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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3.5 고교학점제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3.5 고교학점제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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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교학점제

 

 

5.1 고교학점제의 개요

 

(1) 개념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여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

(2) 선택과목

1 공통과목: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2~3 일반선택과목: 고등학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교과별 학문 기본 이해 내용

2~3 진로선택과목: 교과 융합학습, 교과 심화학습, 직업 교육

(3) 효과

학생의 진로를 고려한 개인별 맞춤식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

진학 준비와 전공에 따른 기초 학업 역량 향상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 함양

소질과 적성을 반영한 학습은 학생의 열정을 생성함

성취평가제로 성적 부풀리기 등을 방지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4) 운영체계 순서

교육과정 구성

영역별, 단계별 선택이 가능한 학점기반의 교육과정

진로ㆍ학업설계

진로상담 실시, 진로연계학업계획서 작성, 이수과목 안내

수강신청

학생 수요 및 학습계획에 따라 수강과목 선택, 개인별 시간표 작성

수업운영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

(교사) 진로-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수업방법

학생평가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성취평가제, 교사별 평가 적용

이수ㆍ미이수

이수하면 학점 취득, 미이수는 보충프로그램 제공

학점취득

과목별 성취기준 도달 시 학점이수

졸업

학점기준에 따른 졸업요건 충족 시 졸업

 

 

5.2 다양한 선택 교육과정

 

(1) 단위 학교 내 개방형 선택과정

학생들이 자유로운 과목 선택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희망에 맞춘 개별적인 교육과정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함

학교교원, 외부강사 및 학교 시설을 활용한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과목 운영

(2) 학교 간 협력을 통한 공동교육고정

일반고-일반고 간 연합: 심화, 선택, 소인수, 진로 등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공동으로 운영

일반고-특성화고 연계: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교육 제공

(3) 지역사회 연계 선택 교육과정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평생학습기관, 대학 등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경우에도 학점을 인정함.

전문대 연계 위탁 직업교육을 통해 조리, 미용, 게임캐릭터디자인, 드론코딩, 자동차정비, 패션디자인 등 개설하여 실시

일반고-대학 연계 과정을 통해 대학교의 교원과 시설을 활용하여 고교학점제 선택과목 개설

 

 

5.3 내신 성적평가제와 정착의 주안점

 

(1) 내신 성취평가제

상대적 서열에 따른 평가가 아닌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평가하는 제도

2012년부터 중학교와 특성화고에 적용되고, 2016년부터 고등학교에 적용되고 있지만 과목평균과 표준편차가 기재되기 때문에 상대평가와 다름 없음.

상대평가 실정을 개인의 성취 정도에 따라 표준편차, 석차등급 없는 절대평가로 전환

수업과 연계된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지필평가를 축소하고 서술ㆍ논술ㆍ수행평가 확대

2025년부터 모든 과목 성취도를 대입 전형자료로 제공

이전까지는 입시에서 교과 성적의 석차등급에 주목했다면 앞으로는 과목별 성취도와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에 관심을 갖게 됨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한 개개인의 특징과 성장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강조됨

(2) 정착의 주안점

교육과정 측면

학생의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선택형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

개설과목에 대한 학년별, 교과별 교육과정 협의회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최대한 학교 내에서 다양한 과목 개설

공동교육과정, 지역사회 연계, 온라인 교육과정 등을 활용

교사 측면

고교학점제 도입이 갖는 의미와 당위성,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비전 공유 및 가치를 이해하고 공유

여러 과목 지도를 위한 전문성 및 역량강화 필요, 부전공, 복수전공 자격 활용

학생별 선택 교육과정 커리큘럼에 대한 조력자로서 학업설계지원 상담 실시

학생의 적성과 희망을 기반으로 한 대입 진학지도 역량 강화가 강조됨

학교 측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과목 담당 교사의 수업 시수 경감, 업무 경감 지원

비선택 과목 교사에게 역할 부여

민주적 학교 운영체제 운영 및 활성화

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교원 역량강화를 위한 적극적 지원

평가 측면

교과별 최소 성취 수준을 설정하여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운영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내신 성취평가제로 인해 평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과 신뢰도가 요구됨

시설 측면

교실에 불필요한 인테리어 억제, 표준화된 기자재 설치, 편안한 책걸상 배치

학생을 위한 사물함, 휴게실, 라운지, 마루, 옥상정원 등 설치

공강 학생 및 소그룹 활동을 위한 공부방, 도서실, 스터디실 마련

 

 

 

 

 

 

인용

목차

과정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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