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2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교육과정 목차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17]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한문(중) | 한문(고) |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12한문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9한01-0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12한문01-0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9한01-03]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12한문01-03]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12한문01-04]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
[9한01-04] 단어와 성어를 읽고 풀이한다. |
[12한문01-05] 단어와 성어를 읽고 풀이한다. |
[9한01-05] 단어와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12한문01-06] 단어와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12한문01-07] 성어의 뜻과 유래를 이해하여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탐색한다. |
|
[9한01-06]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12한문01-08]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한문(중) | 한문(고) |
[9한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12한문02-01]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구별한다. |
[9한02-02] 글을 의미에 맞게 읽는다. |
[12한문02-02] 글을 의미에 맞게 읽는다. |
[9한02-03] 글을 바르게 풀이한다. |
[12한문02-03]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9한02-04]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한다. |
|
[12한문02-04] 한시의 특징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
[9한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12한문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9한02-06]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
[12한문02-06]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
[12한고01-01]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읽고 풀이한다. |
[12한고01-02]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한다. |
[12한고01-03]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
[12한고01-04]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한다. |
[12한고01-05]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
[12한고01-07] 글을 읽고 자신의 삶에 대입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한다. |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12한고01-09]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
[12언한01-01]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
[12언한01-02]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맞게 읽는다. |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
[12언한01-04]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
[12언한01-05]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한다. |
[12언한01-06] 사회ㆍ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
[12언한01-08]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3. 교수·학습 및 평가
가. 교수·학습
나. 평가
4. 성취수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0) | 2020.01.14 |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Ⅰ. 개정의 배경 (0) | 2020.01.14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한문지식, 한자) (0) | 2019.11.30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한문지식, 어휘) (0) | 2019.11.30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한문지식, 문장) (0) | 2019.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