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여씨춘추 심분람 집일 - 2.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은 수신에 있다 본문

고전/여씨춘추

여씨춘추 심분람 집일 - 2.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은 수신에 있다

건방진방랑자 2020. 3. 18. 17:03
728x90
반응형

2.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은 수신에 있다

 

楚王問爲國於詹子.

詹子對曰: “聞爲身, 不聞爲國.”

詹子豈以國可無爲? 以爲爲國之本在於爲身. 身爲而家爲, 家爲而國爲, 國爲而天下爲. 故曰以身爲家, 以家爲國, 以國爲天下.

此四者, 異位同本. 故聖人之事, 廣之則極宇宙窮日月, 約之則無出乎身者也.

慈親不能傳於子, 忠臣不能入於君, 唯有其材者爲近之.

 

 

 

 

해석

楚王問爲國於詹子.

초나라 왕이 나라를 다스리는 것에 대해 초나라 현인인 詹何에게 물었다.

 

詹子對曰: “聞爲身, 不聞爲國.”

첨자가 저는 몸을 다스린다는 건 들어봤어도 나라를 다스린다는 건 듣지 못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詹子豈以國可無爲?

첨자가 어찌 나라 다스리는 것을 무위로 할 수 있다고 여겼겠는가?

 

以爲爲國之本在於爲身.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은 몸을 다스리는 데 있다고 생각했다.

 

身爲而家爲, 家爲而國爲,

몸이 다스려지면 집이 다스려지고 집이 다스려지면 나라가 다스려지며

 

國爲而天下爲.

나라가 다스려지면 천하가 다스려진다.

 

故曰以身爲家, 以家爲國,

그러므로 말하겠다. 몸을 다스리는 것으로 집을 다스리고 집을 다스리는 것으로 나라를 다스리며

 

以國爲天下.

나라를 다스리는 것으로 천하를 다스려야 한다.

 

此四者, 異位同本.

4가지는 위치는 다르지만 근본은 동일하다.

 

故聖人之事, 廣之則極宇宙窮日月,

그러므로 성인의 일은 그것을 확충하면 우주에 다다르고 일월에 미치며

 

約之則無出乎身者也.

그것을 요약하면 몸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慈親不能傳於子, 忠臣不能入於君,

이런 본의는 자애한 부모라도 자식에게 전해줄 수 없고 충신이라도 임금에게 틈입시킬 수 없으니,

 

唯有其材者爲近之.

오직 몸을 닦은 재질이 있는 사람만이 이에 가까울 수 있다.

 

 

인용

목차

대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