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차 수업실연 - 산문 기양아 문제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차 수업실연 - 산문 기양아 문제

건방진방랑자 2020. 1. 16. 13:04
728x90
반응형

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번호

 

 

 

 

 

 

 

 

 

성명

 

 

관리번호

 

 

 

1. 수업개요

대상: 고등학교 1학년(28) / 수업시간: 100(블록타임제)

 

 

2. 차시

1차시

신습 한자 익히기, 본문 읽기

2, 3차시

(블록타임)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의미망 만들기를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한문 산문에 담긴 선인들의 가치관을 설명할 수 있다.

 

 

3. 단원명: 짧은 편지에 진심을 담아

 

 

4. 학습목표

1) 글을 바르게 읽고 풀이할 수 있다.

2) 의미망 만들기를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3) 한문 산문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5. 수업형태: 강의식, 모둠학습, 문답식

 

 

6. 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사평가(관찰평가)

 

 

7. 학습도구: 컴퓨터, 빔 프로젝터, 스크린, 활동지, 스마트폰 등 웹 검색 도구, 자전 등

 

 

8. 수업설계 조건

1) 의미망 만들기를 통해 한자의 여러 가지 음과 뜻을 알고 문장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지도하시오.

2) [학습목표1]<활동지1>을 활용하여 지도하되, 학생 자발적으로 빈칸을 채울 수 있도록 유도하시오.

3) [학습목표2]<활동지2>를 활용하여 지도하시오.

4) [학습목표3]<활동지3>를 활용하여 지도하시오.

 

 

<본문>

我所不施 以望人之先施 是汝傲根猶未除也 玆後留心 於平居無事之日 恭睦愼忠 務得諸家之歡心 而心中絶不留望報底苗脈 -정약용, 寄兩兒

 

 

<활동지1>

문장

我所不施 以望人之先施 是汝傲根猶未除也 玆後留心 於平居無事之日 恭睦愼忠 務得諸家之歡心 而心中絶不留望報底苗脈

 

 

 

 

 

 

 

 

 

 

 

 

풀이

 

 

 

 

 

 

해석순서

 

 

 

 

 

 

 

 

<활동지2>

핵심문장

이유

 

 

 

 

 

 

<활동지3>

1) 제시된 한자와 비슷한 의미를 갖거나 반대의 뜻을 갖는 어휘 찾기(의미망 만들기)

유의어

 

한자

 

반의어

 

 

 

 

 

 

 

 

 

 

 

 

 

2) 미래의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가치(한자로 표현하기)와 그 이유

가치

이유

 

 

 

 

 

 

9. 구상조건

1.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에 활용하시오.

2. 칠판을 활용하여 일정 부분 구조화해서 판서하시오.

3. 매체를 활용할 경우 언급하시오.

4.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실연하는 것을 중점으로 실연하시오.

5. 학생의 오답은 교사가 문답하는 방식으로 올바른 답을 유도하시오.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영상(20, 21)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