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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경1장 - 4. 팔조목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대학 경1장 - 4. 팔조목

건방진방랑자 2021. 9. 14.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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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팔조목(八條目)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 先治其國.

明明德於天下者, 使天下之人, 皆有以明其明德也.

 

欲治其國者, 先齊其家. 欲齊其家者, 先修其身. 欲修其身者, 先正其心.

心者身之所主也.

 

欲正其心者, 先誠其意.

誠實也, 意者心之所發也, 實其心之所發, 欲其必自慊而無自欺也.

 

欲誠其意者, 先致其知.

致推極也, 知猶識也. 推極吾之知識, 欲其所知無不盡也.

 

致知在格物.

格至也, 物猶事也. 窮至事物之理, 欲其極處無不到也. 此八者大學之條目也.

 

 

 

 

 

 

해석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 先治其國.

옛적에 밝은 덕을 천하에 밝히려 했던 사람은 먼저 그 나라를 다스렸다.

明明德於天下者, 使天下之人, 皆有以明其明德也.

밝은 덕을 천하에 밝힌다는 것은 천하의 사람들에게 모두 그 밝은 덕을 밝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欲治其國者, 先齊其家.

그 나라를 다스리려 했던 사람은 먼저 그 집안을 가지런히 했다.

 

欲齊其家者, 先修其身.

그 집안을 가지런히 하려 했던 사람은 먼저 그 몸을 정갈히 했다.

 

欲修其身者, 先正其心.

그 몸을 정갈히 하려 했던 사람은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했다.

心者身之所主也.

마음이란 몸의 주체다.

 

欲正其心者, 先誠其意.

그 마음을 바르게 하려 했던 사람은 먼저 그 뜻을 성실히 했다.

誠實也, 意者心之所發也,

()은 성실하다는 것이고 의()는 마음이 발산하는 것이니,

 

實其心之所發, 欲其必自慊而無自欺也.

마음이 발산하는 것을 성실히 하여 반드시 스스로 만족하려 하고 스스로 속임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欲誠其意者, 先致其知.

그 뜻을 성실히 하려 했던 사람은 먼저 그 앎을 극진히 했다.

致推極也, 知猶識也.

()는 확장하여 극진히 하는 것이고 지()란 앎과 같다.

 

推極吾之知識, 欲其所知無不盡也.

나의 앎을 확장하고 극진히 하여 아는 것이 다하지 않음이 없도록 하려는 것이다.

 

致知在格物.

앎을 극진히 한다는 것은 사물을 올바로 파악하는 데에 있다.

格至也, 物猶事也.

()은 이른다는 것이고 물()은 사물과 같다.

 

窮至事物之理, 欲其極處無不到也.

사물의 이치에 궁극적으로 도달하여 지극한 곳이 이르지 않음이 없도록 하려는 것이다.

 

此八者大學之條目也.

이러한 8가지가 대학의 조목이다.

 

 

인용

목차

1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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