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진로상담이론
4.1 파슨스(Parsons)의 특성-요인 이론 -467쪽
(1) 개관 | ① 개인의 특성과 직무구성 요인에 관심 ② 개인분석, 직업분석, 과학적 조언을 통한 직업 선택 강조 |
(2) 현명한 직업선택의 주요 요인 | ① 개인의 특성 분석 ② 직업의 요인에 대한 지식 ③ 진로상담을 통한 특성과 요인 간의 연결 |
4.2 로(Roe)의 욕구이론 -468쪽
(1) 기본입장 | ① 아동기에 형성된 욕구가 직업선택에 반영 ② 부모의 양육태도가 직업선택에 영향 ③ 직업과 기본욕구의 관련 ④ 흥미에 기초한 직업분류체계 |
(2) 부모-자녀 관계와 직업 선택 | ① 수용적 관계 ➞ 인간지향적 직업 선택 ② 거부적인 분위기 ➞ 인간회피적 직업 선택 |
4.3 홀랜드(Holland)의 성격유형론
(1) 기본입장 | ① 6가지 성격유형 존재 ② 6가지 직업 환경 유형 존재 ③ 성격유형에 맞는 직업유형 선택 ④ 성격유형과 직업유형 파악 |
4.4 수퍼(Super)의 발달이론
(1) 기본 명제 | ① 직업의 선택과 적응은 전생애적 변화 과정 ② 진로의사결정은 자아개념과 일의 세계 간 매치 과정 ③ 자아개념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변화 ④ 진로발달은 5개 단계로 발달 |
(2) 진로발달단계 | ① 성장기(출생〜13세) ② 탐색기(14〜24세) ③ 확립기(25〜45세) ④ 유지기(45〜65세) ⑤ 쇠퇴기(65세 이상) |
(3) 교육적 시사점 | ① 다양한 역할 인식과 실천능력 함양이 필요 ② 구체적 진로발달 프로그램 필요 |
4.5 크롬볼츠(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1) 개관 | ① 학습의 측면 강조 ② 4가지 진로결정요인 ③ 일반화된 생각 → 진로신념에 영향 ④ 진로신념에 있는 오류 발견이 중요 |
(2)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① 유전적 요인 ② 환경적 조건과 사건 ③ 학습경험 ④ 과제-접근 기술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상담 - 2.2 상담이론 (0) | 2021.11.02 |
---|---|
교육상담 - 2.1 상담의 기초 (0) | 2021.11.02 |
교육상담 - 1.3 진로지도 (0) | 2021.11.02 |
교육상담 - 1.2 회복적 생활교육 (0) | 2021.11.02 |
교육상담 - 1.1 생활지도의 의의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