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인터넷 활용 수업
5.1 웹기반 프로젝트 -246쪽
(1) 개념 | ① 소집단 협동학습과 인터넷의 결합 ② 학습자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의 학습목표 성취 |
(2) 장점 | ① 풍부한 학습 환경 제공 ② 상호작용의 양과 질 확대 ③ 소극적‧내성적 학습자들의 능동적 학습 참여 유도 ④ 다양한 산출물 가능 |
(3) 관련 학습 이론 | ① 자원기반학습 ② 상황학습 ③ 문제중심학습 |
5.2 웹퀘스트(Webquest) -250쪽
(1) 특징 | ①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일종 ② 교사의 지시와 안내에 기초한 수업 ③ 실생활과 관련된 과제 제공 ④ 협동학습으로 진행 | |
(2) 구성 요소 | ① 소개 (instruction) | 학습자들에게 무엇을 학습하게 될지를 소개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들의 흥미를 일으킴 - 학습내용과 관련된 배경을 제시하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활동이나 학습내용에 관해 간략하게 제시함 |
② 과제 (task) | 학습자들이 학습이 끝난 후 제출해야 하는 과제를 자세하게 설명함 - 학습과제로 제시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 설득력 있는 신문기사, 예술작품 등 학습자들이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만들어 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제를 제시할 수 있음 | |
③ 과정 (process) | 학습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과정을 단계적으로 제시함 - 과제를 다시 세세하게 나누거나 각 학습자가 맡아야 할 역할이나 취해야 할 관점에 대한 설명일 수 있음 | |
④ 자원 (resource) | 학습자가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교수자가 찾아 모아 놓은 부분임 - 관련된 학습사이트들을 연결시켜 주며, 사진, 동영상, 또는 학습자용 연습문제 파일 등 디지털화된 학습자료들을 제공함 | |
⑤ 평가 (evaluation) | 학습자들이 학습한 결과를 측정, 평가하는 부분임 - 단순한 지필시험이나 선다형 문제가 아니라 평가기준표를 이용하여 측정함 | |
⑥ 결론 (conclusion) | 제공된 학습활동을 마친 후 학습자들이 배운 내용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함 - 이론적인 질문이나 부가적인 학습링크를 제공함으로써 심화학습이나 다른 학습으로 관심을 확장시킬 수도 있음 |
5.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거꾸로 교실) -252쪽
(1) 개념 | 교사가 제작한 내용을 집에서 학습하게 하고, 수업시간엔 학생들이 토론하고 탐구하는 학생활동 중심으로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둔 수업 |
(2) 사전 제작 동영상의 제작 | ① 핵심 개념 포함 ② 7분 내외로 제작 |
(3) 동영상 시청 촉진을 위한 전략 | ① SNS의 활용 ② 수행평가와 연계 ③ 협동학습과 연계 |
(4) 사전 동영상 제작이 교사에게 주는 긍정적 효과 | ① 업무 경감 ② 수업의 구조화 ③ 의사소통의 활성화 ④ 교사 간 차이를 축소 |
(5) 수업 전략 | ① 다양한 질문이나 의견 수용 → 촉진적 수업 환경 조성 ② 교사 → 학습의 촉진자·조력자의 역할 ③ 명확한 팀별 학습 목표 ④ 수업 시간의 구조화 |
(6) 장점 | ① 다양한 학습자 중심 수업 가능 ②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수업을 통한 학습효율 증진 ③ 고차원적 인지능력 신장 ④ 전문적 학습공동체 – 교육과정을 연구, 개발, 실행 |
5.4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255쪽
(1) 개념 |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칵테일처럼 온라인과 면대면 수업, 다양한 학습 방법(강의식 수업, 자기조절 학습, 비실시간 협동학습, 텍스트 기반 학습 등)을 혼합하는 것을 말함. |
(2) 방법 | ① 집합 교육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 보완 ② 자율 학습 방식 중심으로 협동학습 접목 ③ 온라인 학습 전략에 오프라인으로 보조함 |
(3) 장점 | ① 학습기회 확대 ② 학습효과 극대화 ③ 교육 시간 및 비용의 최소화를 가능케 함 |
5.5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단점
(1) 장점 | ① 많은 정보의 활용 ② 자기주도적 학습촉진 ③ 창의성과 종합적인 사고의 배양 ④ 정보 검색과 구성 능력 증진 ⑤ 협동학습 가능 ⑥ 전문가의 도움 |
(2) 단점 | ① 많은 시간이 듦 ② 잘못된 정보의 수용 ③ 학습자 통제의 어려움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5.2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0) | 2021.11.01 |
---|---|
교수학습 - 5.1 체제적 교수설계의 의의 (0) | 2021.11.01 |
교수학습- 4.4 발견학습, 탐구수업 (0) | 2021.11.01 |
교수학습 - 4.3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0) | 2021.11.01 |
교수학습 - 4.2 협동학습(의의)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