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조직의 유형
2.1 파슨스(Parsons)의 사회적 기능 유형 –2권, 76쪽
(1) 개관 (2) 학교는 유형유지조직 |
2.2 블라우(Blau)와 스캇(Scott)의 조직 유형
(1) 조직의 1차적 수혜자에 따라 분류 (2) 학교는 봉사조직 |
2.3 칼슨(Carlson)의 봉사조직 유형
(1) 개관 | 조직과 고객이 서로를 선택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분류 |
(2) 조직유형 | ① 유형Ⅰ: 야생조직 ② 유형Ⅱ ③ 유형Ⅲ ④ 유형Ⅳ : 사육조직 |
2.4 에찌오니(Etzioni)의 순응조직 -2권, 79쪽
(1) 기본입장 | 지도자가 행사하는 권력과 구성원의 참여 수준과의 관계에 따라 분류 |
(2) 조직유형 | ① 강제조직 ② 공리조직 ③ 규범조직 |
2.5 민츠버거(Henry Minzberg)의 조직 분류 –2권, 92쪽
(1) 학교는 전문적 관료제 | ① 분권화와 표준화를 동시 허용 ② 이완된 구조 → 수평적 구조 ③ 지식과 전문기술에 토대한 권위 |
2.6 리커트(Rensis Likert)의 관리체제 유형 –2권, 94쪽
(1) 개요 | 생산성이 낮을수록 체제1에 가깝다. |
(2) 체제의 유형 | ① 체제 1 : 착취적·권위주의적 경영체제 ② 체제 2 : 자선적·권위주의적 경영체제 ③ 체제 3 : 자문적인 경영체제 ④ 체제 4 : 참여적 경영체제 |
(3) 체제에 따른 전략 | ① 체제1과 체제2 → 강압적·통제적 지도성 ② 체제3 → 참여적 지도성 ③ 체제4 → 구성원의 자기통제와 협동 강조 |
2.7 홀(Hall)의 교육조직유형 –2권, 95쪽
(1) 학교조직의 4가지 유형 | ① Weber형 구조 ② 권위주의적 구조 ③ 전문형 구조 ④ 혼돈형 구조 |
문제
164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4.4 조직풍토 (0) | 2021.11.02 |
---|---|
교육행정 - 4.3 학교조직의 특성 (0) | 2021.11.02 |
교육행정 - 4.1 조직의 의의 (0) | 2021.11.02 |
교육행정 - 3.3 새로운 지도성 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3.2 상황적 지도성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