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2.1 캐롤과 스키너의 교수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수학습 - 2.1 캐롤과 스키너의 교수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5:29
728x90
반응형

2. 전통적 교수이론 및 모형

 

 

1. 캐롤과 스키너의 교수이론

 

 

1.1 캐롤(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119

 

(1) 학교학습 5대 변인

개인차 변인

적성

수업이해력

학습지속력

수업변인

수업의 질

학습기회

(2) 특징

학습 극대화 방법

학습에 필요한 시간 최소화 방법

학습에 사용된 시간 극대화 방법

완전학습 가능

모든 학생이 목표에 도달하는 것

 

 

1.2 스키너(Skinner)의 프로그램 학습 이론 -121

 

(1) 개요

학습부진아의 완전학습 목표

교수기계 활용

(2) 원리

능동적 반응의 원리

스몰 스텝(small step)의 원리

즉각적 강화의 원리

자기 속도의 원리

(3) 유형

직선형 프로그램: 스키너(Skinner)가 고안. 모든 학습자가 전부 똑같은 순서에 따라 학습함.

분지형 프로그램: 크라우더(Crowder)가 고안. 학습자의 반응 정도 및 선택한 반응에 따라 다른 길을 선택하여 학습하도록 함.

부첨형 프로그램: 프레시(Pressy)가 고안. 자료를 교과서나 교본에 삽입.

 

 

1.3 학습노트

 

협력학습 강조 이유: 현실의 문제는 복잡하여 혼자 해결할 수 없기에

-프로젝트, 문제중심학습, 발견학습, 토의토론법

 

교사중심

장점: 지식의 체계적 전달

단점: 수동적으로 바뀜 단순암기식

 

학습자중심

장점: 핵심역량(미래전략)을 키울 수 있음

단점: 시간 많이 걸림

-교사의 역할: 안내자, 시범자, 조력자, 조정자, 촉진자,

-학습자 역할: 자율학습, 협력학습

 

교육학은 15점을 목표로 잡고 흔들리지 않게 공부해나갈 것.

누운 채 입을 당겨 웃어야 한다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하다 자기자신의 여유를 찾아야 함

 

 

 

 

 

문제

33~34 /

 

 

인용

목차

교수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