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체제이론
3.1 개방체제이론 -2권, 24쪽
(1) 체제와 개방체제 | 체제는 여러 부문의 통합체, 하위체제 간 상호작용, 환경과 상호작용 |
(2) 개방체제의 특징 | 목표지향적 활동 수행, 전체성 추구, 개방성, 균형 유지 노력 |
(3) 체제접근과 교육행정 | 학교경영계획 수립에 이바지 |
3.2 게젤(Getzels)과 구바(Guba)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1) 기본입장 | 사회체제 속에서 인간이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가 연구하는 이론 |
(2) 학교 조직의 위치 | ① 관료제적 성격과 전문가적 자율성을 동시에 지님 ② 학교조직은 중간에 위치 |
3.3 게젤(Getzels)과 구바(Guba)의 사회과정모형 -2권, 26쪽
(1) 기본입장 | 사회체제 속에서의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규범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의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함 |
(2)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차원 | ① 규범적 차원 ② 개인적 차원 |
3.4 게젤(Getzels)과 텔렌(Thelen)의 수정모형
(1) 기본입장 | 사회과정 모형을 보완하여 인류학적, 사회심리학적, 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함 |
(2) 수정모형(확대) | ① 인류학적 차원 → 사회의식 ② 생물학적 차원 → 신체적 제약 ③ 조직풍토 차원 → 특정한 학교 집단 |
(3) 사회적 행동의 발생 조건 | ① 합리성 ② 일체감 ③ 만족감과 소속감 |
3.5 카우프만(Kaufman)의 체제접근모형 -2권, 30쪽
(1) 1단계 : 문제 확인 | |
(2) 2단계 : 대안 결정 | 목표관리기법(MBO) |
(3) 3단계 : 해결전략 선정 | 투입-산출 분석기법, 기획예산제도(PPBS) |
(4) 4단계 : 해결전략 시행 | 과업평가계획기법(PERT), 임계경로분석(CPM) |
(5) 5단계 : 성취효과 결정 | 문제해결과정의 성과가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지 평가 |
(6) 6단계 : 수정 | 5단계에서 성과가 있다고 평가되면 끝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수정을 함 |
3.6 브루코버(Brookover)의 학교사회체제론
(1) 기본 입장 | 학교의 사회적 체제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로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도입 | |
(2) 투입-과정-산출 요인 | ① 투입요인 | 학생집단의 특성과 교직원 배경 |
② 과정요인 | 학교의 사회적 구조나 학습풍토 | |
③ 산출요인 | 성적, 자아개념, 자신감 등 | |
(3) 결론 | 학생의 학습행동이나 결과 차이에 영향 |
4.1 인간자원론 -2권, 29쪽
(1) 기본입장 | 인간의 가능성을 신봉하며 일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한다고 가정한다. |
(2) 지도성의 방향 | 학교 구성원들을 학교 경영에 참여를 시켜 학교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결과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경영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2.2 동기의 과정이론 (0) | 2021.11.02 |
---|---|
교육행정 - 2.1 동기 내용 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1.2 교육행정의 이론 (1) | 2021.11.02 |
교육행정 - 1.1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0) | 2021.11.02 |
교육상담 - 목차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