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고교학점제
5.1 고교학점제의 개요
(1) 개념 | ①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여 ②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③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 | |
(2) 선택과목 | ① 고1 공통과목: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② 고2~고3 일반선택과목: 고등학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교과별 학문 기본 이해 내용 ③ 고2~고3 진로선택과목: 교과 융합학습, 교과 심화학습, 직업 교육 | |
(3) 효과 | ① 학생의 진로를 고려한 개인별 맞춤식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 ② 진학 준비와 전공에 따른 기초 학업 역량 향상 ③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 함양 ④ 소질과 적성을 반영한 학습은 학생의 열정을 생성함 ⑤ 성취평가제로 성적 부풀리기 등을 방지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
(4) 운영체계 순서 | ① 교육과정 구성 | 영역별, 단계별 선택이 가능한 학점기반의 교육과정 |
② 진로ㆍ학업설계 | 진로상담 실시, 진로연계학업계획서 작성, 이수과목 안내 | |
③ 수강신청 | 학생 수요 및 학습계획에 따라 수강과목 선택, 개인별 시간표 작성 | |
④ 수업운영 |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 (교사) 진로-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수업방법 | |
⑤ 학생평가 |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성취평가제, 교사별 평가 적용 | |
⑥ 이수ㆍ미이수 | 이수하면 학점 취득, 미이수는 보충프로그램 제공 | |
⑦ 학점취득 | 과목별 성취기준 도달 시 학점이수 | |
⑧ 졸업 | 학점기준에 따른 졸업요건 충족 시 졸업 |
5.2 다양한 선택 교육과정
(1) 단위 학교 내 개방형 선택과정 | ① 학생들이 자유로운 과목 선택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희망에 맞춘 개별적인 교육과정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함 ② 학교교원, 외부강사 및 학교 시설을 활용한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과목 운영 |
(2) 학교 간 협력을 통한 공동교육고정 | ① 일반고-일반고 간 연합: 심화, 선택, 소인수, 진로 등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공동으로 운영 ② 일반고-특성화고 연계: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교육 제공 |
(3) 지역사회 연계 선택 교육과정 | ①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평생학습기관, 대학 등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경우에도 학점을 인정함. ② 전문대 연계 위탁 직업교육을 통해 조리, 미용, 게임캐릭터디자인, 드론코딩, 자동차정비, 패션디자인 등 개설하여 실시 ③ 일반고-대학 연계 과정을 통해 대학교의 교원과 시설을 활용하여 고교학점제 선택과목 개설 |
5.3 내신 성적평가제와 정착의 주안점
(1) 내신 성취평가제 | ① 상대적 서열에 따른 평가가 아닌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평가하는 제도 ② 2012년부터 중학교와 특성화고에 적용되고, 2016년부터 고등학교에 적용되고 있지만 과목평균과 표준편차가 기재되기 때문에 상대평가와 다름 없음. ③ 상대평가 실정을 개인의 성취 정도에 따라 표준편차, 석차등급 없는 절대평가로 전환 ④ 수업과 연계된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지필평가를 축소하고 서술ㆍ논술ㆍ수행평가 확대 ⑤ 2025년부터 모든 과목 성취도를 대입 전형자료로 제공 ⑥ 이전까지는 입시에서 교과 성적의 석차등급에 주목했다면 앞으로는 과목별 성취도와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에 관심을 갖게 됨 ⑦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한 개개인의 특징과 성장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강조됨 | |
(2) 정착의 주안점 | ① 교육과정 측면 | ㉠ 학생의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선택형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 ㉡ 개설과목에 대한 학년별, 교과별 교육과정 협의회 ㉢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최대한 학교 내에서 다양한 과목 개설 ㉣ 공동교육과정, 지역사회 연계, 온라인 교육과정 등을 활용 |
② 교사 측면 | ㉠ 고교학점제 도입이 갖는 의미와 당위성,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비전 공유 및 가치를 이해하고 공유 ㉡ 여러 과목 지도를 위한 전문성 및 역량강화 필요, 부전공, 복수전공 자격 활용 ㉢ 학생별 선택 교육과정 커리큘럼에 대한 조력자로서 학업설계지원 상담 실시 ㉣ 학생의 적성과 희망을 기반으로 한 대입 진학지도 역량 강화가 강조됨 | |
③ 학교 측면 | ㉠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과목 담당 교사의 수업 시수 경감, 업무 경감 지원 ㉡ 비선택 과목 교사에게 역할 부여 ㉢ 민주적 학교 운영체제 운영 및 활성화 ㉣ 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교원 역량강화를 위한 적극적 지원 | |
④ 평가 측면 | ㉠ 교과별 최소 성취 수준을 설정하여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운영 ㉡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 내신 성취평가제로 인해 평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과 신뢰도가 요구됨 | |
⑤ 시설 측면 | ㉠ 교실에 불필요한 인테리어 억제, 표준화된 기자재 설치, 편안한 책걸상 배치 ㉡ 학생을 위한 사물함, 휴게실, 라운지, 마루, 옥상정원 등 설치 ㉢ 공강 학생 및 소그룹 활동을 위한 공부방, 도서실, 스터디실 마련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1. 교수-학습의 이해(교수와 수업목표, 수업목표 진술방식) (0) | 2021.11.01 |
---|---|
교육과정 - 목차 (0) | 2021.11.01 |
교육과정 - 3.4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0) | 2021.11.01 |
교육과정 - 3.3 자유학기제(교육과정 재구성) (0) | 2021.11.01 |
교육과정 - 3.2.1 2015 개정 교육과정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