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다음 글은 한문과 교육의 목표이다. 밑줄 친 ㉠과 관련하여 ㈎, ㈏의 학습 목표로 가장 알맞은 것은?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고,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하며, ㉠한국 한문학 작품을 한국 한문학사의 흐름에 비추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며,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耆之避地江南 幾十餘載 携病妻 還京師 無托錐之地 偶遊一蕭寺 岸幅巾 兀坐長嘯 僧問 君是何人 放傲如是 卽書二十八字 早抱文章動帝京 乾坤一介老書生 如今始覺空門味 滿院無人識姓名 ㈏ 吳德全爲詩 遒邁勁俊 其詩之膾炙人口者 不爲不多 然未見能押强韻 儼若天成者 及於北山 欲題戟巖 則使人占韻 其人故以險韻占之 先生題曰 北嶺巉巉石 邦人號戟巖 逈摏乘鶴晉 高刺上天咸 揉柄電爲火 洗鋒霜是鹽 何當作兵器 敗楚亦亡凡 其後有北朝使 能詩人也 聞此詩 再三歎美 問是人在否 今作何官 儻可見之耶 我國人茫然無以對 |
① 고려 전기 귀족문학의 특징을 이해한다.
② 고려 후기 죽림고회 문학의 특징을 이해한다.
③ 고려 후기 신진사인 문학의 특징을 이해한다.
④ 조선 전기 관인문학의 특징을 이해한다.
⑤ 조선 전기 해동강서파 문학의 특징을 이해한다.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11년 1차 4~5번(上鄭達可書) (0) | 2021.11.06 |
---|---|
한문임용 기출 - 11년 1차 1번(北學議自序, 上李學士書, 石洲集序, 會友錄序, 不憂軒記) (0) | 2021.11.06 |
한문임용 기출 - 09년 1차 1번 (0) | 2021.11.05 |
한문임용 기출 - 08년 3번(閔忠正公遺稿) (0) | 2021.09.02 |
한문임용 기출 - 08년 2번(湛軒書) (0) | 2021.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