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학업성취
2.1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에 대한 여러 견해들 -2권 461쪽
(1) 기능이론 | ① 유전론자 ② 환경론자 |
(2) 갈등론(문화재생산론) | 학교의 교육내용이 자본가 계급의 문화로 구성되어 있어 하류계층의 아동은 학업성취가 낮음 |
(3) 교육과정 사회학 | 교육과정이 상류계층에 유리한 학문중심 교과로 구성되어 하류계층의 학업격차가 발생 |
(4)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 교사의 기대효과와 낙인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침 |
(5) 번스타인의 학교 언어 연구 | ① 언어사용 형태가 학업성취에 영향 ② 학교는 중산층의 정련된 어법 사용 → 노동계급 학생은 낮은 성취 |
2.2 문화실조론과 문화다원론 -2권 462쪽
(1) 문화실조론(문화박탈이론) | ① 입장 | ㉠ 가정의 문화적 환경이 지적 성취에 큰 영향 ㉡ 문화적 능력 결핍 시 학업결손 초래 |
② 요인 | ㉠ 가정변인 ㉡ 인지양식 ㉢ 언어능력 ㉣ 학습동기 |
|
(2) 문화다원론 | ① 문화의 다양성 인정 ② 학업격차의 원인: 익숙지 않은 문화와 교육 내용 |
2.3 가정배경과 학업성취 -2권 463쪽
(1) 콜맨과 젠크스의 연구 | 콜맨의 보고서(Coleman Report), 젠크스Jencks의 연구 | |
(2) 가정과 학업성취를 매개하는 기제 (≠브로디외의 자본 유형) |
① 경제적 자본 | 가족의 부나 소득으로 측정되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도울 수 있는 물적 자본을 말함. |
② 문화적 자본 |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 심미적 태도 등이 영향을 미침. | |
③ 사회적 자본 | 가족을 기준으로 안과 밖의 자본으로 나뉘며, 가족 내의 사회적 자본이란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를 말하고 가족 밖의 사회자본은 부모들이 가정 밖에서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 전체를 의미함. | |
④ 인간 자본 | 개인에 의하여 획득된 지식이나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정에서는 부모의 교육 수준으로 측정됨. | |
(3) 사회자본과 학업성취 | ① 부모의 학습지원 ② 부모와 자녀 간의 신뢰와 유대 ③ 부모의 적절한 기대수준 |
2.4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학교 요인 -2권 465쪽
(1) 학교의 교육여건과 학업성취 | ① 일반적 견해 ② 콜맨의 보고서 |
(2) 로젠탈과 제이콥슨: 교사의 기대효과 | 교사가 성적이 크게 올라 갈 것이라고 기대하는 학생은 실제로 성적이 올라간다. 저학년일수록, 하류계층일수록, 성적이 중간일수록 뚜렷하게 나타남. |
(3) 학교문화와 학업성취 | ① 콜맨의 연구: 또래 생활 → 학생문화 형성 → 학교 생활 영향 → 학업성취 영향 ② 브루코버의 연구: 학교풍토 → 학업성취 영향 |
문제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 5.2 성인교육과 다문화교육 (0) | 2021.11.02 |
---|---|
교육사회학 - 5.1 교육개혁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4.1 교육선발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3.3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론과 무효과론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3.2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