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목차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목차

건방진방랑자 2019. 12. 26. 13:05
728x90
반응형

 2022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교육과정 목차

교육부 고시 제2022-33[별책 17]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한자와 어휘

한문() 한문()
[9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12한문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901-0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12한문01-0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901-03]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12한문01-03]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12한문01-04]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901-04]
단어와 성어를 읽고 풀이한다.
[12한문01-05]
단어와 성어를 읽고 풀이한다.
[901-05]
단어와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12한문01-06]
단어와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12한문01-07]
성어의 뜻과 유래를 이해하여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탐색한다.
[901-06]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12한문01-08]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문장

한문() 한문()
[9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12한문02-01]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구별한다.
[902-02]
글을 의미에 맞게 읽는다.
[12한문02-02]
글을 의미에 맞게 읽는다.
[902-03]
글을 바르게 풀이한다.
[12한문02-03]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902-04]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한다.
  [12한문02-04]
한시의 특징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9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12한문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902-06]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12한문02-06]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한문 고전 읽기

[12한고01-01]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읽고 풀이한다.
[12한고01-02]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한다.
[12한고01-03]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12한고01-04]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한다.
[12한고01-05]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12한고01-07]
글을 읽고 자신의 삶에 대입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한다.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12한고01-09]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언어생활과 한자

[12언한01-01]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12언한01-02]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맞게 읽는다.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12언한01-04]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12언한01-05]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한다.
[12언한01-06]
사회ㆍ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12언한01-08]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3. 교수·학습 및 평가

. 교수·학습

. 평가

 

 

4. 성취수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