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4.4 조직풍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4.4 조직풍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4:07
728x90
반응형

4. 조직풍토

 

 

4.1 핼핀(Halpin)과 크로포트(Croft)의 학교조직풍토 287

 

(1) 개관

교장과 교사들의 지각으로 조직풍토 측정.

(2) 교장과 교사의 행동특성

교사의 행동특성

일탈성

장애성

사기

친밀성

교장의 행동특성

냉담성

생산강조

추진성

배려성

(3) 학교조직풍토 유형

개방적 풍토

자율적 풍토

통제적 풍토

친교적 풍토

친권적 풍토

폐쇄적 풍토

 

 

4.2 호이(Hoy)와 클로버(Clover)의 개정된 학교 조직 풍토 척도 -289

 

(1) 학교장의 행동 특성

지원적 행동

지시적 행동

제한적 행동

(2) 교사들의 행동 특성

단체적(동료적) 행동

친밀한 행동

일탈적(격리적) 행동

(3) 조직 풍토 유형

개방풍토

몰입풍토

일탈풍토

폐쇄풍토

 

 

4.3 스타인호프(Steinhoff)와 오웬스(Owens)의 학교문화 유형론

 

(1) 의의

비유(metaphor)를 사용하여 설명함.

(2) 유형

가족문화

학교=가정, 교사=부모 또는 코치 / 애정적이고 우정이 넘치는 학교 문화.

기계문화

학교=공장, 교장=기계공 / 학교는 목표달성을 위해 교사들을 기계처럼 이용함. 일류대 진학을 학교경영목표로 제시하여 그런 교사에게 포상을 줌.

공연문화

학교=공연장, 교장=단장 / 훌륭한 교장의 지도 아래 멋진 가르침을 전수하려 함.

공포문화

학교=형무소 / 교장은 자신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음.

 

 

 

 

 

 

문제

170 / 모의8 / 2020 /

 

 

인용

목차

행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