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정의적 특성의 평가
4.1 정의적 특성 -351쪽
(1) 교사의 관찰 |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정의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관찰하여 이를 간략하게 기록하고 그 정도를 체크리스트에 표시한다. 이러한 관찰 결과를 학생들과 공유하면서 학생들이 지닌 정의적 특성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약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등을 피드백한다. |
(2) 자기평가 | 평가하고자 하는 특성 목록과 평가기준에 따라 학생 스스로 평가를 하여 자신이 보이는 정의적 특성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게 하고, 이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면 학생들이 바람직한 태도와 자세 및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식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3) 동료평가 |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동료 학생들의 태도와 자세 등에 대한 잘한 점, 배울만한 점, 개선해야 할 점을 평가하도록 하면 다른 학생들에 대한 관찰과 판단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점검하고 조절하게 되므로 바람직한 태도와 자세 및 상호작용 방식 등을 성취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4) 질문지법 | |
(5) 면접법 | |
4.2 루브릭(Rubric) 채점 기준표 -360쪽
(1) 의미 | ① 채점방법이면서 결과표현 방법 ② 학생 수행의 특징, 문제점, 수준을 파악 ③ 점수화되기 어려운 영역도 기술 가능 |
(2) 요소 | ① 과제나 학습 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영역이나 특성 ② 각 영역을 평정하는 수치나 척도 ③ 각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 |
4.3 평정법 -362쪽
(1) 의미 | 개인의 어떤 특성을 유목이나 숫자의 연속성 위에 분류하여 측정하는 방법 | ||
(2) 유형 | ① 유목평정척 | 여러 개로 분류된 유목을 정하고 평정하려는 대상의 특성에 맞는다는 것에 표시. | |
② 숫자평정척 | 평정하려는 특성의 단계를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 | ||
③ 등위법 | 행동의 특성에 관해 개인을 최고에서 최저에 이르기까지 순위를 매기는 방법 | ||
④ 체크리스트 평정척 | 행동에 대한 특성을 YES / NO에 따라 체크하게 하는 방법. | ||
(3) 문제점 | ① 집중화 경향의 착오 | 극단적 판단을 꺼리기에 중간부분에 모이는 경향. | |
② 인상의 착오 | 선입견이 다른 특성을 평정할 때도 개입되는 경향. | ||
③ 논리적 착오 | 전혀 다른 특성을 비슷한 것으로 평정하는 것. | ||
④ 표준의 착오 | 평가자가 평정의 표준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생기는 오류. | ||
⑤ 대비의 착오 | 자신이 없는 특성이 학생에게 있으면 좋게 봄 | ||
⑥ 근접의 착오 |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가깝게 평정하는 특성사이에 상관이 높아지는 현상. | ||
⑦ 일반화의 착오 | 수학에 대한 자신감 결여가 다른 교과에도 적용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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