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학교조직의 특성
3.1 전문적 관료제 -2권 81쪽
(1) 의의 | 단순한 관료제만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며, 관료제와 전문직제의 혼합적인 조직 형태로 전문적인 관료제라고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2) 관료적 특성 | ① 교무분장조직(계층화) ② 교사자격증제도(분업과 전문화) ③ 규정을 통한 행동 규제(규칙과 규정) ④ 연공서열 중심의 승진제도(경력의 중시) ⑤ 신분과 정년의 보장 |
(3) 전문적인 특성 |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 있어 자율성 보장 |
3.2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Organized Anarchy) -2권 81쪽
(1) 특징 | ① 불분명한 목표: 학교의 목표 가 추상적인 용어로 진술되어 있음 ② 교육목표 달성에 있어 불확실한 기술 ③ 구성원들의 유동적 참여 |
3.3 웨이크(Weick)의 이완조직(loosely-coupled system) -2권 84쪽
(1) 개념 | 구성원들이 서로 연결은 되어 있으나 각자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기능적으로 분리되어 있어 조직의 하위체제나 활동들이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
(2) 학교의 특성 | ① 과업과 활동이 약하게 연결 ② 한 부분의 성공이나 실패가 다른 부분과 연결되지 않음 ③ 직무수행에 대한 엄격한 평가 불가능 |
(3) 운영 원리 | ① 감독과 통제는 갈등과 형식주의 초래 ② 신뢰의 원리에 따른 조직 운영이 필요 |
3.4 이중조직 -2권 84쪽
(1) 개관 | 학교는 수업과 관련된 측면에서는 느슨한 결합구조를 가진 이완 조직이지만, 행정관리 측면에서는 엄격한 관료제적 특성을 지닌 조직이라는 것을 의미함 |
(2) 성격 | ① 이완조직의 특성 ② 관료제적 특성 |
3.5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으로서의 학교 -2권 84쪽
(1) 기본 입장 |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동하여 학교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두는 조직 |
(2) 학습조직의 특성 | ① 개인적 숙련 ② 정신모형 ③ 비전의 공유 ④ 팀 학습 ⑤ 시스템적 사고 |
문제
165~169번 / 모의13 / 모의23 / 모의24 / 모의51 / 2015 / 2015-1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4.5 학교공동체와 학습공동체 (0) | 2021.11.02 |
---|---|
교육행정 - 4.4 조직풍토 (0) | 2021.11.02 |
교육행정 - 4.2 조직의 유형 (0) | 2021.11.02 |
교육행정 - 4.1 조직의 의의 (0) | 2021.11.02 |
교육행정 - 3.3 새로운 지도성 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