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1. 교육기획
1.1 교육기획 및 교육정책의 의의 -2권 101쪽
(1) 교육행정의 기능 | ① 소극적 측면 ② 적극적 측면 |
(2)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 ① 교육기획: 교육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적ㆍ합리적 사전 준비과정 ② 교육정책: 교육활동의 운영을 위한 국가의 기본이념 혹은 방침으로서의 교육행정의 적극적 측면의 활동. |
(3) 교육기획의 의의 | 교육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적ㆍ합리적인 사전 준비과정으로 교육의 비전과 교육활동의 방향제시. |
1.2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 -2권 111쪽
(1)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 방법 | 수요 예측에 기초하여 교육적 투입 요소 계획 |
(2)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 방법 | 교육과 경제성장을 연결하여 계획수립 |
(3) 수익률에 의한 접근 방법 | 교육투자의 경제적 효과 측정 |
(4) 국제 비교에 의한 접근 방법 | 선진국 혹은 경제와 교육발전이 유사한 국가경험 비교 연구 |
1.3 교육기획의 효용성 및 한계 -2권 105쪽
(1) 효용성 | ① 교육정책 수행과 교육행정의 안정화에 기여 ②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효율성과 타당성 제고 ③ 한정된 자원의 합리적 배분 ④ 교육개혁과 교육적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 수행 ⑤ 합리적인 통제 가능 |
(2) 한계 | ① 미래 예측의 어려움 ② 정보와 자료 부족 ③ 교육운영의 경직성 |
1.4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2권 107쪽
(1) 정치적 과정을 통해 결정되는 국가의 통치 작용 (2) 교육제도와 그 운영에 관한 기본 지침 (3)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의 선택 (4) 교육이념의 구현 (5) 교육행정에 대한 기본지침 |
문제
2017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6.2 의사소통 (0) | 2021.11.02 |
---|---|
교육행정 - 6.1 의사결정 (0) | 2021.11.02 |
교육행정 - 4.5 학교공동체와 학습공동체 (0) | 2021.11.02 |
교육행정 - 4.4 조직풍토 (0) | 2021.11.02 |
교육행정 - 4.3 학교조직의 특성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