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발견학습, 탐구수업
4.1 브루너의 발견학습 -238쪽
(1) 의의 | 교사가 구체적 사례 제시 → 학생들이 귀납적 추론으로 개념과 원리 발견 → 추출해내는 탐구방법 습득 |
(2) 특징 | ① 구체적 사례 제시 → 지식의 구조 발견 ② 적절한 불확실성이 있는 문제의 제시 ③ 비계설정을 활용 ④ 내적 보상을 통한 동기 유발 |
(3) 절차 | ① 문제 파악 단계 ② 자료 제시 및 관찰 탐색 단계 ③ 자료 추가 제시 및 관찰 탐색 단계 ④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단계 ⑤ 적용 및 응용 단계 |
(4) 장점 | ① 지식의 파지력과 전이력을 증진 ② 고등정신능력의 증진을 촉진 ③ 발견의 기쁨 → 학습자의 내적 동기 강화 |
(5) 문제점 | ① 방만한 수업이 될 위험 ② 학습의 경제성 저하 |
(6) 교사의 역할 | ① 다양한 자료 준비 ② 학습자와 함께 탐구하는 역할 ③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는 질문 ④ 내적인 보상을 위한 노력 ⑤ 가치문제에서의 공평성 |
4.2 탐구수업 -240쪽
(1) 의의 | 교사가 제시한 자료를 분석, 가설 검증하고 내린 결론을 일반화하는데 목표를 둠 |
(2) 절차 | ① 문제 발견 및 인식 ② 가설 설정 ③ 실험, 관찰, 탐구를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 → 가설 검증 ④ 잠정적인 결론 및 일반화 |
(3) 교사의 역할 | ① 탐구방법에 대한 안내 ② 다양한 자료의 준비 ③ 탐구의 촉진 ④ 가치문제에 있어서의 공평성 |
문제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5.1 체제적 교수설계의 의의 (0) | 2021.11.01 |
---|---|
교수학습 - 4.5 인터넷 활용 수업 (0) | 2021.11.01 |
교수학습 - 4.3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0) | 2021.11.01 |
교수학습 - 4.2 협동학습(의의) (0) | 2021.11.01 |
교수학습 - 4.1 토의ㆍ토론 수업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