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전통적 교수이론 및 모형
1. 캐롤과 스키너의 교수이론
1.1 캐롤(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119쪽
(1) 학교학습 5대 변인 | ① 개인차 변인 | ㉠ 적성 | ㉡ 수업이해력 | ㉢ 학습지속력 | |
② 수업변인 | ㉠ 수업의 질 | ㉡ 학습기회 | |||
(2) 특징 | ① 학습 극대화 방법 | ㉠ 학습에 필요한 시간 최소화 방법 ㉡ 학습에 사용된 시간 극대화 방법 | |||
② 완전학습 가능 | 모든 학생이 목표에 도달하는 것 |
1.2 스키너(Skinner)의 프로그램 학습 이론 -121쪽
(1) 개요 | ① 학습부진아의 완전학습 목표 ② 교수기계 활용 |
(2) 원리 | ① 능동적 반응의 원리 ② 스몰 스텝(small step)의 원리 ③ 즉각적 강화의 원리 ④ 자기 속도의 원리 |
(3) 유형 | ① 직선형 프로그램: 스키너(Skinner)가 고안. 모든 학습자가 전부 똑같은 순서에 따라 학습함. ② 분지형 프로그램: 크라우더(Crowder)가 고안. 학습자의 반응 정도 및 선택한 반응에 따라 다른 길을 선택하여 학습하도록 함. ③ 부첨형 프로그램: 프레시(Pressy)가 고안. 자료를 교과서나 교본에 삽입. |
1.3 학습노트
협력학습 강조 이유: 현실의 문제는 복잡하여 혼자 해결할 수 없기에 -프로젝트, 문제중심학습, 발견학습, 토의토론법 교사중심 장점: 지식의 체계적 전달 단점: 수동적으로 바뀜 – 단순암기식 학습자중심 장점: 핵심역량(미래전략)을 키울 수 있음 단점: 시간 많이 걸림 -교사의 역할: 안내자, 시범자, 조력자, 조정자, 촉진자, -학습자 역할: 자율학습, 협력학습 교육학은 15점을 목표로 잡고 흔들리지 않게 공부해나갈 것. 누운 채 입을 당겨 웃어야 한다 –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하다 – 자기자신의 여유를 찾아야 함 |
문제
33~34번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2.3 오수벨의 유의미교수이론 (0) | 2021.11.01 |
---|---|
교수학습 - 2.2 개별화 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1. 교수-학습의 이해(교수와 수업목표, 수업목표 진술방식) (0) | 2021.11.01 |
교육과정 - 목차 (0) | 2021.11.01 |
교육과정 - 3.5 고교학점제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