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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교육상담 - 2.2 상담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상담 - 2.2 상담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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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이론

 

 

2.1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497

 

(1) 의의

인간이 본래부터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인 건강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보고,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촉진해 주는 데 초점을 두는 상담이론

(2) 문제행동의 발생원인

형성된 자기개념이 지금-여기에서 경험하는 것과 불일치할 때

(3) 상담의 목표

경험에 대한 수용

가치조건에서 벗어나기 왜곡된 자기개념 변화

궁극적인 목표 자기실현 촉진

(4) 상담 기법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진실성(일치성)

 

 

2.2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 상담이론 -503

 

(1) 의의

인간이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느냐가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이론.

(2) 문제행동의 발생원인

특정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이를 비합리적 신념에 근거하여 판단하면 부정적인 감정이 생겨 문제행동을 하게 된다고 본다.

(3) 비합리적 신념의 예

모든 걸 다 잘 해야 해

반드시 사람은 긍정적이어야 해

올해 꼭 합격해야 해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어야 해

(4) ABCDEF 모형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신념체계(Belief System)

결과(Consequence)

논박(Dispute)

효과(Effect)

감정(Feeling)

(5) 상담의 기법

인지적 기법: 비합리적 신념 논박

정서적 기법: 무조건적인 수용

행동적 기법: 이완호흡법, 역할연기(role-reversal)

 

 

2.3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 상담이론 -507

 

(1) 의의

개인의 열등감이 문제행동의 원인이기에 열등감을 극복하고 생활양식을 수정하게 함.

(2) 기본 입장

생활양식

열등감

허구적(가상적) 최종 목적론

사회적 관심(공동체감)

(3) 문제행동의 발생

아동이 주변의 무관심이나 과잉보호 속에 생활 자신이나 사회에 무익한 생활양식과 비현실적인 삶의 목표 형성 열등감을 극복할 수 없다고 믿을 때 문제행동 발생

(4) 상담의 목표

생활양식 변화하기

잘못된 삶의 목표 수정하기

열등감 극복하기

공동체감 향상시키기

 

 

2.4 글래서(Glaser)의 현실요법 상담이론(reality therapy) -515

 

(1) 의의

인간은 5가지 욕구를 타고 남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한 행동을 함 만족스럽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함.

(2) 문제행동의 발생원인

내담자의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된 바람이 무엇인지 파악 못함

파악했더라도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할 만한 방법으로 바람을 충족시키지 못함

(3) 우볼딩(Wubbolding)

WDEP

욕구, 바람, 지각 파악(Want)

현재 행동 파악(Doing)

평가하기(Evaluating)

계획하기(Planning)

 

 

2.5 프리츠 펄스(Friz Perls)의 게쉬탈트 상담이론(Gestalt therapy) -517

 

(1) 의의

사람에게 충만한 삶을 살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차리고, 자기와 세계의 분열된 부분을 재통합하여 의미 있는 성장을 촉진시키도록 돕는 것.

(2) 문제행동의 발생

부모의 억압적 양육 태도 강요된 도덕적 상전 형성 본래 감정 왜곡으로 알아차림 장애 게쉬탈트 형성 장애 게쉬탈트 해소 곤란 미해결과제 발생 문제행동 발생

(3) 주요 개념

게쉬탈트(gestalt): 여러 부분들이 연결되어 형성하는 의미 있는 전체

전경과 배경: 관심의 영역이 전경, 관심 밖이 배경

알아차림과 접촉

알아차림-접촉 장애

미해결과제

(4) 상담의 목표

알아차림의 증진

통합

자립(자기 지지)과 책임 증진

성장

실존적인 삶

(5) 상담기법

자각기법

언어표현 바꾸기

빈 의자 기법

상전-하인 기법

역전기법

환상기법

 

 

2.6 스티브 드세이저(Steve de Shazer) & Insoo kim Berg의 해결중심 상담이론 -522

 

(1) 의의

자신의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성공에 집중할 때 수행을 잘하게 됨.

(2) 상담의 목표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

작은 것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행동적인 것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

(3) 질문기법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변화는 계속해서 일어난다는 가정 하에 문제 해결책 구축으로 전이될 수 있는 전략, 신념, 가치와 기술들에 대한 명확한 단서들을 제시함.

예외질문

내담자가 문제가 없는 예외상황(성공 상황)을 찾아내어 의도적으로 확대시켜 나가도록 하는 것.

기적질문

목표가 이루어졌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를 상상하도록 하여 기적을 현실화하기 위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

척도질문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목표성취 정도와 결과에 대해 평가를 수치로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주는 것.

대처질문

최악의 상황이 되지 않게 했느냐는 질문을 통해 해결할 힘의 인식

관계성 질문

중요한 타인이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어떻게 느끼는지를 생각하도록 하여 문제해결 의지 높임.

악몽질문

자신의 처지가 더 악화되어야만 문제에서 벗어나려는 의지를 보일 때 상담자에게 사용.

간접적인 칭찬

내담자의 강점이나 자원을 인정하여 긍정적인 해결지향 행동 강화

 

 

 

 

문제

2014학년도

 

 

인용

목차 / 상담 / 구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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