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4.3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수학습 - 4.3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6:50
728x90
반응형

  

3.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3.1 문제해결학습 -233

 

(1) 듀이(John Dewey)의 문제해결

문제의 상황 인식 단계

문제의 확인 단계

가설의 설정 단계

가설의 결과에 대한 예측 단계

결과에 대한 검증 단계

(2) 문제해결 단계

문제 확인

정보 수집

문제 해결 계획 및 계획 실행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수정

 

 

3.2 프로젝트 학습(project method) -233

 

(1) 개관

킬 패트릭(Kilpatrick)이 듀이가 실험학교에서 도입한 문제해결학습을 발전시킨 것.

(2) 의의

학생들 스스로 실제적인 과제를 선정하고 완성하기 위해 협동하고 탐구하여 발표하도록 함.

(3) 준비 단계에서 교사가 할 일

국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학교 교육목표 분석 주제 추출

교육과정 재구성

학습자원의 선정

(4) 학생 활동

과제를 선정하고 학습활동을 계획

과제를 조사·탐구하여 결과물을 완성

팀별로 결과물 발표하고 이를 평가

(5) 장점

학습활동에 대한 확실한 동기부여: 실제적이며 자기주도적이기에.

자발적·능동적 학습활동 촉구

창조적·구성적 태도 신장에 도움

학교생활과 실제생활의 연결

만족감과 성취감 제공

 

목표 설정

교사가 제시한 주제의 범위 내에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주제나 문제를 선택한다.

계획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을 설계한다.

실행

학습자는 계획에 맞춰 수행하며, 교사는 학습자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원활한 학습환경 조성에 조력한다.

평가

결과물에 대해 학습자 자신의 자기평가, 상호평가, 교사평가 등을 실시한다.

 

 

 

 

문제

2016학년도

 

 

인용

목차 / 교수 / 구조도

앞 글(협동학습) / 뒷 글(발견학습)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