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2.1 성격, 정체성, 자아개념의 발달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2.1 성격, 정체성, 자아개념의 발달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4:57
728x90
반응형

  

2. 정의적 특성의 발달

 

 

1. 성격, 정체성, 자아개념의 발달

 

 

1.1 프로이드(S.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2195

 

(1) 기본 입장

인간은 성본능과 공격본능을 타고 난 존재

생애 초기 부모의 양육 방식이 성격 형성에 결정적

성적 본능의 충족 여부가 성격 형성에 결정적

초기에 성격 대부분이 형성

(2) 성격의 구조

이드(id : 원초아)

자아(ego)

초자아(superego)

(3) 성격발달의 단계

구강기(0~ 1)

항문기(2~ 3)

남근기(3~ 6)

잠재기(7~ 11)

생식기(11세 이후)

 

 

1.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이론 -2198

 

(1) 기본입장

성격의 발달은 개인의 욕구와 사회문화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며, 성격발달은 욕구를 채우는 과정에서 사회문화적 환경, 특히 양육자가 제공하는 보살핌과 지원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 아동의 근면성 발달단계에서는 지적인 호기심과 적업의 완성을 통한 성취가 행동의 핵심원리가 되는 시기로, 아동의 근면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부모나 교사는 아동이 도전적 과제에 직면하게 될 때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성취 시에 칭찬을 자주해야 한다.

(2) 성격 발달 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주도성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심리적 유예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

자아통합 대 절망

 

 

1.3 자아개념 발달 -2201

 

(1) 의의

자신에 대한 견해로 긍정적 자아개념과 부정적 자아개념이 있음

(2)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양육방식, 또래 영향

성공과 실패의 경험

(3)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는 상호작용

장기간의 성공과 실패는 자아개념에 결정적

성공적인 학습경험의 제공이 필요

 

 

1.4 마샤(Marcia)의 자아정체감 상태 -2204

 

(1) 정체감 상태 결정의 요건

탐색: 자신에게 잘 맞는 걸 찾으려 실험해보는 과정.

헌신: 결정한 직업이나 가치를 성취하기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2) 정체감의 상태

정체감 상태

탐색

헌신

정체감 성취

다양한 가치와 직업을 경험하고 실험해봄.

헌신

정체감 유실(정체감 폐쇄)

적극적으로 하지 않음.

헌신

정체감 유예

경험해보지만 결정 못함

아직 선택 못함

정체감 혼미

어떤 가능성도 탐색하기 위한 노력 않음.

아직 선택 못함

 

 

1.5 브론펜브뢰너(Bronfenbrenner)의 생물생태학적 발달이론 2206

 

단계

내용

미시체계

(microsystem)

아동이 직접 접촉하는 환경으로, 미시체계와 아동은 직접 상호작용(양방향적)

ex) 가정, 부모, 친구, 놀이터, 학교, 교사 등

중간체계

(mesosystem)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양방향적)

ex) 가정과 학교의 관계, 부모와 교사의 관계, 가정과 친구의 관계 등

-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하면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고 바람직하게 이루어짐

외부체계

(exosystem)

아동이 직접 접촉하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ex) 대중매체, 부모의 직업(실직), 부모의 친구, 사회복지기관, 교육기구 등

- 사회적으로 고립된 가족은 외부체계 부족으로 아동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지역사회가 부모역할교실을 운영하여 부모들이 타인으로부터 정신적 지지를 얻고 다른 부모들을 보면서 서로 부모역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건강한 외부체계를 형성

거시체계

(macrosystem)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

ex) 사회적 가치(관념), , 관습 등

- 아동의 삶에 간접적이지만 매우 강력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침

시간체계

(chronosystem)

일생 동안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사건이나 환경의 변화

ex) 부모의 이혼, 가족구조의 변화, 사회경제적 지위의 변화, 거주지역의 변화 등

 

 

 

 

문제

2016학년도 /

 

 

인용

목차 / 심리 / 구조도

앞 글(비고츠키) / 뒷 글(도덕성의 발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