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조직풍토
4.1 핼핀(Halpin)과 크로포트(Croft)의 학교조직풍토 –2권 87쪽
(1) 개관 | 교장과 교사들의 지각으로 조직풍토 측정. | |
(2) 교장과 교사의 행동특성 | ① 교사의 행동특성 | ㉠ 일탈성 ㉡ 장애성 ㉢ 사기 ㉣ 친밀성 |
② 교장의 행동특성 | ㉠ 냉담성 ㉡ 생산강조 ㉢ 추진성 ㉣ 배려성 | |
(3) 학교조직풍토 유형 | ① 개방적 풍토 ② 자율적 풍토 ③ 통제적 풍토 ④ 친교적 풍토 ⑤ 친권적 풍토 ⑥ 폐쇄적 풍토 |
4.2 호이(Hoy)와 클로버(Clover)의 개정된 학교 조직 풍토 척도 -2권 89쪽
(1) 학교장의 행동 특성 | ① 지원적 행동 ② 지시적 행동 ③ 제한적 행동 |
(2) 교사들의 행동 특성 | ① 단체적(동료적) 행동 ② 친밀한 행동 ③ 일탈적(격리적) 행동 |
(3) 조직 풍토 유형 | ① 개방풍토 ② 몰입풍토 ③ 일탈풍토 ④ 폐쇄풍토 |
4.3 스타인호프(Steinhoff)와 오웬스(Owens)의 학교문화 유형론
(1) 의의 | 비유(metaphor)를 사용하여 설명함. | |
(2) 유형 | ① 가족문화 | 학교=가정, 교사=부모 또는 코치 / 애정적이고 우정이 넘치는 학교 문화. |
② 기계문화 | 학교=공장, 교장=기계공 / 학교는 목표달성을 위해 교사들을 기계처럼 이용함. 일류대 진학을 학교경영목표로 제시하여 그런 교사에게 포상을 줌. | |
③ 공연문화 | 학교=공연장, 교장=단장 / 훌륭한 교장의 지도 아래 멋진 가르침을 전수하려 함. | |
④ 공포문화 | 학교=형무소 / 교장은 자신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음.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5.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0) | 2021.11.02 |
---|---|
교육행정 - 4.5 학교공동체와 학습공동체 (0) | 2021.11.02 |
교육행정 - 4.3 학교조직의 특성 (0) | 2021.11.02 |
교육행정 - 4.2 조직의 유형 (0) | 2021.11.02 |
교육행정 - 4.1 조직의 의의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