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지도안
1. 산문 풀이
1) 단어의 짜임
주술 | 술목 | 술보 | 병렬 | 수식 |
| | | | ㅇ |
수식 관계는 수식어(修飾語)와 피수식어(被修飾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수식어는 피수식어의 성격에 따라 명사류를 수식하는 것과 동사류를 수식하는 것이 있다.
疏食(소식): 거친음식, 거친 밥 / 靑山, 白狗
2) 사동형: ~ 시키다, ~하게 하다
遣婢買肉而來: 여종에게 고기를 사서 오게 하다 / 使(사), 令(령), 敎(교)
≠피동형: 被(피), 見(견), 爲(위), 所(소)
3) 문장유형
평서문 | 의문문 | 명령문 | 감탄문 |
| ㅇ | | |
화자가 청자에게 질문하여 대답을 요구하는 문장이다. 의문문에는 화자가 청자에게 실제 대답을 요구하는 일반 의문문 외에 말하는 사람이 상대방의 대답을 바라지 않으면서도 의식적으로 물어보는 반어 유형이 있다.
所賣之肉 有幾許塊耶? (팔던 고기는 몇 덩어리쯤이더냐?)
4) 허사
개사 | 어조사 | 감탄사 | 접속사 |
ㅇ | | | |
일반적으로 명사나 대명사 등 명사류(名詞類) 앞에 놓여 그 명사류를 서술어와 연결해주면서 처소, 대상, 도구, 시간, 원인, 비교 등의 뜻을 나타내는 단어
埋于墻下: 개사, 명사류를 서술어와 연결해줌
2. 내용 이해 - [활동지] 1, 모둠활동
쑥쑥 - (나) 사온 고기가 썩음 / (20) 상황발달 – 고기 상함
활짝 - (라) 머리 장식을 팔아 고기를 사옴 / (20) 상황해결 – 고기 몽땅 사서 묻음
쭉쭉 - (마) 땅에 묻음 / (20) 해결 이유 – 남들이 먹게 될까봐
3. 가치관 내면화 - [활동지] 2, 개별활동
이름 | 덕목 | 실천방안 |
선주 | 선행 | 부모님 구두 닦기 |
영훈 | 음덕 | 국경 없는 의사회 후원 |
수현 | 베풂 | 봉사활동 |
정리
드러나지 않는 선행이 세상을 밝힘 ⇒ 우리도 드러나지 않는 선생을 베풀 때 ⇒ 삭막한 세상은 조금이나마 살기 좋은 세상으로 바뀌게 됨
3. 피드백
판서를 큼지막하게 하려 애를 썼음.
산문풀이
‘㉢所賣之肉 有幾許塊耶’ ‘샀던 바의 고기를 몇 개쯤 묻었는가?’라고 해석했다. ‘팔던 고기는 몇 덩어리쯤 있는가?’라고 해석해야함.
내용 이해
‘땅에 묻음’이라 적어야 하는데 ‘땅에 묶음’이라 적음. 적는 데 주의가 필요함.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01.21 - 竊鈇之疑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21 |
---|---|
21.01.20 - 기양아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20 |
24.01.22(월) - 백두산과 독도 지도안 (0) | 2021.01.17 |
24.01.19(금) - 절부지의 지도안 (0) | 2021.01.17 |
24.01.18(목) - 각주구검 지도안 (0) | 2021.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