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개념어 사전 - 아니마 & 아니무스(Anima & Animus) 본문

어휘놀이터/개념어사전

개념어 사전 - 아니마 & 아니무스(Anima & Animus)

건방진방랑자 2021. 12. 18. 10:40
728x90
반응형

아니마 & 아니무스

Anima & Animus

 

 

어떤 면에서 남성과 여성은 신체적 차이 이외에 다른 점이 없는 듯하다. 일부 극단적인 페미니즘 이론가들은 성의 차이란 단지 사회적 역할에 따른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런 이론을 입증하려면 그 사회적 역할의 차이가 왜 생겨났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그 기원이 반드시 생물학적 차이에서만 비롯된 것은 아니겠지만 성적 차이가 신체적 차이와 큰 관련이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물론 성적 차이가 성적 차별로 이어진다면 그것은 또 다른 잘못이다.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차이는 외양 이외에 염색체와 호르몬의 종류에서도 나타난다. 남성을 결정하는 염색체는 XY이고 여성을 결정하는 염색체는 XX. 또 남성을 남성답게 만들어주는 것은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라는 호르몬이고 여성을 여성답게 만들어주는 것은 에스트로겐(estrogen)이라는 호르몬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그 구분이 절대적이지는 않다는 점이다.

 

인간의 염색체 23쌍 가운데 남성과 여성은 22쌍이 같고 나머지 하나 성염색체만 다를 뿐이다. 그리고 테스토스테론은 여성에게도 미량이 생성되며, 남성도 에스트로겐을 약간 분비한다. 신체만이 아니라 심리와 성격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나타나는데, 그 점을 설명해주는 개념이 아니마와 아니무스다.

 

 

심리학자인 카를 융(Carl Jung, 1875~1961)은 남성의 심리에 있는 여성적 요소를 아니마, 여성의 심리에 있는 남성적 요소를 아니무스라고 불렀다. 이 용어는 원래 영혼’, ‘삶의 호흡’, ‘움직이는 것이라는 뜻의 라틴어다.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의식이 아니라 무의식에 속하며, 주로 꿈속에서 반대 성의 인물이나 이미지로 인격화되어 나타난다.

 

아니마/아니무스는 성장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처음으로 접하는 이성인 어머니/아버지가 근원이 되지만 여기에는 유전적인 메커니즘도 작용한다. 여성(남성)에 대한 종족적인 관념, 여성(남성)에 대해 남성(여성)이 과거에 겪었던 경험이 인격의 일부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아니마/아니무스는 깊은 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에 지나치게 조장되면 성적 정체성이 흔들릴 수 있으며, 반대로 지나치게 억압되면 성적 일탈로 나아가거나 정서적으로 미성숙해질 수 있다.

 

 

융은 자신의 내부에 여성적인 요소를 가지지 못한 남성, 남성적인 요소를 가지지 못한 여성은 결코 전적으로 남성적이거나 여성적일 수 없다고 말한다.

모든 남성은 자신의 내부에 여성의 영원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여성에 관한 모든 조상들의 경험이 각인된 원형이며, 여성이 항상 만들어내는 그 모든 인상들의 축적물, 요컨대 물려받은 심리적 적응 체계다. -, 전집17

 

남녀 간의 사랑을 촉발하는 것도 아니마/아니무스다. 사랑이 시작되는 계기는 남성(여성)의 아니마(아니무스)가 상대방 여성(남성)에게 투사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 투사의 정도가 지나칠 때는 문제가 된다. 그 경우에는 아니마/아니무스가 아니모시티(animosity, 증오)로 바뀌면서 서로 상대방 이성에게서 무의식 특유의 불쾌감을 느낀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남성은 아니무스가 덜 드러나는 여성에게, 또 여성은 아니마가 덜 발달한 남성에게 매력을 느낀다. 그 반대의 취향이면 동성애로 발전할 소지가 크다.

 

카리스마가 넘치는 터프가이가 슬픈 멜로 드라마를 보며 눈물을 흘린다든가, 늘 보살펴줘야 할 만큼 여린 심성의 여성이 위기의 순간을 맞았을 때 강인한 결단력을 보이는 것은 아니마/아니무스가 무의식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증거다. 누구나 자신의 내면에 이성의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성적 정체성이 더욱 분명해지는 것이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