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학습자 중심 교수 모형
1. 토의ㆍ토론 수업 -207쪽
(1) 의미 | ① 토의: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 교환 후 합의도출. ② 토론: 찬반토론으로 설득하려는 것. | |
(2) 장점 | ① 학습의 심층적 내면화 ② 고차원적 사고기능의 습득 ③ 배려와 존중의 태도 및 자세 신장 ④ 협업 능력의 신장 | |
(3) 단점 | ① 많은 시간의 소요 ② 참여인원의 제한 ③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이 곤란 ④ 학습자의 이탈 초래 위험성 ⑤ 무의미한 결과의 초래 위험성 존재 | |
(4) 교사의 역할 | ① 안내자 ② 촉진자 ③ 조정자 ④ 요약정리자 | |
(5) 유형 | ① 원탁토의 | 상호협력으로 문제해결 |
② 배심토의 | 다른 견해 가진 대표(4~6명) 간의 토의, 나머진 지켜보다가 질문. | |
③ 공개토의 | | |
④ 대담토의 | 전문가와 학습자 사이 토의 | |
⑤ 단상토의 |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가 발표 → 토의진행 | |
⑥ 세미나 | 전문가 간의 토의 | |
⑦ 버즈토의 | 몇 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토의. | |
⑧ 청중반응팀토의 | | |
⑨ 피라미드 토의 | ㉠ 의의: 1:1로 진행 후 합의된 걸 2:2로 진행하며 모두 참여하게 함. ㉡ 장점: 모든 학생에 많은 토론 기회, 고등정신능력 신장, 의사소통능력 | |
⑩ 찬반대립토론 | 일종의 토론시합, 정확한 판단을 도움. | |
⑪ 하브루타(harvruta) | 짝을 지어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방법 |
문제
56~58번 / 모의1 / 모의11 / 모의18 / 모의26 / 모의35 / 모의43 / 모의48 / 모의54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4.3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0) | 2021.11.01 |
---|---|
교수학습 - 4.2 협동학습(의의) (0) | 2021.11.01 |
교수학습 - 3.1 구성주의 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2.7.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2.6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