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4.3 학교조직의 특성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4.3 학교조직의 특성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4:03
728x90
반응형

3. 학교조직의 특성

 

 

3.1 전문적 관료제 -281

 

(1) 의의

단순한 관료제만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며, 관료제와 전문직제의 혼합적인 조직 형태로 전문적인 관료제라고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관료적 특성

교무분장조직(계층화)

교사자격증제도(분업과 전문화)

규정을 통한 행동 규제(규칙과 규정)

연공서열 중심의 승진제도(경력의 중시)

신분과 정년의 보장

(3) 전문적인 특성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 있어 자율성 보장

 

 

3.2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Organized Anarchy) -281

 

(1) 특징

불분명한 목표: 학교의 목표 가 추상적인 용어로 진술되어 있음

교육목표 달성에 있어 불확실한 기술

구성원들의 유동적 참여

 

 

3.3 웨이크(Weick)의 이완조직(loosely-coupled system) -284

 

(1) 개념

구성원들이 서로 연결은 되어 있으나 각자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기능적으로 분리되어 있어 조직의 하위체제나 활동들이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2) 학교의 특성

과업과 활동이 약하게 연결

한 부분의 성공이나 실패가 다른 부분과 연결되지 않음

직무수행에 대한 엄격한 평가 불가능

(3) 운영 원리

감독과 통제는 갈등과 형식주의 초래

신뢰의 원리에 따른 조직 운영이 필요

 

 

3.4 이중조직 -284

 

(1) 개관

학교는 수업과 관련된 측면에서는 느슨한 결합구조를 가진 이완 조직이지만, 행정관리 측면에서는 엄격한 관료제적 특성을 지닌 조직이라는 것을 의미함

(2) 성격

이완조직의 특성

관료제적 특성

 

 

3.5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으로서의 학교 -284

 

(1) 기본 입장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동하여 학교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두는 조직

(2) 학습조직의 특성

개인적 숙련

정신모형

비전의 공유

팀 학습

시스템적 사고

 

 

 

 

 

 

문제

165~169 / 모의13 / 모의23 / 모의24 / 모의51 / 2015 / 2015-1 /

 

 

인용

목차

행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