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사회학 - 3.3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론과 무효과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사회학 - 3.3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론과 무효과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8:24
728x90
반응형

3.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론과 무효과론

 

 

3.1 불평등재생산론(갈등이론)의 관점 2447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

성적에 의한 교육기회 배분이 계층 간 불평등 초래

교육은 불평등 재생산 및 심화 촉진

 

 

3.2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의 이론

 

학교는 사회통제의 장치로 발전

학교제도는 기존 계급구조 재생 도구

 

 

3.3 카노이(Carnoy)의 분석 -2448

 

(1) 방향

교육단계별 수익률 변화를 분석하여 교육이 지배층의 이익에 봉사함.

(2) 내용

교육수익률에 따라 학생들의 계층배경이 다름

교육수익률이 높을 때는 중상위계층만 교육 혜택

수익률이 낮을 때 하류층 입학

교육은 중상위 계층에만 봉사

 

 

3.4 라이트와 페론(Wright & Perrone)의 연구

 

(1) 내용

교육 수익은 노동계급보다 관리자계급에 있어서 더 큼

(2) 결론

교육이 소득에 미치는 영향보다 계급이 소득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큼.

 

 

3.5 무효과론 2451

 

(1) 입장

교육은 사회평등과 무관함. 약간의 영향이 있다 해도 무시할 정도로 미비함.

(2) 근거

치스위크와 민서(Chiswick & Mincer) 연구: 소득분배상황과 교육분배상황을 비교분석하여 둘 사이에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확인

앤더슨(Anderson)의 연구: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비교한 아들의 교육수준, 아버지의 지위에 비교한 아들의 지위를 비교분석하여 교육의 무효과론 증명.

젠크스(Jencks)의 연구

 

 

 

 

 

 

 

문제

283 /

 

 

인용

목차

사회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