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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16장 나일강 유역의 수도원 문화 - 인류사상 최초의 기독교 수도원 본문

고전/성경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16장 나일강 유역의 수도원 문화 - 인류사상 최초의 기독교 수도원

건방진방랑자 2022. 3. 4.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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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사상 최초의 기독교 수도원

 

 

우리는 앞에서 잠깐 파코미우스를 언급한 적이 있다.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c. 293~373)알렉산더 주교의 뒤를 이어 주교직을 승계했을 때(328), 그는 이집트와 리비아 전역을 샅샅이 심방했다. 이때 그는 체노보스 키온 부근의 콥틱 승려들을 방문하였고 당시 그들의 리더이며 수도원을 운영하고 있었던 파코미우스를 만나 깊은 우정을 맺는다. 파코미우스는 아타나시우스 주교보다 약간 연상이었다(8세 혹은 3세 위).

 

파코미우스는 바로 우리가 논의해야 할 체노보스키온 문서가 대량 발견된 바로 그 지역, 체노보스키온(Chenoboskion, 콥틱어로는 슈네세트, Schneset)의 콥틱어를 쓰는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콘스탄티누스의 북아프리카 로마군대의 병정으로 징집을 당해 끌려나가 현재의 이스나(Isna) 지역 라토폴리스(Latopolis, 아스완댐 아래)에 주둔한다. 그런데 같은 동료장병 중에 콥틱 크리스챤들이 있었고 그들의 삶의 진지함에 감명을 받고 그 지역 크리스챤들의 덕성스러운 삶의 자세, 그리고 이웃을 사랑하는 신분 계급을 초월한 개방정신에 깊은 인상을 받는다. 314년경 제대 후에 그는 그의 고향 체노보스키온으로 귀향하여 곧 세례를 받고 기독교인이 되었다. 그 후 팔레몬(Palemon)이라는 은둔자를 만나 그의 영적 지도 아래 수도승으로서의 삶을 실천한다. 그 지역은 이미 안토니(Anthony, c.251~356)의 영향 아래 수없는 에레미티즘의 수도승들이 토굴 속에서 영적 생활을 하고 있었다.

 

파코미우스는 개인적인 수도(修道)의 한계를 절감하고, 단체적인 규칙생활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수도인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신념에 이르게 된다. 덴데라(Dendera) 가까운 곳, 나일강 동편의 버려진 동네에 수도원을 짓고 담을 높게 둘러 쌓았다. 그는 이곳을 타벤니스(Tabennis)라고 불렀다(318), 이것이 아마도 인류사상 최초로 본격적으로 시도된 기독교 수도원일 것이다. 그 이전에도 없는 것은 아니었겠지만, 이 타벤니스 수도원이 유명하게 된 것은 집단수도생활에 관한 상세한 규율이 문서로 기록되었고 그 문서가 제롬에 의하여 라틴어로 번역되었기 때문이다. 파코미우스는 그 수도승을 위한 규율(the Rule)을 콥틱어로 썼는데, 제롬은 그 콥틱어본의 희랍어역본을 구하여 라틴어로 번역했다. 제롬의 번역은 서양의 수도원제도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모든 수도원이 기실 파코미우스의 규율에 따라 세워진 것이다. 파코미우스는 이 규율을 한 천사가 계속 나타나 말해주었고 그는 그 천사의 말을 옮겼다고 한다. 따라서 이 규율집은 성서와 동일한 권위를 갖게 되었고 수도승들은 누구든지 복종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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