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상담이론
2.1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497쪽
(1) 의의 | 인간이 본래부터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인 건강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보고,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촉진해 주는 데 초점을 두는 상담이론 |
(2) 문제행동의 발생원인 | 형성된 자기개념이 ‘지금-여기’에서 경험하는 것과 불일치할 때 |
(3) 상담의 목표 | ① 경험에 대한 수용 ② 가치조건에서 벗어나기 → 왜곡된 자기개념 변화 ③ 궁극적인 목표 → 자기실현 촉진 |
(4) 상담 기법 | ① 공감적 이해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③ 진실성(일치성) |
2.2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 상담이론 -503쪽
(1) 의의 | 인간이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느냐가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이론. |
(2) 문제행동의 발생원인 | 특정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이를 비합리적 신념에 근거하여 판단하면 부정적인 감정이 생겨 문제행동을 하게 된다고 본다. |
(3) 비합리적 신념의 예 | 모든 걸 다 잘 해야 해 반드시 사람은 긍정적이어야 해 올해 꼭 합격해야 해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어야 해 |
(4) ABCDEF 모형 | ①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② 신념체계(Belief System) ③ 결과(Consequence) ④ 논박(Dispute) ⑤ 효과(Effect) ⑥ 감정(Feeling) |
(5) 상담의 기법 | ① 인지적 기법: 비합리적 신념 논박 ② 정서적 기법: 무조건적인 수용 ③ 행동적 기법: 이완호흡법, 역할연기(role-reversal) |
2.3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 상담이론 -507쪽
(1) 의의 | 개인의 열등감이 문제행동의 원인이기에 열등감을 극복하고 생활양식을 수정하게 함. |
(2) 기본 입장 | ① 생활양식 ② 열등감 ③ 허구적(가상적) 최종 목적론 ④ 사회적 관심(공동체감) |
(3) 문제행동의 발생 | 아동이 주변의 무관심이나 과잉보호 속에 생활 → 자신이나 사회에 무익한 생활양식과 비현실적인 삶의 목표 형성 → 열등감을 극복할 수 없다고 믿을 때 문제행동 발생 |
(4) 상담의 목표 | ① 생활양식 변화하기 ② 잘못된 삶의 목표 수정하기 ③ 열등감 극복하기 ④ 공동체감 향상시키기 |
2.4 글래서(Glaser)의 현실요법 상담이론(reality therapy) -515쪽
(1) 의의 | 인간은 5가지 욕구를 타고 남 →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한 행동을 함 → 만족스럽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함. |
(2) 문제행동의 발생원인 | 내담자의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된 바람이 무엇인지 파악 못함 파악했더라도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할 만한 방법으로 바람을 충족시키지 못함 |
(3) 우볼딩(Wubbolding)의 WDEP | ① 욕구, 바람, 지각 파악(Want) ② 현재 행동 파악(Doing) ③ 평가하기(Evaluating) ④ 계획하기(Planning) |
2.5 프리츠 펄스(Friz Perls)의 게쉬탈트 상담이론(Gestalt therapy) -517쪽
(1) 의의 | 사람에게 충만한 삶을 살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차리고, 자기와 세계의 분열된 부분을 재통합하여 의미 있는 성장을 촉진시키도록 돕는 것. |
(2) 문제행동의 발생 | 부모의 억압적 양육 태도 → 강요된 도덕적 상전 형성 → 본래 감정 왜곡으로 알아차림 장애 → 게쉬탈트 형성 장애 → 게쉬탈트 해소 곤란 → 미해결과제 발생 → 문제행동 발생 |
(3) 주요 개념 | ① 게쉬탈트(gestalt): 여러 부분들이 연결되어 형성하는 의미 있는 전체 ② 전경과 배경: 관심의 영역이 전경, 관심 밖이 배경 ③ 알아차림과 접촉 ④ 알아차림-접촉 장애 ⑤ 미해결과제 |
(4) 상담의 목표 | ① 알아차림의 증진 ② 통합 ③ 자립(자기 지지)과 책임 증진 ④ 성장 ⑤ 실존적인 삶 |
(5) 상담기법 | ① 자각기법 ② 언어표현 바꾸기 ③ 빈 의자 기법 ④ 상전-하인 기법 ⑤ 역전기법 ⑥ 환상기법 |
2.6 스티브 드세이저(Steve de Shazer) & Insoo kim Berg의 해결중심 상담이론 -522쪽
(1) 의의 | 자신의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성공에 집중할 때 수행을 잘하게 됨. | |
(2) 상담의 목표 | ①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 ② 작은 것 ③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행동적인 것 ④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 | |
(3) 질문기법 | ①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 변화는 계속해서 일어난다는 가정 하에 문제 해결책 구축으로 전이될 수 있는 전략, 신념, 가치와 기술들에 대한 명확한 단서들을 제시함. |
② 예외질문 | 내담자가 문제가 없는 예외상황(성공 상황)을 찾아내어 의도적으로 확대시켜 나가도록 하는 것. | |
③ 기적질문 | ‘목표가 이루어졌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를 상상하도록 하여 기적을 현실화하기 위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 | |
④ 척도질문 |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목표성취 정도와 결과에 대해 평가를 수치로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주는 것. | |
⑤ 대처질문 | 최악의 상황이 되지 않게 했느냐는 질문을 통해 해결할 힘의 인식 | |
⑥ 관계성 질문 | 중요한 타인이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어떻게 느끼는지를 생각하도록 하여 문제해결 의지 높임. | |
⑦ 악몽질문 | 자신의 처지가 더 악화되어야만 문제에서 벗어나려는 의지를 보일 때 상담자에게 사용. | |
⑧ 간접적인 칭찬 | 내담자의 강점이나 자원을 인정하여 긍정적인 해결지향 행동 강화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1.1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0) | 2021.11.02 |
---|---|
교육상담 - 목차 (0) | 2021.11.02 |
교육상담 - 2.1 상담의 기초 (0) | 2021.11.02 |
교육상담 - 1.4 진로상담이론 (0) | 2021.11.02 |
교육상담 - 1.3 진로지도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