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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여씨춘추, 효행람, 효행 - 9. 즐거움은 어디서 나오나? 본문

고전/여씨춘추

여씨춘추, 효행람, 효행 - 9. 즐거움은 어디서 나오나?

건방진방랑자 2023. 4. 6.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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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즐거움은 어디서 나오나?

 

 

民之本敎曰孝, 其行孝曰養. 養可能也, 敬爲難; 敬可能也, 安爲難; 安可能也, 卒爲難. 父母旣沒, 敬行其身, 無遺父母惡名, 可謂能終矣.

仁者此者也, 禮者履此者也, 義者宜此者也, 信者信此者也, 彊者彊此者也. 樂自順此生也, 刑自逆此作也.

 

 

 

 

해석

民之本敎曰孝, 其行孝曰養.

벡성이 근본에 힘쓰는 것을 효도라 말하고 효를 실천하는 것을 봉양이라 말한다.

 

養可能也, 敬爲難; 敬可能也, 安爲難; 安可能也, 卒爲難.

봉양하는 것은 할 수 있지만 공경하기는 어렵고 공경하는 것은 할 수 있지만 편안히 해드리는 것은 어려우며 편안하게 해드리는 것은 할 수 있지만 죽도록 실천하는 것은 어렵다.

 

父母旣沒, 敬行其身, 無遺父母惡名, 可謂能終矣.

부모님께서 이미 돌아가셨는데 공경히 그 몸을 실천하여 부모에게 나쁜 명성을 끼침이 없다면 잘 마쳤다고 할 만하다.

 

仁者此者也, 禮者履此者也, 義者宜此者也, 信者信此者也, 彊者彊此者也.

()이라는 것은 효에 민감한 것이고 예()라는 것은 효를 실천하는 것이며 의()라는 것은 효를 마땅하도록 하는 것이고 신()이라는 것은 효를 신뢰하도록 하는 것이며 강()이라는 것은 효를 힘쓰는 것이다.

 

樂自順此生也, 刑自逆此作也.

즐거움은 다섯 가지에 순응함으로부터 생겨나고 형벌은 다섯 가지에 거슬림으로부터 일어난다.

 

孝行覽第二, 凡八篇, 卷第十四一曰孝行終

 

 

인용

목차

전문

한글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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