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7차 교육과정 한문과 본문

카테고리 없음

7차 교육과정 한문과

건방진방랑자 2022. 5. 18. 17:34
728x90
반응형

중학교

 

. 한 문

 

1. 성 격

 

한문과는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 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문장을 독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또한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토대가 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국어 어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의 학습을 통하여 언어 생활을 원활하게 하고,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 교과이며, 한문의 학습을 통하여 한자로 기록된 각종 한문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한문과는 각종 한문 기록과 고사 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 등의 학습을 통하여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온 전통 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각종 한문 기록과 고사 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 등의 학습을 통하여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온 전통 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 증진 및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과이다.

중학교 한문은 한문과의 일반적인 성격을 근거로,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일상 생활에 활용하며, 평이한 한문 문장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우리의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한문 교과가 학교 교육의 정규 교과로는 중학교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2. 목 표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 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며,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음과 뜻을 알고 쓸 수 있다.

.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쓰며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 간이한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3. 내 용

 

. 내용 체계

영역 내 용
한자
 
한자 익히기 한자의 음과 뜻 알기
한자의 짜
한자 활용하기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한자어 한자어 익히기 한자어의 음과 뜻 알기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뜻 알기
한자어를 읽고 쓰기
성어의 속뜻 알기
` 한자어 활용하기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가치관 형성하기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한문 한문 익히기 문장을 읽고 뜻 알기
문장 구조를 통해 문장 풀이하기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문장의 형식을 알고 활용하기
한시 익히기 시구 및 한시 풀이하고 감상하기
한문 활용하기 격언속담, 명언명구를 일상 생활에 활용하기
가치관 형성과 전통문 화 계승, 발전시키기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 지니기

 

. 영역별 내용

 

<1학년>

 

-한 자-

(1) 한자의 음과 뜻을 알고 바르게 읽는다.

(2) 한자의 음과 뜻을 한자의 짜임을 통해 안다.

(3) 자전에서 한자의 음과 뜻을 찾는다.

(4) 한자의 기본 필순을 알고 바르게 쓴다.

(5) 한자로 이루어진 한자어를 이해하고,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6) 한자를 이용하여 문장의 내용을 이해한다.

 

-한 자 어-

(1)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안다.

(2)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한자어를 바르게 이해한다.

(3)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쓴다.

(4) 성어를 풀이하고 속뜻을 이해한다.

(5) 학습한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6) 학습한 한자어가 문장에서 활용됨을 안다.

(7) 한자어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한다.

 

-한 문-

(1) 간이한 문장을 읽고 뜻을 풀이한다.

(2) 문장의 기본 구조를 알고 간이한 문장을 풀이한다.

(3) 평이한 시구를 바르게 읽고 풀이한다.

(4) 격언속담, 명언명구를 풀이하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5) 한문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한다.

 

<2학년>

 

-한 자-

(1) 한자의 음과 뜻을 알고 바르게 읽는다.

(2) 한자의 음과 뜻을 한자의 짜임을 통해 안다.

(3) 한자의 필순을 알고 바르게 쓴다.

(4) 학습한 한자로 이루어진 한자어를 찾아보고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5) 학습한 한자를 문장의 내용 이해에 활용한다.

 

-한 자 어-

(1)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안다.

(2)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한자어의 뜻을 이해한다.

(3)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쓴다.

(4) 성어를 풀이하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5) 학습한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6) 학습한 한자어를 이용하여 문장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7) 한자어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한다.

 

-한 문-

(1) 간이한 문장을 바르게 읽고 뜻을 풀이한다.

(2) 간이한 문장의 구조를 알고 문장을 풀이한다.

(3) 허자의 쓰임을 알고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4) 평이한 한시를 바르게 읽고 풀이한다.

(5) 격언속담명언명구를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한다.

(6)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한다.

 

<3학년>

 

-한 자-

(1) 한자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는다.

(2) 한자의 음과 뜻을 한자의 짜임을 통해 스스로 안다.

(3) 한자를 필순에 맞추어 바르게 쓴다.

(4) 학습한 한자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5) 학습한 한자를 문장의 내용 이해에 활용한다,

 

-한 자 어-

(1) 한자어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안다.

(2)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한자어의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3)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쓴다.

(4) 성어의 속뜻을 알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5) 학습한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6) 학습한 한자어를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7) 한자어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한 문-

(1) 간이한 문장을 읽고 그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2) 문장의 구조를 알고 문장을 스스로 풀이한다.

(3) 허자의 쓰임을 알고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4) 문장의 형식을 알고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5) 평이한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한다.]

(6) 격언속담, 명언명구의 속뜻을 알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7)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8)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4. 방 법

 

. 교수학습 계획

(1) 중학교 한문과의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중학 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한다.

(2)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3) 학습자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4)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5)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 획한다.

(6)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특히 학습자가 탐구의 과 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7)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교수학습 방법

(1) 학생들이 한자, 한자어, 한문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으며, 학습 부담을 지나치게 느끼지 않도록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한자, 한자어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반복 학습 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 고사 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는 토의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속뜻을 알게 하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장의 구조, 허자의 쓰임 , 문장의 형식 등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되, 문장 독 해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자료 등을 활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 효과를 높 인다.

 

. 교수학습 자료

(1) 교수학습 자료는 가능한 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2) 교수학습 자료는 선진 한국인을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일상 생활에 활용도가 높이 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통 문화의 이해와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3) 한자, 한자어, 한문의 교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카드, 융판, 괘도, O.H.P, 녹음기, 컴퓨터 학습 보조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4)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등 각종 정보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5. 평 가

 

. 평가 계획

(1) 중학교 한문과 교육 과정에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자, 한 자어, 한문의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한자, 한자어는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바르게 읽고 쓰며, 그 음과 뜻을 알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자는 한자의 짜임이나 부수, 획수, 필순 등의 평가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 한자 및 한자어는 언어 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고사 성어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한문은 문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문장의 구조, 허자의 쓰임, 문장의 형식은 문장 독해와 관련지어 평가한다.

() 격언속담, 명언명구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 다.

() 시구와 한시는 내용의 이해와 감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형식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 한문 문장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 평가 방법

(1) 한자, 한자어, 한문 영역의 성취도를 균형 있게 평가하되 낭독법, 해석법, 문답법, 지필 법, 과제 평가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컴퓨터 또는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을 평가하거나 또는 그 전체 를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3) 학교 간 또는 지역 간 평가 방법 및 문제를 교류하여 평가 방법 및 문제의 수준을 높인 다.

 

.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 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 한다.

(2) 평가 결과는 수업 목표 진단이나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3) 평가 결과는 인성 교육이나 진로 지도에 활용한다.

 

 

고등학교

 

 

1. 한 문

 

 

1. 성 격

 

한문과는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 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문장을 독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또한,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토대가 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국어 어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의 학습을 통한 언어 생활을 원활하게 하고,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 교과이며, 한문의 학습을 통하여 한자로 기록된 각종 한문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한문과는 각종 한문 기록과 고사 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 등의 학습을 통하여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 온 전통 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 증진 및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과이다.

고등 학교 한문과는 일반 선택 과목인 한문과 심화 선택 과목인 한문 고전의 두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 선택 과목인 고등 학교 한문은 중학교 한문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문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등 학교 한문은 고등 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일상 생활에 활용하도록 하고, 고등 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 자를 바탕으로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한문 기록을 통해 우리의 전통 문화 이해와 건전한 가치관의 형성 및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 증진에 유의한다.

 

 

2. 목 표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 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며,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니고,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음과 뜻을 알고 쓸 수 있다.

.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쓰며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3. 내 용

 

. 내용 체계

 

영 역 내 용
한 자 한자 익히기
 
한자의 음과 뜻을 알고 쓰기
한자의 짜임을 통해 형의 알기
한자 활용하기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한자어 한자어 익히기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알고 쓰기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뜻 알기
성어의 속뜻 알기
한자어 활용하기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가치관 형성하기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한 문 한문 익히기
 
 
 
산문을 읽고 풀이하기
문장 구조를 통해 문장의 내용 알기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문장의 형식을 통해 문장의 뜻 풀이하기
한시 익히기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하기
한시의 기초적인 형식과 특징 이해하기
한문 활용하기 격언속담, 명언명구를 일상 생활에 활용하기
가치관 형성하기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전통문화 계승 발전시키기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기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 증진하기

 

. 영역별 내용

 

- 한 자 -

 

한자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한자의 짜임을 통해 한자의 형의를 이해한다.

학습한 한자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학습한 한자를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 한 자 어 -

 

한자어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한자어의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성어의 속뜻을 알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학습한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학습한 한자어를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한자어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 다.

 

- 한 문 -

 

산문을 바르게 읽고 풀이한다.

문장의 구조를 알고 문장을 스스로 풀이한다.

허자의 쓰임을 알고 문장 풀이에 스스로 활용한다.

문장의 형식을 알고 문장 풀이에 스스로 활용한다.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한다.

한시의 기초적인 형식과 특징을 이해한다.

격언속담, 명언명구의 속뜻을 알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전통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한문 학습을 통하여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4. 방 법

 

. 교수학습 계획

 

고등학교 한문의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한다.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학습자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고, 중학교 한문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중학교에서 한문과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하지 않은 학생이 고등 학교 한문을 이수하고자 할 때에는 중학교 교육 과정에 근거하여 별도의 보충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특히 학습자가 탐구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교수학습 방법

 

학생들이 한자, 한자어, 한문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으며, 학습 부담을 지나치 게 느끼지 않도록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한자한자어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반복 학 습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고사 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는 토의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등 다양한 수 업 방법을 적용하여 속뜻을 알게 하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 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장의 구조, 허자의 쓰임, 문장의 형식 등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고, 문장 독해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 효과를 높인다.

 

.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자료는 가능한 한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교수학습 자료는 선진 한국인을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일상 생활에 활용도가 높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통 문화의 이해와 건전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 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한자, 한자어, 한문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카드, 융판, 괘도, O.H.P, 녹 음기, 컴퓨터 보조 학습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등 각종 정보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5. 평 가

 

. 평가 계획

 

고등 학교 한문교육 과정에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 자, 한자어, 한문의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한자, 한자어는 고등 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바르게 읽고 쓰며, 그 음 과 뜻을 알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자는 한자의 짜임이나 부수, 획수, 필순 등의 평가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한자 및 한자어는 언어 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 어 평가한다.

고사 성어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한문은 문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문장의 구조, 허자의 쓰임, 문장의 형식은 문장 독해와 관련지어 평가한다.

격언속담, 명언명구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 한다.

한시는 내용의 이해와 감상에 중점을 두고, 형식 평가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한문 문장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사상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 평가 방법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 성취도를 균형 있게 평가하되, 낭독법, 해석법, 문답법, 지 필법, 과제 평가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컴퓨터 또는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을 영역별로 평가하거나 또 는 그 전체를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학교 간 또는 지역 간 평가 방법 및 문제를 교류하여 평가 방법 및 문제의 수준을 높 인다.

 

. 평가의 활용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 용한다.

평가 결과는 수업 목표 진단이나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평가 결과는 인성 교육이나 진로 지도에 활용한다.

 

 

2. 한문 고전

 

 

1. 성 격

 

한문과는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 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문장을 독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또한,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토대가 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국어 어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의 학습을 통하여 언어 생활을 원활하게 하고, 다른 고과를 학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 교과이며, 한문의 학습을 통하여 한자로 기록된 각종 한문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한문과는 각종 한문 기록과 고사 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 등의 학습을 통하여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 온 전통 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이해 증진 및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과이다.

고등 학교 한문과는 일반 선택 과목인 한문과 심화 선택 과목인 한문 고전의 두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화 선택 과목인 한문 고전은 중학교 한문과 고등 학교 한문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나라와 동양의 선인들이 남긴 문()()() 등 각종 한문의 독해 능력 신장에 중점을 둔다. ‘한문 고전은 국학 및 동양학 분야의 학문 연구에 필요한 한문 독해 능력을 체계적으로 기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생활과 사상을 바르게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며, 전통 문화를 창조적으로 발전시키고,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 증진에 주체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2. 목 표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 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며, 각종 한문 전적의 독해 능력을 기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니고,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 한자와 한자어를 익혀 언어 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 ()()() 등 각종 한문 전적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 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며,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3. 내 용

 

. 내용 체계

영 역 내 용
한자
한자어
 
 
 
한자와 한자어 익히고
활용하기
 
 
한자와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알고 쓰기
성어의 속뜻 알기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가치관 형성하기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한 문 한문 익히고 활용하기
 
 
 
 
 
 
문장을 읽고 풀이하기
문장의 구조와 형식을 알고 활용하기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문학류 산문을 풀이하고 감상하기
역사류 산문을 풀이하고 이해하기
사상류 산문을 풀이하고 이해하기
각종 산문의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한시 익히고 활용하기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하기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알고 활용하기
가치관 형성하기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전통 문화 계승 발전시키기 전통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기여하기

 

. 영역별 내용

 

- 한자한자어 -

 

한자와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성어의 속뜻을 알고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와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스스로 활용한다.

한자와 한자어를 문장 독해에 스스로 활용한다.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 한다.

 

- 한 문 -

 

문장을 읽고 스스로 풀이한다.

문장의 구조와 형식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허자의 쓰임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문학류 산문을 풀이하고 감상한다.

역사류 산문을 풀이하고 내용을 이해한다.

사상류 산문을 풀이하고 내용을 이해한다.

각종 산문의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한다.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한문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전통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킨다.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4. 방 법

 

. 교수학습 계획

 

고등 학교 한문 고전의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자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다.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한문 문 장의 독해력 신장에 중점을 둔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국학 및 동양학 등 각종 한 문전적의 독해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 하되, 특히 한문의 학습에 중점을 둔다.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특히 문장을 해석하고 토론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한자, 한자어, 한문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한자, 한자어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반복 학 습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문장의 구조와 형식, 허자의 쓰임 등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고, 문장 독해력 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학류, 역사류, 사상류 산문 및 각종 산문을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선인들 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 다.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자료는 가능한 한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선진 한국인을 이끌어 갈 바람직한 인간상의 구현과 전통 문화의 이해와 건전한 가 치관의 형성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정선하여 구성한다.

한국 및 동양의 고전 중에서 학생의 요구에 부합하는 자료를 선정하여 구성하되, 문장의 해석, 감상, 평가 등이 가능한 체제로 구성한다.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카드, 융판, 괘도, O.H.P, 녹음기, 컴퓨터 학습 보조 프 로그램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등 각종 정보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5. 평 가

 

. 평가 계획

 

고등 학교 한문 고전교육 과정에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 되, 특히, 한문 독해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한자, 한자어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한자, 한자어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와 한문 전적에 나오는 한자를 읽고 쓰며, 그 음과 뜻을 알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문 독해력 평가 와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한자 및 한자어는 언어 생활과 문자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 어 평가한다.

한문은 문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문장의 구조와 형식, 허자의 쓰임은 문장 독해와 관련지어 평가한다.

문학류, 역사류, 사상류 산문 및 각종 산문은 정확하게 독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한시는 내용의 이해와 감상에 중점을 두고, 형식의 평가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한문 문장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 평가 방법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 성취 여부를 균형 있게 평가하되, 낭독법, 해석법, 문답법, 지필법, 과제 평가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을 영역별로 평가하거나 또는 그 전체를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학교 간 또는 지역 간 평가 방법 및 문제를 교류하여 평가 방법 및 문제의 수준을 높 인다.

 

. 평가 결과의 활용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 용한다.

평가 결과는 수업 목표 진단이나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평가 결과는 인성 교육이나 진로 지도에 활용한다.

 

 

인용

지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