내부 또는 외부에서 찾느냐의 문제 | 안정성 성패의 원인이 변할 수 있는지의 문제 | 통제가능성 성패의 원인을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지의 문제 | |
능력 | 내적 | 안정적 | 통제 불가능 |
노력 | 내적 | 불안정적 | 통제 가능 |
과제 난이도 | 외적 | 안정적 | 통제 불가능 |
운 | 외적 | 불안정적 | 통제 가능 |
2.8 위그필드(Wigfield)와 에클스(Eccles)의 기대X가치이론 -2권 321쪽
(1) 기본 입장 |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과제의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고 설명함. |
(2) 영향을 주는 요인 | ① 성공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② 과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
(3) 학습동기를 높이는 방안 | ① 성공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방안 ② 과제가치 높이기 |
2.9 셀리그만(Seligman)의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2권 323쪽
(1) 학생의 특징 | 계속된 실패로 무능력감이 학습되어 다른 상황에서도 노력하지 않음. |
(2) 영향 | ① 동기적 결손: 실패할 거라 믿기에 학습시도를 꺼림. ② 인지적 결손 ③ 정서적 결손 |
(3) 원인 | ① 학업실패 경험 ② 학부모의 지나치게 높은 기대수준과 과소평가 ③ 교사의 낮은 기대수준과 과소평가 ④ 실패를 능력 부족에 귀인하는 것이 반복 |
(4) 돕는 방안 | ① 귀인 변경 훈련: 성공 시엔 능력이나 노력에, 실패 시엔 노력이나 전략 부재에 귀인 ② 자기효능감 증진을 통한 방법 |
2.10 시험불안 –2권 332쪽
(1) 의미 | 시험 상황에서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체에 생리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말함. |
(2) 낮은 성취를 초래하는 원인(by 정보처리이론) | ① 평소 학습의 주의집중 방해 ② 부적절한 학습 전략 사용 ③ 시험에서의 주의집중 방해 |
(3) 원인 | ① 고전적 조건 형성 ② 시험 시간의 제한 ③ 상대적 비교 평가 ④ 교사 → 수행목표 지향 |
(4) 해결 방안 | ① 숙달목표 지향 ② 평가방식의 변화 ③ 질서 있고 안전한 학급 분위기 조성 |
2.11 교사와 학습동기 –2권 329쪽
(1) 학습동기를 높이는 피드백 | ① 능력이 증가하고 있음 보여주기 ② 학습 향상의 정보 제공 ③ 학습자 능력에 대한 긍정적 기대 표시 ④ 학업의 어려움을 노력과 전략 부족으로 귀인 |
(2) 학습동기를 낮추는 피드백 | ① 학습 어려움을 능력 부족으로 암시 ② 성공의 원인을 외부적 요인에 귀인 ③ 사회적 비교를 나타내는 피드백 |
(3) 교사와 학습동기 | ① 교사 개인의 교사 효능감 ② 학습에 대한 관심과 열정 ③ 배려 ④ 교사의 기대수준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5.2 지능검사와 활용 (0) | 2021.11.02 |
---|---|
교육심리 - 5.1 지능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4.1 학습동기의 기초 (0) | 2021.11.02 |
교육심리 - 3.4 복잡한 인지과정 (0) | 2021.11.02 |
교육심리 - 3.3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