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Instruction-Learning, 敎授學習)
1. 교수의 기초
1. 교수-학습의 이해
1.1 교수의 기초 -102쪽
(1) 학습, 교수, 수업 | ① 학습: 경험을 통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② 교수와 수업: 수업은 포괄적인 교수활동의 일부분 |
(2) 수업과 학습 | ① 수업에는 일정한 목표가 존재하나 학습에는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② 수업은 독립변수가 학습은 종속변수이다. ③ 수업이론은 처방적이지만 학습이론은 기술적이다. |
(3) 교수이론의 성격 | ① 처방적: ~한 교수조건에서 ~한 목표를 이루는 교수방법 제시 ② 규범적: 가치 & 목표 |
1.2 교수목표와 수업목표 -103쪽
(1) 교수목표 | 해당 단원이 끝났을 때 학습자들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진술하는 것 | |
(2) 수업목표 | ① 개념 | 한 시간의 수업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경우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를 규정한 것 |
② 유형 | ㉠ 내용적 목표: 교과가 누적해 놓은 유용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 ㉡ 과정(절차, 방법)적 목표: 사실ㆍ개념ㆍ원리 등의 활용 방법과 지식 획득 방법 익힘. | |
(3) 학습영역 | ① 블룸(Bloom) |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정의적 영역: 인성, 가치관, 도덕성, 적성, 태도, 흥미 심동적 영역 |
② 가네(Gagne) | 언어정보 지적기능: 변별, 개념, 원리, 문제해결)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 |
1.3 수업목표(행동목표)의 진술방식 -105쪽
(1) Tyler의 진술방식 | ① 학생들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② 행동과 내용 두 측면 모두 포함 ③ 구체적인 행위동사를 사용 – 총괄평가에 사용 |
(2) Mager의 진술방식 | ① 명시적 진술 ② 도착점 행동징표 ③ 조건 혹은 상황의 제시 ④ 수락조건(준거) - 형성평가에 사용 |
(3) 수업목표 진술의 일반적 원칙 | ① 학생의 행동을 진술 ② 도착점 행동을 진술 ③ 내용과 행동 모두 포함 ④ 구체적인 행위동사 사용 ⑤ 하나의 목표에는 하나의 행동만 포함 |
(4) 행동목표진술의 장점 | ① 수업의 체계적인 조직 및 전개 ② 학습동기 촉진 → 효과적인 학습활동 ③ 교수-학습 개선에 도움: 목표(준거)지향평가 |
(5) 행동목표진술의 단점 | ① 수업 중 발생하는 새로운 목표 반영 어려움 ② 예술 영역 → 행동 구체화 불가능 ③ 창의성의 구체적 내용과 목표 → 사전 규정 불가능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2.2 개별화 교수이론 (0) | 2021.11.01 |
---|---|
교수학습 - 2.1 캐롤과 스키너의 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육과정 - 목차 (0) | 2021.11.01 |
교육과정 - 3.5 고교학점제 (0) | 2021.11.01 |
교육과정 - 3.4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