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교육선발과 학업성취
1. 교육선발
1.1 시험의 교육적ㆍ사회적 기능 -2권 457쪽
(1) 시험의 교육적 기능 | ① 학업성취의 확인과 미래학습의 예언 ② 선발기능 ③ 경쟁촉진기능 ④ 목표 유인 기능: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동기 촉발 요인 ⑤ 교육과정결정 기능: 시험이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 |
(2) 시험의 사회적 기능 | ① 사회적 선발 기능 ②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③ 사회통제 기능: 시험에 사고방식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지식과 규범을 출제할 경우 시험을 통한 사회통제가 가능해짐. ④ 기존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
(3) 객관식 평가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 ① 폐쇄적 사고 습관 ② 생명이 없는 지식 학습 유도 ③ 특정한 관점만 허용 ④ 충동적 성격 배양 |
1.2 시험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2권 460쪽
(1) 브로디외(P.Boirdier)의 견해 | 지배계급의 문화와 가치관을 주입하여 기존질서를 재생산함. |
(2) 푸코(M.Foucault)의 견해 | ① 시험의 기능: 모든 사람을 계산 가능한 모습으로 분석하는 방법 ② 시험의 특징: 학생의 규격화 및 서열화, 결과는 문서로 저장 |
문제
284번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 5.1 교육개혁 (0) | 2021.11.02 |
---|---|
교육사회학 - 4.2 학업성취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3.3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론과 무효과론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3.2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3.1 교육의 평등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