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1.01.20 - 기양아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1.01.20 - 기양아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1. 1. 20. 09:33
728x90
반응형

2. 지도안

 

1. 글의 풀이 모둠별. [활동지]1

문장

我所不施

以望人之先施

是汝傲根猶未除也

玆後留心

於平居無事之日

恭睦愼忠

務得諸家之歡心

而心中絶不留望報底苗脈

아소불시

이망인시선시

시여오근유미제야

자후유심

어평거무사지일

공목신충

무득제가지환심

이심중절불류망보저묘맥

풀이

너희가 베풀지 않은 것을

남이 먼저 베풀길 바라는 것은

이것은 너희의 오만한 뿌리로 아직 제거되지 않은 것이니

이후로 마음에 유념해라.

평일에 아무 일 없을 때에

공경하고 화목하며 삼가고 충성하여

모든 친척들에 환심을 얻길 힘쓰고

마음 속에 절대로 보답을 바라는 싹을 남겨두지 말아라.

 

2. 내용 이해 모둠별, [활동지]2

쑥쑥: 務得諸家之歡心, 친척들에게 잘 하라는 말이기 때문

쭉쭉: 恭睦愼忠 , 정약용이 친척에게 강조하는 것들이기에

 

3. 가치관 함양 개별, [활동지]3

1) 제시된 한자와 비슷한 의미를 갖거나 반대의 뜻을 갖는 어휘 찾기(의미망 만들기)

유의어

 

한자

 

반의어

 

 

 

 

 

 

 

 

 

2) 미래의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가치(한자로 표현하기)와 그 이유

: 근면이 중요한 가치이기에

: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야 하기에

: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해야 하기에

 

 

3. 피드백

 

오늘은 최대한 판서를 크고 반듯하게 하려 노력했다. 그리고 그것만큼은 만족스럽다.

최대한 피드백을 하면서 진행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음.

 

역시 글씨를 최대한 크게, 반듯하게 쓰고 있는 모습이 보기 좋음.

단원명을 읽을 때 정약용 선생님이 자식들에게 편지를 쓴 이유를 같이 말해주면 좋을 것 같음.

 

1. 산문풀이

이 부분은 교사가 본문을 제대로 이해했고 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지를 묻는 것인데,

이번엔 모둠별로 음독과 훈독을 하도록 하여 그 부분을 잘 했음.

문제는 수업을 할 때 판서 계획을 세우지 않았는데 기치로 수업을 할 때 판서를 했음.

수업계획을 세울 때 판서 계획까지 명확하게 세울 것. 어떤 한자의 음들을 판서하며 알려줄지.

뜻풀이에선 어떤 문장을 쓰고 풀이순서를 쓸 것인지 판서계획을 세웠어야 함.

 

2. 내용의 이해

각 모둠별 이름을 쑥쑥’, ‘쭉쭉’, ‘활짝으로 고정시켜놓고 수업을 진행하고 있음. (‘활짝튼튼으로 고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음)

그게 좋고 각 모둠별로 진행사항을 말해주는 부분이 좋음.

 

3. 가치관 함양

글씨를 크게 쓴 건 좋았는데 확인해보니 한자가 반듯반듯하지 않음. 한자와 한글 최대한 크게 반듯하게 쓸 것.

 

정리

정리에서 정약용 선생님의 일화를 이야기하며 자식들을 생각한 이야기를 한 것은 좋음.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영상(20, 21)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