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평가 - 2.4 정의적 특성의 평가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평가 - 2.4 정의적 특성의 평가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09:44
728x90
반응형

4. 정의적 특성의 평가

 

 

4.1 정의적 특성 -351

 

(1) 교사의 관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정의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관찰하여 이를 간략하게 기록하고 그 정도를 체크리스트에 표시한다. 이러한 관찰 결과를 학생들과 공유하면서 학생들이 지닌 정의적 특성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약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등을 피드백한다.

(2) 자기평가

평가하고자 하는 특성 목록과 평가기준에 따라 학생 스스로 평가를 하여 자신이 보이는 정의적 특성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게 하고, 이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면 학생들이 바람직한 태도와 자세 및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식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동료평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동료 학생들의 태도와 자세 등에 대한 잘한 점, 배울만한 점, 개선해야 할 점을 평가하도록 하면 다른 학생들에 대한 관찰과 판단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점검하고 조절하게 되므로 바람직한 태도와 자세 및 상호작용 방식 등을 성취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질문지법

 

(5) 면접법

 

 

 

4.2 루브릭(Rubric) 채점 기준표 -360

 

(1) 의미

채점방법이면서 결과표현 방법

학생 수행의 특징, 문제점, 수준을 파악

점수화되기 어려운 영역도 기술 가능

(2) 요소

과제나 학습 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영역이나 특성

각 영역을 평정하는 수치나 척도

각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

 

 

4.3 평정법 -362

 

(1) 의미

개인의 어떤 특성을 유목이나 숫자의 연속성 위에 분류하여 측정하는 방법

(2) 유형

유목평정척

여러 개로 분류된 유목을 정하고 평정하려는 대상의 특성에 맞는다는 것에 표시.

숫자평정척

평정하려는 특성의 단계를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

등위법

행동의 특성에 관해 개인을 최고에서 최저에 이르기까지 순위를 매기는 방법

체크리스트 평정척

행동에 대한 특성을 YES / NO에 따라 체크하게 하는 방법.

(3) 문제점

집중화 경향의 착오

극단적 판단을 꺼리기에 중간부분에 모이는 경향.

인상의 착오

선입견이 다른 특성을 평정할 때도 개입되는 경향.

논리적 착오

전혀 다른 특성을 비슷한 것으로 평정하는 것.

표준의 착오

평가자가 평정의 표준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생기는 오류.

대비의 착오

자신이 없는 특성이 학생에게 있으면 좋게 봄

근접의 착오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가깝게 평정하는 특성사이에 상관이 높아지는 현상.

일반화의 착오

수학에 대한 자신감 결여가 다른 교과에도 적용되는 경우.

 

 

 

 

 

 

 

문제

99~100 / 모의4 / 모의26 / 모의43 / 모의46 /

 

 

인용

목차

평가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