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渤海考序 지도안
1. 품사활용 – 전자자전(태블릿)
전혀 다른 뜻으로 쓰인 동일한 글자를 찾아볼까요.(其)
실사(명ㆍ대ㆍ수ㆍ동ㆍ형ㆍ부)↔허사(개ㆍ접ㆍ어ㆍ감)
與: 더불다(접속사), 주다(동사)
동사: 高麗修之是矣
대명사: 是謂三國
是를 전자사전에서 찾아봅시다. 옳다 / 이것
2. 이해와 감상 → 역사신문 만들기
서사적인 / 의론적인 / 묘사적인 / 서정적인
시조 | 나라 위치 | 국명 | ⇒ | 통합명 | ⇒ | 찬수 여부 |
고주몽 | 北 | 고구려 | 삼국 | 是 | ||
부여 | 西南 | 백제 | ||||
박석김 | 東南 | 신라 | ||||
| | | | | | |
시조 | 나라 위치 | 국명 | ⇒ | 통합명 | ⇒ | 찬수 여부 |
김춘추 | 南 | 신라 | 남북국 | 非 | ||
대조영 | 北 | 발해 |
역사신문
1모둠: 삼국 이후의 남북국시대, 찬란하도다.
2모둠: 우리에게 잊혀진 발해의 역사
3모둠: 왜 고려는 발해사를 찬수하지 않았나?
4모둠: 서태지의 ‘발해를 꿈꾸며’의 땅을 찾아
3. 일상용어
일상용어를 활용하여 글짓기
신영: 삼국사는 중국의 삼국지를 떠올리게 한다.
영성: 고구려ㆍ백제ㆍ신라의 역사를 삼국사라 한다.
인성: 저번에 백마강에 갔었는데 그곳이 바로 삼국사의 장소였다.
3. 渤海考序 피드백
1. 나의 피드백
1. 시선 처리에 확실히 문제가 보인다.
2. 코를 만지지 않으려 했는데 오늘은 정말 코가 어찌나 가렵던지 계속 건들게 되더라. 조심해야 한다.
3. 이해와 감상 때 내용을 훑는데 그때 ‘고려’라고 말해야 할 부분을 두 번이나 ‘고구려’라 표현했음. 이 부분이 매우 걸림.
4. 내용을 어떻게 많이 칠판에 적을까, 그리고 그걸 단순히 가르쳐주는 게 아니라 아이들이 말한 것으로 만들까 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5. 일상용어 활용을 할 때 짧게 글짓기를 했다. 실제 이 글엔 일상생활에 쓸 만한 단어가 없어 분명히 교수학습을 하기에 힘들긴 하더라.
6. 산문 서술방식에 대해 명확히 알아야 하고, 실사 중 형용사와 부사에 관해서도 분명히 해야 한다.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01.06 -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06 |
---|---|
20.01.19 - 맹자 수업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19 |
2차 수업실연 - 산문 발해고서 문제 (0) | 2020.01.18 |
20.01.17 - 산문 우공이산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17 |
2차 수업실연 - 산문 우공이산 문제 (0) | 2020.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