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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8장 복음서의 출현 - 복음서와 대승기독교 본문

고전/성경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8장 복음서의 출현 - 복음서와 대승기독교

건방진방랑자 2022. 3. 2.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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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복음서의 출현

 

 

복음서와 대승기독교

 

 

역사적 상황은 다르지만 기독교 복음서의 출현은 동일한 헬레니즘 문명권내에서 대승불교가 출현하는 것과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의미맥락에서 일어난 사건이었다(복음서 출현이 약간 빠르다). 그러니까 복음서라는 새로운 문학양식의 출현은 기독교를 대승화시키는데 결정적 공헌을 하였다. 바울이 말하는 부활의 그리스도가 아닌 팔레스타인의 풍진 속에서 역사하는 나사렛 예수를 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무엇보다도 재미있고 생동감이 넘쳐흘렀다.

 

기독교의 대승화작업에 최초의 전기를 마련한 사람이 바로 마가(Mark)라는 인물이다. 그리고 그 대승화작업의 정점에 요한복음이 자리잡고 있다. 요한복음의 로고스기독론과 금강경(金剛般若波羅蜜多經, Vajracchedikā-Prajñāpāramitā-Sūtra)의 반야사상과는 물론 지향하는 바도 다르고, 문화적 감각도 다르고, 사상적 결구도 다르지만 인간의 종교체험의 본원으로 깊게 쑤시고 들어가면 결국 동일한 시대의 동일한 시대정신을 표방하고 있다고 하는 나의 주장은, 세계문명사를 총체적으로 고민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물론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다.

 

전통적으로, 최초의 복음서 장르를 만드는 획기적 에포크(epoch, 신기원)를 마련한 마가는 예수가 예루살렘에서 최후의 만찬을 행한 그 집 주인의 아들이며, 또 예수 사후 오순절 전에 제자들이 모여서 기도한 곳도(1:13) 마가의 집이었으며 그 뒤로도 그 집은 제자들의 아지트로 활용되었다고 전한다(12:12), 마가는 사도 바울의 전도여행의 동역자였으며, 또 베드로가 나의 아들’(my son)이라고 부를 정도로(벧전 5:13) 베드로와 가까운 사이였으며 히에라폴리스의 주교 파피아스(Papias, Bishop of Hierapolis)의 역사적 증언(AD 130년경)에 의하면 마가는 베드로의 통역사(the interpreter of Peter)로서 활약하였다고 한다. 마가는 바울이 로마 옥중에 있을 때에도 같이 있었다(1:24, 4:10). 파피아스의 단편에 의하면, 마가는 베드로의 통역자로서 베드로와 함께 전도여행을 하였는데, 베드로가 말년에 마가에게 명하여 자기가 전한 주님의 말씀을 잘 기억하였다가 자기가 죽은 후에 기록하라고 하였다는 것이다. 유세비우스교회사도 파피아스를 인용하여 마가복음의 저작장소를 로마로 비정한다. 이런 말을 종합한다면 마가는 베드로와 바울이 모두 순교당한 후에 그들의 구술전승이나 회고록단편(파피아스는 마가가 베드로의 회고록자료를 가지고 있었다고 주장) 등의 자료에 기초하여 최초의 복음서를 로마에서 저술하였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나는 이러한 전통학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물론 이러한 당대의 통설도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니다. 하여튼 그레코ㆍ로망 문명의 한복판에서 태어난 복음서라는 장르는 당대 유행하였던 플루타크(Plutarch, AD 46~119)영웅전류의 전기문학이나, 후대 셰익스피어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끼쳤던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 AD 4~65)의 비극이나 꾸준히 공연되었던 희랍비극 작품들에 비해, 그러한 양식적 요소들을 다 흡수하면서도 훨씬 더 의미있고 생동하며 장엄하면서도 강렬한 재미를 당시의 사람들에게 던져주었던 공전의 히트였다. 그것은 희랍비극의 요소를 모두 갖춘 대수난극(Passion Drama)이었다. 모든 대승운동은 재미 없이는 흥기하지 않는다. 오늘날 범동아시아문명권을 휩쓸고 있는 한류도 한국 테레비드라마의 독특한 양식과 재미의 산물이다. 무엇보다도 재미있기 때문에 만사 제치고 월남사람들이, 홍콩사람들이, 대륙사람들이 열심히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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