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후천적 노력이 정말 중요하다
子曰: “如有周公之才之美, 使驕且吝, 其餘不足觀也已.”
才美, 謂智能技藝之美. 驕, 矜夸. 吝, 鄙嗇也.
○ 程子曰: “此甚言驕吝之不可也. 蓋有周公之德, 則自無驕吝; 若但有周公之才而驕吝焉, 亦不足觀矣.”
又曰: “驕, 氣盈. 吝, 氣歉.”
愚謂驕吝雖有盈歉之殊, 然其勢常相因. 蓋驕者吝之枝葉, 吝者驕之本根. 故嘗驗之天下之人, 未有驕而不吝, 吝而不驕者也.
해석
子曰: “如有周公之才之美, 使驕且吝, 其餘不足觀也已.”
공자께서 “주공 재질의 아름다움을 소유하고서도 교만하고 인색하면 나머지는 볼 만한 게 없다.”라고 말씀하셨다.
才美, 謂智能技藝之美.
재미(才美)는 지능과 기예가 아름답다는 말이다.
驕, 矜夸. 吝, 鄙嗇也.
교(驕)는 자랑하고 과장하는 것이다. 린(吝)은 비루하고 인색한 것이다.
○ 程子曰: “此甚言驕吝之不可也.
정이천이 말했다. “여기서는 심히 교만함과 인색함의 불가함을 말했다.
蓋有周公之德, 則自無驕吝;
대개 주공의 덕이 있다면 스스로 교만하거나 인색함이 없다.
若但有周公之才而驕吝焉,
만약 다만 주공의 아름다움이 있더라도 교만하고 인색하다면
亦不足觀矣.”
또한 족히 볼 만하지 않다.”
又曰: “驕, 氣盈. 吝, 氣歉.”
또 말했다. “교만하면 기가 넘치고 인색하면 기가 부족하다.”
愚謂驕吝雖有盈歉之殊,
내가 생각하기로 교만하거나 인색하면 비록 넘치거나 부족함은 다르지만
然其勢常相因.
기세는 항상 서로를 따른다.
蓋驕者吝之枝葉,
대개 교만한 것은 인색함의 지엽적인 것이고,
吝者驕之本根.
인색한 것은 교만한 것의 근본 뿌리다.
故嘗驗之天下之人,
그러므로 일찍이 천하의 사람에게 증험해보니
未有驕而不吝,
교만하고서 인색하지 않는 사람이 없고
吝而不驕者也.
인색하고서 교만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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