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협동학습
2.1 협동학습 의의 -213쪽
(1) 개념 | 소집단 공동의 목표 성취를 위해 동료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함께 학습하는 수업방법. | |
(2) 원리 | ① 긍정적 상호의존성: 과제분담하고 집단 보상을 하여 동료교수함. ② 개별책무성 ③ 대면적 상호작용 ④ 사회적 기술: 경청하고 긍정적 피드백을 해주는 것. ⑤ 집단 과정: 성찰과정(잘한 점, 개선할 점) | |
(3) 효과 | ① 학업성취의 향상 ② 고등정신능력의 증진 ③ 학습동기의 촉진 ④ 사회적 기능의 발달 ⑤ 자아실현의 경험 | |
(4) 문제점 | ① 잘못 이해한 내용이 굳어질 위험성 ② 집단 응집성이 더 강조될 가능성 ③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모멸감 초래 가능성 ④ 부익부 빈익빈 현상 ⑤ 무임승차 효과 ⑥ 봉 효과 | |
(5) 향상기법 | ① 청취기술 훈련 | ㉠ 말 바꾸어 진술하기 ㉡ 3단계 면담 ㉢ 라운드 로빈(round robin): 소집단 구성원이 차례로 돌아가며 말함 |
② 번갈아하기 훈련 | ㉠ 라운드 테이블(round table): 전 구성원이 차례로 종이에 적는 것 ㉡ 발언 막대 ㉢ 라운드 로빈 | |
③ 도움주기 훈련 | ㉠ 또래끼리 점검하기 ㉡ 플래시카드 ㉢ 함께 생각하기 | |
④ 칭찬하기 훈련 | ㉠ 또래끼리 점검하기 ㉡ 인정 막대 |
2.2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219쪽
(1) 특징 | ① 학급 전체의 협동: 학급 전체의 과제 해결을 위한 학습 ② 협동을 위한 협동: 자신의 호기심을 만족하고 공부한 내용을 동료들과 공유하기 위해 학습. |
(2) 절차 | ① 학습주제 소개 ② 학생 중심 학급 토론 →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들의 선택 ③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들의 선택 ④ 소주제별 모둠 구성 및 모둠웍 형성 ⑤ 소주제의 정교화 ⑥ 미니 주제의 선택과 분업 ⑦ 개별학습 및 준비 ⑧ 모둠 내 미니 주제 발표 ⑨ 모둠 별 발표 준비 ⑩ 모둠 별 학급 발표 ⑪ 평가와 반성 |
(3) 효과 | 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발달 ② 고차적 인지능력의 발달 ③ 동료 교수 기능 신장 ④ 사회적 기능의 발달 ⑤ 자아실현의 경험 |
2.3 팀성취분담학습(STAD: 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222쪽
(1) 특징 | ① 완전학습을 위한 것 ② 집단보상, 개별책무성, 성취결과의 균등분배 추구 ③ 성공기회의 균등 ④ 1개월마다 팀 재구성 |
(2) 향상점수에 근거한 집단 보상 | ① 개별책무성 향상 ② 균등한 성공기회 제공 ③ 긍정적 상호의존성 증진 |
(3) 절차 | ① 지시적 수업: 학습 자료 및 학습 내용 제시 ② 이질적 구성: 2장의 학습지와 2장의 정답지 제공 → 연습을 위한 팀별 학습 ③ 학급 전원에 대한 퀴즈(평가) 실시 ④ 향상점수의 산출 ⑤ 팀 점수의 게시와 보상 |
2.4 팀보조 개별학습(TAI: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225쪽)
(1) 특징 | ① 협력학습과 개별학습의 혼합 ② 동료와의 상호작용: 개별화 수업의 부작용 해소에 도움 ③ 동료 교수와 팀 경쟁: 학습동기 유발 ④ 능력 수준에 맞는 학습 기회 제공 |
(2) 절차 | ① 팀 구성 ② 개별적 진단검사: 수준에 맞는 학습지 제공 → 개별학습 ③ 동료에게 점검: 개별학습지 완전 학습 때까지 동료 및 교사의 도움 ④ 단원 평가 문제 풀기: 동료 간 상호 교환 후 채점 ⑤ 단원평가 점수가 80% 이상: 최종 개별 시험 실시 ⑥ 개별시험의 점수의 합: 팀 점수로 산정 → 기준 팀 점수 초과 시 보상 |
2.5 직소(Jigsaw) -226쪽
(1) I | ① 특징: 과제 분담 + 전문가 회의 + 동료 교수 ② 집단 보상이 없음: 개별 책무성이 낮음 |
(2) II | ① 특징: STAD의 평가방식 적용 ② 단원 전체 학습 기회 제공: 성공 기회 균등 보장 ③ 개인별 향상점수 및 팀 점수 산출 |
(3) III | 퀴즈에 대비한 학습기회 제공 |
2.6 웹기반 협동학습 -228쪽
(1) 장점 | ① 자원기반 학습 가능 ② 균등한 학습참여 보장 ③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다양한 상호작용 가능 ④ 학습자의 선택에 기초한 자율학습 가능 |
(2) 문제점 | ① 팀원 간 의견 조율에 많은 시간 소요 ② 정보의 과부하 초래 가능 ③ 쓰기 능력 부족 학생에게 거부감 유발 가능 ④ 학습동기가 낮은 학습자 → 학습 참여 저조 가능 |
2.7 각본적 협동(Scripted Cooperation) -233쪽
(1) 개관 | ① 읽기, 요약하기, 이해하기 등에 도움 ② 짝과 요약자, 완성자, 화자, 청자 등의 역할을 교대로 수행 |
(2) 절차 | ① 짝 활동 ② 역할 바꾸기 ③ 스스로 평가 |
▲ 좀비어택이란 보드게임을 협동학습으로 만들고 있는 아이들.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4.4 발견학습, 탐구수업 (0) | 2021.11.01 |
---|---|
교수학습 - 4.3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0) | 2021.11.01 |
교수학습 - 4.1 토의ㆍ토론 수업 (0) | 2021.11.01 |
교수학습 - 3.1 구성주의 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2.7.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