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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오규 소라이 - 노력하면 성인이 될 수 있다는 주희의 주장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오규 소라이 - 노력하면 성인이 될 수 있다는 주희의 주장

건방진방랑자 2022. 3. 8.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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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하면 성인이 될 수 있다는 주희의 주장

 

 

주희는 인간은 모두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인간의 마음에는 모두 동일한 이(), 즉 본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지요. ‘월인천강(月印千江)’의 비유는 이런 주희의 생각을 가장 분명하게 보여주는 은유입니다. 하늘에 떠 있는 한 개의 달, 천 개의 강물, 그리고 천 개의 강물 속에 비친 달그림자. 이것들은 각각 초월적인 하나의 이와 다양한 개체들, 그리고 개체들 속에 내재되어 있는 이를 상징합니다. 또한 천 개의 강물에 비유되는 다양한 개체들을 기()라는 개념으로 불렀음을 이미 앞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주희는 이러한 초월적인 이를 본연지성(本然之性)’이라고 부르고, 개체들에 내재되어 있는 이를 기질지성(氣質之性)’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에 대한 주희의 입장을 들어보도록 하지요.

 

 

기질지성은 다만 본성이 기질 가운데 떨어져 있는 것이므로 기질을 따라 자연히 하나의 본성이 되니, 바로 주자께서 말씀하신 각기 그 본성을 하나로 한다는 것이다. 만약 원래 본연지성이 없다면, 기질지성 또한 어디로부터 올 수 있었겠는가? - 주희집(朱熹集)(58: 25) 답서자융(答徐子融)

氣質之性, 只是此理墮在氣質之中, 故隨氣質而自爲一性, 正周子所謂各一其性者. 向使元無本然之性, 則此氣質之性又從何處得來耶?

기질지성, 지시차리타재기질지중, 고수기질이자위일성, 졍주자소위각일기성자. 향사원무본연지성, 즉차기질지성우종하처득래야?

 

 

주희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개체는 동일한 본연지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 본연지성이 개체에 내재할 경우, 이것은 개체가 가진 고유성 때문에 제한적으로 드러날 수밖에 없습니다. 주희는 개체가 가진 고유성이나 개별성을 기질(氣質)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본연지성이 기질의 제한에 따라 부분적으로 제각기 차이 나게 드러난 모습을 주희는 기질지성이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기질지성은 개체들의 기질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드러나는 본연지성이라고 말할 수 있지요. 똑같은 달이라 할지라도 탁한 강물에 비칠 경우와 맑은 강물에 비칠 경우 전혀 다른 달그림자로 드러나는 것처럼 말입니다.

 

탁한 강물이나 요동치는 강물에서는 달그림자의 빛이 제대로 드러나지 못할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개체의 기질이 탁하거나 불안정할수록 본연지성은 제대로 드러날 수 없게 되겠지요. 하늘에 떠 있는 밝은 달을 가장 잘 보존하려면 강물이 맑고 안정되어야 합니다. 결국 이것은 개체의 기질도 맑고 고요할수록 그만큼 본연지성을 잘 실현할 수 있음을 의미하지요. 여기에서 주희의 유명한 주장,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변화기질(變化氣質)의 주장이 도출됩니다. 누구나 노력을 통해 자신의 기질을 맑고 고요하게 만들 수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성인(聖人)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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