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1.2 교육행정의 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1.2 교육행정의 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3:00
728x90
반응형

2. 교육행정의 이론

 

 

2.1 고전적 관리론(1910~1930년대) -2, 14

 

(1) 과학적 관리론Taylor)

기본입장

인간은 기계와 같이 수동적이고 게으른 존재라고 규정하며, 작업과정을 분석하여 근로자의 직무수행을 규격화하고 표준화하여 과학적으로 관리하면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과학적 관리론에 근거한 교육행정학은 과학적 원리를 도입하여 교육에서의 낭비를 제거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보빗(Bobbitt)은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도입하여 교육의 낭비를 제거하도록 주장.

교육에 적용 시 문제점

첫째, 교육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교육의 과정은 인간의 인성 계발을 목적으로 하므로 공장에서 규격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과는 비교할 수 없다. 따라서 과학적 관리론의 적용은 이러한 교육의 특성을 무시하는 것이고 교육의 발전을 저해한다.

둘째, 교육의 개성과 다양성이 저해될 수 있다. 과학적 관리론에 입각한 산업사회의 교육은 공장제 모형으로, 이는 공교육과 대량교육을 통해 교육기회를 신장시킬 수 있으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등이 규격화되고 획일화되어 개성과 다양성이 빛을 잃게 될 위험성이 있다.

(2) 행정관리론

페이욜의 산업관리론

굴릭과 어웍의 행정관리론 POSDCoRB

 

 

2.2 인간관계론(1930~1950년대) -2, 18

 

(1) 기본입장

인간이 누구와 같이 일을 하고 얼마만큼 사람다운 대접을 받고 있으며 자기 능력을 얼마나 인정받고 있는가와 같은 사회 및 심리적 요인이 생산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을 인간으로 존중하고, 그들의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여건을 고려해야 조직의 목적을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

(2) 메이요(George Elton Mayo)와 뢰슬리스버거(Fritz Jules Roethlisberger)의 호손 실험의 영향

의사소통의 중요성 부각

비공식 조직의 중시

민주적 지도성의 중시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 제안제도 등 창안

(3)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학

민주적 원리를 제시하여, 교육행정의 민주화에 기여

(4) 학교·학급경영 원리

구성원들을 배려하고 존중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의사결정에의 참여 촉진

비공식 조직의 중시

 

 

2.3 행동과학론(1950~1960년대) -2, 21

 

(1) 기본입장

고전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조화적 발전

(2) 행동과학적 접근의 전개

효과성과 능률성 간의 균형 강조, 공식조직과 비공식 조직의 관계 중시

 

 

2.4 체제이론(1960년대~) -2, 23

 

(1) 등장 배경

1960년대와 70년대에 각광을 받으며 조직과 외부환경과의 관련성을 탐구하게 됨.

(2) 전개

개방체제론으로 확대ㆍ발전함.

 

 

 

 

 

 

문제

143~144 / 모의18 /

 

 

인용

목차

행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