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4.1 토의ㆍ토론 수업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수학습 - 4.1 토의ㆍ토론 수업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6:28
728x90
반응형

4. 학습자 중심 교수 모형

 

 

1. 토의ㆍ토론 수업 -207

 

 

(1) 의미

토의: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 교환 후 합의도출.

토론: 찬반토론으로 설득하려는 것.

(2) 장점

학습의 심층적 내면화

고차원적 사고기능의 습득

배려와 존중의 태도 및 자세 신장

협업 능력의 신장

(3) 단점

많은 시간의 소요

참여인원의 제한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이 곤란

학습자의 이탈 초래 위험성

무의미한 결과의 초래 위험성 존재

(4) 교사의 역할

안내자

촉진자

조정자

요약정리자

(5) 유형

원탁토의

상호협력으로 문제해결

배심토의

다른 견해 가진 대표(4~6) 간의 토의, 나머진 지켜보다가 질문.

공개토의

 

대담토의

전문가와 학습자 사이 토의

단상토의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가 발표 토의진행

세미나

전문가 간의 토의

버즈토의

몇 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토의.

청중반응팀토의

 

피라미드 토의

의의: 1:1로 진행 후 합의된 걸 2:2로 진행하며 모두 참여하게 함.

장점: 모든 학생에 많은 토론 기회, 고등정신능력 신장, 의사소통능력

찬반대립토론

일종의 토론시합, 정확한 판단을 도움.

하브루타(harvruta)

짝을 지어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방법

 

 

 

 

 

 

문제

56~58 / 모의1 / 모의11 / 모의18 / 모의26 / 모의35 / 모의43 / 모의48 / 모의54 /

 

 

인용

목차

교수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