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3.1 문제해결학습 -233쪽
(1) 듀이(John Dewey)의 문제해결 | ① 문제의 상황 인식 단계 ② 문제의 확인 단계 ③ 가설의 설정 단계 ④ 가설의 결과에 대한 예측 단계 ⑤ 결과에 대한 검증 단계 |
(2) 문제해결 단계 | ① 문제 확인 ② 정보 수집 ③ 문제 해결 계획 및 계획 실행 ④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수정 |
3.2 프로젝트 학습(project method) -233쪽
(1) 개관 | 킬 패트릭(Kilpatrick)이 듀이가 실험학교에서 도입한 문제해결학습을 발전시킨 것. |
(2) 의의 | 학생들 스스로 실제적인 과제를 선정하고 완성하기 위해 협동하고 탐구하여 발표하도록 함. |
(3) 준비 단계에서 교사가 할 일 | ① 국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학교 교육목표 분석 → 주제 추출 ② 교육과정 재구성 ③ 학습자원의 선정 |
(4) 학생 활동 | ① 과제를 선정하고 학습활동을 계획 ② 과제를 조사·탐구하여 결과물을 완성 ③ 팀별로 결과물 발표하고 이를 평가 |
(5) 장점 | ① 학습활동에 대한 확실한 동기부여: 실제적이며 자기주도적이기에. ② 자발적·능동적 학습활동 촉구 ③ 창조적·구성적 태도 신장에 도움 ④ 학교생활과 실제생활의 연결 ⑤ 만족감과 성취감 제공 |
① 목표 설정 | 교사가 제시한 주제의 범위 내에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주제나 문제를 선택한다. |
② 계획 |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을 설계한다. |
③ 실행 | 학습자는 계획에 맞춰 수행하며, 교사는 학습자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원활한 학습환경 조성에 조력한다. |
④ 평가 | 결과물에 대해 학습자 자신의 자기평가, 상호평가, 교사평가 등을 실시한다.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4.5 인터넷 활용 수업 (0) | 2021.11.01 |
---|---|
교수학습- 4.4 발견학습, 탐구수업 (0) | 2021.11.01 |
교수학습 - 4.2 협동학습(의의) (0) | 2021.11.01 |
교수학습 - 4.1 토의ㆍ토론 수업 (0) | 2021.11.01 |
교수학습 - 3.1 구성주의 교수이론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