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1. 교수-학습의 이해(교수와 수업목표, 수업목표 진술방식)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수학습 - 1. 교수-학습의 이해(교수와 수업목표, 수업목표 진술방식)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5:22
728x90
반응형

교수학습(Instruction-Learning, 敎授學習)

 

 

1. 교수의 기초

 

 

1. 교수-학습의 이해

 

1.1 교수의 기초 -102

 

(1) 학습, 교수, 수업

학습: 경험을 통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교수와 수업: 수업은 포괄적인 교수활동의 일부분

(2) 수업과 학습

수업에는 일정한 목표가 존재하나 학습에는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수업은 독립변수가 학습은 종속변수이다.

수업이론은 처방적이지만 학습이론은 기술적이다.

(3) 교수이론의 성격

처방적: ~한 교수조건에서 ~한 목표를 이루는 교수방법 제시

규범적: 가치 & 목표

 

 

1.2 교수목표와 수업목표 -103

 

(1) 교수목표

해당 단원이 끝났을 때 학습자들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진술하는 것

(2) 수업목표

개념

한 시간의 수업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경우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를 규정한 것

유형

내용적 목표: 교과가 누적해 놓은 유용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

과정(절차, 방법)적 목표: 사실ㆍ개념ㆍ원리 등의 활용 방법과 지식 획득 방법 익힘.

(3) 학습영역

블룸(Bloom)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정의적 영역: 인성, 가치관, 도덕성, 적성, 태도, 흥미

심동적 영역

가네(Gagne)

언어정보

지적기능: 변별, 개념, 원리, 문제해결)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

 

 

1.3 수업목표(행동목표)의 진술방식 -105

 

(1) Tyler의 진술방식

학생들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행동과 내용 두 측면 모두 포함

구체적인 행위동사를 사용 총괄평가에 사용

(2) Mager의 진술방식

명시적 진술

도착점 행동징표

조건 혹은 상황의 제시

수락조건(준거) - 형성평가에 사용

(3) 수업목표 진술의 일반적 원칙

학생의 행동을 진술

도착점 행동을 진술

내용과 행동 모두 포함

구체적인 행위동사 사용

하나의 목표에는 하나의 행동만 포함

(4) 행동목표진술의 장점

수업의 체계적인 조직 및 전개

학습동기 촉진 효과적인 학습활동

교수-학습 개선에 도움: 목표(준거)지향평가

(5) 행동목표진술의 단점

수업 중 발생하는 새로운 목표 반영 어려움

예술 영역 행동 구체화 불가능

창의성의 구체적 내용과 목표 사전 규정 불가능

 

 

 

 

 

 

 

문제

28~29 / 모의47

 

 

인용

목차

교수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