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행정의 이론
2.1 고전적 관리론(1910~1930년대) -2권, 14쪽
(1) 과학적 관리론Taylor) | ① 기본입장 | 인간은 기계와 같이 수동적이고 게으른 존재라고 규정하며, 작업과정을 분석하여 근로자의 직무수행을 규격화하고 표준화하여 과학적으로 관리하면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과학적 관리론에 근거한 교육행정학은 과학적 원리를 도입하여 교육에서의 낭비를 제거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②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 보빗(Bobbitt)은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도입하여 교육의 낭비를 제거하도록 주장. | |
③ 교육에 적용 시 문제점 | 첫째, 교육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교육의 과정은 인간의 인성 계발을 목적으로 하므로 공장에서 규격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과는 비교할 수 없다. 따라서 과학적 관리론의 적용은 이러한 교육의 특성을 무시하는 것이고 교육의 발전을 저해한다. 둘째, 교육의 개성과 다양성이 저해될 수 있다. 과학적 관리론에 입각한 산업사회의 교육은 공장제 모형으로, 이는 공교육과 대량교육을 통해 교육기회를 신장시킬 수 있으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등이 규격화되고 획일화되어 개성과 다양성이 빛을 잃게 될 위험성이 있다. | |
(2) 행정관리론 | ① 페이욜의 산업관리론 ② 굴릭과 어웍의 행정관리론 POSDCoRB |
2.2 인간관계론(1930~1950년대) -2권, 18쪽
(1) 기본입장 | 인간이 누구와 같이 일을 하고 얼마만큼 사람다운 대접을 받고 있으며 자기 능력을 얼마나 인정받고 있는가와 같은 사회 및 심리적 요인이 생산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을 인간으로 존중하고, 그들의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여건을 고려해야 조직의 목적을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 |
(2) 메이요(George Elton Mayo)와 뢰슬리스버거(Fritz Jules Roethlisberger)의 호손 실험의 영향 | ① 의사소통의 중요성 부각 ② 비공식 조직의 중시 ③ 민주적 지도성의 중시 ④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 제안제도 등 창안 |
(3)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학 | 민주적 원리를 제시하여, 교육행정의 민주화에 기여 |
(4) 학교·학급경영 원리 | ① 구성원들을 배려하고 존중 ②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의사결정에의 참여 촉진 ③ 비공식 조직의 중시 |
2.3 행동과학론(1950~1960년대) -2권, 21쪽
(1) 기본입장 | 고전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조화적 발전 |
(2) 행동과학적 접근의 전개 | 효과성과 능률성 간의 균형 강조, 공식조직과 비공식 조직의 관계 중시 |
2.4 체제이론(1960년대~) -2권, 23쪽
(1) 등장 배경 | 1960년대와 70년대에 각광을 받으며 조직과 외부환경과의 관련성을 탐구하게 됨. |
(2) 전개 | 개방체제론으로 확대ㆍ발전함.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2.1 동기 내용 이론 (0) | 2021.11.02 |
---|---|
교육행정 - 1.3 체제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1.1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0) | 2021.11.02 |
교육상담 - 목차 (0) | 2021.11.02 |
교육상담 - 2.2 상담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