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4.2 협동학습(의의)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수학습 - 4.2 협동학습(의의)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6:34
728x90
반응형

  

2. 협동학습

 

 

2.1 협동학습 의의 -213

 

(1) 개념

소집단 공동의 목표 성취를 위해 동료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함께 학습하는 수업방법.

(2) 원리

긍정적 상호의존성: 과제분담하고 집단 보상을 하여 동료교수함.

개별책무성

대면적 상호작용

사회적 기술: 경청하고 긍정적 피드백을 해주는 것.

집단 과정: 성찰과정(잘한 점, 개선할 점)

(3) 효과

학업성취의 향상

고등정신능력의 증진

학습동기의 촉진

사회적 기능의 발달

자아실현의 경험

(4) 문제점

잘못 이해한 내용이 굳어질 위험성

집단 응집성이 더 강조될 가능성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모멸감 초래 가능성

부익부 빈익빈 현상

무임승차 효과

봉 효과

(5) 향상기법

청취기술 훈련

말 바꾸어 진술하기

3단계 면담

라운드 로빈(round robin): 소집단 구성원이 차례로 돌아가며 말함

번갈아하기 훈련

라운드 테이블(round table): 전 구성원이 차례로 종이에 적는 것

발언 막대

라운드 로빈

도움주기 훈련

또래끼리 점검하기

플래시카드

함께 생각하기

칭찬하기 훈련

또래끼리 점검하기

인정 막대

 

 

2.2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219

 

(1) 특징

학급 전체의 협동: 학급 전체의 과제 해결을 위한 학습

협동을 위한 협동: 자신의 호기심을 만족하고 공부한 내용을 동료들과 공유하기 위해 학습.

(2) 절차

학습주제 소개

학생 중심 학급 토론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들의 선택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들의 선택

소주제별 모둠 구성 및 모둠웍 형성

소주제의 정교화

미니 주제의 선택과 분업

개별학습 및 준비

모둠 내 미니 주제 발표

모둠 별 발표 준비

모둠 별 학급 발표

평가와 반성

(3) 효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발달

고차적 인지능력의 발달

동료 교수 기능 신장

사회적 기능의 발달

자아실현의 경험

 

 

2.3 팀성취분담학습(STAD: 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222

 

(1) 특징

완전학습을 위한 것

집단보상, 개별책무성, 성취결과의 균등분배 추구

성공기회의 균등

1개월마다 팀 재구성

(2) 향상점수에 근거한 집단 보상

개별책무성 향상

균등한 성공기회 제공

긍정적 상호의존성 증진

(3) 절차

지시적 수업: 학습 자료 및 학습 내용 제시

이질적 구성: 2장의 학습지와 2장의 정답지 제공 연습을 위한 팀별 학습

학급 전원에 대한 퀴즈(평가) 실시

향상점수의 산출

팀 점수의 게시와 보상

 

 

2.4 팀보조 개별학습(TAI: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225)

 

(1) 특징

협력학습과 개별학습의 혼합

동료와의 상호작용: 개별화 수업의 부작용 해소에 도움

동료 교수와 팀 경쟁: 학습동기 유발

능력 수준에 맞는 학습 기회 제공

(2) 절차

팀 구성

개별적 진단검사: 수준에 맞는 학습지 제공 개별학습

동료에게 점검: 개별학습지 완전 학습 때까지 동료 및 교사의 도움

단원 평가 문제 풀기: 동료 간 상호 교환 후 채점

단원평가 점수가 80% 이상: 최종 개별 시험 실시

개별시험의 점수의 합: 팀 점수로 산정 기준 팀 점수 초과 시 보상

 

 

2.5 직소(Jigsaw) -226

 

(1) I

특징: 과제 분담 + 전문가 회의 + 동료 교수

집단 보상이 없음: 개별 책무성이 낮음

(2) II

특징: STAD의 평가방식 적용

단원 전체 학습 기회 제공: 성공 기회 균등 보장

개인별 향상점수 및 팀 점수 산출

(3) III

퀴즈에 대비한 학습기회 제공

 

 

2.6 웹기반 협동학습 -228

 

(1) 장점

자원기반 학습 가능

균등한 학습참여 보장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다양한 상호작용 가능

학습자의 선택에 기초한 자율학습 가능

(2) 문제점

팀원 간 의견 조율에 많은 시간 소요

정보의 과부하 초래 가능

쓰기 능력 부족 학생에게 거부감 유발 가능

학습동기가 낮은 학습자 학습 참여 저조 가능

 

 

2.7 각본적 협동(Scripted Cooperation) -233

 

(1) 개관

읽기, 요약하기, 이해하기 등에 도움

짝과 요약자, 완성자, 화자, 청자 등의 역할을 교대로 수행

(2) 절차

짝 활동

역할 바꾸기

스스로 평가

 

좀비어택이란 보드게임을 협동학습으로 만들고 있는 아이들.

 

 

 

문제

2014학년도

 

 

인용

목차 / 교수 / 구조도

앞 글(토의ㆍ토론 수업) / 뒷 글(문제해결학습)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