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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개혁과 평생교육
1. 교육개혁
1.1 신자유주의에 근거한 학교개혁론 -2권 470쪽
(1) 기본 가정 | ① 학교에 대한 관료적 통제가 비효율성 초래 ② 시장에 의한 통제로 전환 |
(2) 교육개혁의 방향 | ①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 ② 학생이나 학부모들에게 학교 선택권 부여 ③ 공교육 민영화 |
(3) 학교선택 정책 유형 | ① 특성화 학교(magnet school) ② 헌장학교(charter school) ③ 자유취학제(open enrollment plans) ④ 교육비 지급보증제도(voucher systems) |
(4) 우리나라의 교육정책 | ① 자율학교, 자립형 사립고, 특성화 학교 등 학교선택제 도입 ② 단위학교책임경영 도입과 학교 평가 실시 ③ 교사 평가제와 성과급제 도입 ④ 외국학교의 국내 분교 설립 허용 |
1.2 탈학교론 -2권 475쪽
(1) 개관 | ① 탈학교론의 의미: 모든 아동들을 강제적으로 취학시키는 의무교육이 평등을 저해하고 학생들의 능력개발이나 개성을 존중하지 않음. ② 대표적 인물: 일리치(Ivan Illich), 라이머(Ever Reimer), 홀트(J.Holt) |
(2) 입장 | ① 학교는 학습의 기능을 못함 ② 학교는 그릇된 성공 신화 주입 ③ 의무교육 폐지가 필요 ④ 학습망(learning Web)을 통한 학습 |
문제
290~291번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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