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동기이론
1. 동기의 내용이론
1.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욕구단계설: need hierarchy theory) -2권, 33쪽 305쪽
(1) 기본 입장 | ① 욕구는 위계 형성 ② 하위욕구 충족 시 → 상위욕구 등장 | |||||||||||
(2) 욕구의 위계 |
| |||||||||||
(3)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 ① 결핍욕구 ② 성장욕구 | |||||||||||
(4) 교실상황에서 욕구 충족하기 | ① 학급질서 유지 ② 학생을 배려하고 존중 ③ 도전적 과제 제시와 성취에 대한 칭찬 및 보상 제공 |
1.2 허즈버거(Hsrzberg)의 동기ㆍ위생이론(motivation-hygiene theory) -2권, 34쪽
(1) 기본입장 |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은 별개로 존재 |
(2) 동기요인(만족요인) | ① 작업 자체에서 도출 ② 동기 요인 → 심리적 성장에 대한 개인적 욕구 충족 |
(3) 위생요인(불만족요인) | ① 작업 외적 환경에서 도출 ② 위생요인 → 작업이 붕괴되지 않도록 예방 |
1.3 동기유발을 위한 직무재설계(job redesign) -2권, 36쪽
(1) 의의 |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에 근거를 두고 직무의 내용을 바꿔 내재적 동기 유발 |
(2) 직무풍요화이론(job enrichment) | 교사들은 보수나 근무조건의 개선보다는 가르치는 일 그 자체를 통한 발전, 책임감, 도전감 등을 경험하면 동기가 활성화된다고 전제하는 이론 |
(3) 풍요화의 방향 | ① 도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② 더 많은 자율성과 책임감 부여 ③ 성장의 기회 제공 ④ 능력 발휘 기회 제공 |
(4) 수석교사제 | ① 직무풍요화의 한 방법 ② 수석교사제 도입의 취지 ③ 수석 교사의 역할: 15년 이상의 교사, 수업연구, 수업컨설팅, 신임교사 멘토 |
1.4 앨더프(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ERG) 이론 -2권, 38쪽
(1) 이론의 개요 |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보완하기 위해 제안 |
(2) Maslow의 욕구계층이론과의 차이점 | ① 상위요구 좌절시 하위욕구 추구 ② 여러 욕구 동시 발생 ③ 하위 단계 욕구가 미충족 되어도 상위단계 욕구 발생 |
(3) 욕구의 영역 | ① 생존욕구(existence needs): 생존을 위해 필요한 욕구 ②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타인과 관계 맺으려는 욕구 ③ 성장욕구(growth needs): 성장하고 발전하려는 내적 욕구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2.3 경영자의 인간관 (0) | 2021.11.02 |
---|---|
교육행정 - 2.2 동기의 과정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1.3 체제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1.2 교육행정의 이론 (1) | 2021.11.02 |
교육행정 - 1.1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