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과정 - 3.4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3.4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5:14
728x90
반응형

4.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4.1 학생 참여ㆍ활동 중심 수업

 

(1) 개념

학생의 행복한 배움과 삶의 주체적인 성장을 지향하고

삶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학생의 흥미와 욕구를 토대로 자발적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2) 특징

질문이 있는 수업 분위기 형성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운영

다양한 수업방법 적용(실험ㆍ실습, 토의ㆍ토론, 프로젝트, 협동학습 등)

학생의 삶과 연계된 활동을 강화

교과별 역량과 포괄적 핵심 질문이 포함된 활동을 설계

교과 내, 교과 간 연계를 통한 융합수업 활동 활성화

비판적 사고와 의미 있는 학습활동의 기회를 제공

교사의 안내자, 촉진자, 조력자로서 촉진자 역할이 강조됨

(3) 고려할 요소

실제적인 맥락 반영

통합적 사고 능력 반영

가치 있는 경험 반영

비구조화된 문제 반영

의사소통ㆍ협업 기회 제공

(4) 실현 방안

성찰로 시작하는 수업

습관적으로 해오던 수업, 교사의 역할, 학생과의 관계를 낯설게 바라보고 학생관, 교사관, 수업관, 지식관 등에 대해 성찰하기

교사 스스로가 생각하는 교과의 목표는 무엇인지,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배움은 무엇인지, 수업에서 교사인 나는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기를 바라는지 등 교과, 학생, 수업, 그리고 교사 자신에 대해 성찰하기

만남이 우선시 되는 수업

배움에 앞서 교사-학생, 학생-학생 사이의 신뢰 쌓기

학생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허용적인 교실 분위기 만들기

수업의 안과 밖을 분리하지 않고 학생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허용적인 관계 조성을 통해 학생들을 성장 중에 있는 인격체로 존중하고 수업의 안과 밖에서 인격체로서의 만남 갖기

자기 배움을 이루는 수업

모든 학생이 같은 수준으로 배워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에 따라 개별적인 배움이 이루어도록 함

학생의 개별적 차이를 인정하고 학생들마다 자기만의 속도로, 자기만의 방식으로 배우고 있음을 전제로 학생의 배움 과정 존중하기

기다림이 있는 수업

정답을 찾아가는 교사의 발문이 아닌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이 있는 교실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답을 찾아가도록 기다리고, 들어주며, 답을 만들어가도록 안내하기

성장이 있는 수업

교과와 학생의 삶의 간격을 좁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나도록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교육과정에 제시된 사실ㆍ개념ㆍ지식을 잘 전달하는 것에 주목하기보다 배움이 학생들의 삶에 닿을 수 있도록 하고, 배움과 삶이 이어지고 경험하도록 함

(5) 다양한 형태

협동학습

 

논술

 

발표

 

토의ㆍ토론

 

실험ㆍ실습

 

프로젝트 수업

 

거꾸로 수업

 

융합수업

 

하브루타 수업

 

 

 

4.2 과정중심평가

 

(1) 개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ㆍ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 다각도로 수집하여

평가 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자

학생의 과정과 결과 모두를 평가하는 평가.

(2) 특징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평가

수행과정의 평가

지식ㆍ태도ㆍ기능을 아우르는 전인적 성장 평가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학습자의 발달을 위한 평가 결과의 활용

평가 패러다임의 확장

학생들이 평가 주체로 참여

학생부를 구체적이고 신뢰성 있는 이력서로 변화

(3) 유의점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을 연계할 것

가정에서 하는 과제를 부과하는 수행평가 지양

학기 초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평가방법에 대한 충분한 사전 안내와 소통이 필수

학생들의 학습단계에 대한 피드백을 수시로 제공하고 학부모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보를 제공할 것을 권장함.

교사 협의회 후 수업 및 평가를 실시

총체적 채점이 아닌 분석적 채점을 활용하려 일관성 있게 학생의 강ㆍ약점과 학습활동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형성적 피드백을 제공함

기존의 수행평가가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졌다면, 과정과 결과 모두를 평가에 반영하면서 학습과정과 피드백에 더 초점을 두고 평가하는 것.

(4) 주요내용

평가체제

절대평가, 질적평가

평가목적

지도, 조언, 개선

평가내용

학습의 결과 및 과정 중시

평가방법

다양한 평가 방법, 지속적ㆍ종합적 평가, 전문성ㆍ타당성ㆍ적합성 강조

평가시기

학습 활동의 모든 과정

교사역할

학습의 안내자, 촉진자

학생역할

능동적인 학습자, 지식의 창조자

교수학습

학생중심, 인지적, 정의적 영역 모두 강조, 창의성 등의 고등사고능력 강조

 

 

 

 

 

 

 

인용

목차

과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