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1.3 체제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1.3 체제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3:06
728x90
반응형

  

3. 체제이론

 

 

3.1 개방체제이론 -2, 24

 

(1) 체제와 개방체제

체제는 여러 부문의 통합체, 하위체제 간 상호작용, 환경과 상호작용

(2) 개방체제의 특징

목표지향적 활동 수행, 전체성 추구, 개방성, 균형 유지 노력

(3) 체제접근과 교육행정

학교경영계획 수립에 이바지

 

 

3.2 게젤(Getzels)과 구바(Guba)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1) 기본입장

사회체제 속에서 인간이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가 연구하는 이론

(2) 학교 조직의 위치

관료제적 성격과 전문가적 자율성을 동시에 지님

학교조직은 중간에 위치

 

 

3.3 게젤(Getzels)과 구바(Guba)의 사회과정모형 -2, 26

 

(1) 기본입장

사회체제 속에서의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규범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의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함

(2)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차원

규범적 차원

개인적 차원

 

 

3.4 게젤(Getzels)과 텔렌(Thelen)의 수정모형

 

(1) 기본입장

사회과정 모형을 보완하여 인류학적, 사회심리학적, 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함

(2) 수정모형(확대)

인류학적 차원 사회의식

생물학적 차원 신체적 제약

조직풍토 차원 특정한 학교 집단

(3) 사회적 행동의 발생 조건

합리성

일체감

만족감과 소속감

 

 

3.5 카우프만(Kaufman)의 체제접근모형 -2, 30

 

(1) 1단계 : 문제 확인

요구사정, 델파이 기법

(2) 2단계 : 대안 결정

목표관리기법(MBO)

(3) 3단계 : 해결전략 선정

투입-산출 분석기법, 기획예산제도(PPBS)

(4) 4단계 : 해결전략 시행

과업평가계획기법(PERT), 임계경로분석(CPM)

(5) 5단계 : 성취효과 결정

문제해결과정의 성과가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지 평가

(6) 6단계 : 수정

5단계에서 성과가 있다고 평가되면 끝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수정을 함

 

 

3.6 브루코버(Brookover)의 학교사회체제론

 

(1) 기본 입장

학교의 사회적 체제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로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도입

(2) 투입-과정-산출 요인

투입요인

학생집단의 특성과 교직원 배경

과정요인

학교의 사회적 구조나 학습풍토

산출요인

성적, 자아개념, 자신감 등

(3) 결론

학생의 학습행동이나 결과 차이에 영향

 

 

4.1 인간자원론 -2, 29

 

(1) 기본입장

인간의 가능성을 신봉하며 일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한다고 가정한다.

(2) 지도성의 방향

학교 구성원들을 학교 경영에 참여를 시켜 학교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결과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경영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인용

목차 / 행정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