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평가 - 2.2 평가시기에 의한 평가유형(진단, 형성, 총괄)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평가 - 2.2 평가시기에 의한 평가유형(진단, 형성, 총괄)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09:32
728x90
반응형

2. 평가시기에 의한 평가유형

 

 

2.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334

 

(1) 개념

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수업목표에 대한 선수학습의 정도와 수업목표의 성취 수준 정도 등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수업 전략과 학습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2) 요소

선수학습 요소 습득 여부 판단

학습단위 목표 혹은 교과목표의 사전 달성 여부 파악

적절한 교수법이나 대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의 특성 파악

학습자의 정치(定置)

 

 

2.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335

 

(1) 개념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에 관한 정보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여 학생의 학습개선 및 교수 전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를 극대화하는 것(학습과 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2) 특징

교사가 제작 / 목표지향 평가방식 / 빈번한 실시

(3) 기능

학생에 대한 피드백의 효과 학습의 강화와 촉진

학습곤란의 진단과 교정

오류분석 교수전략의 개선

내재적 학습동기의 촉진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강화

학습속도의 개별화

(4) 전략

목표지향평가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교정학습의 기회 제공

평가를 자주 실시

평가 결과를 최종성적에 반영하지 않아야 함

교사가 제작하여 실시

(5) 행동주의

학습이론

즉각적 강화

점진적 강화

빈번

시험에 대한 인식 호의자극으로 전환

(6) 학생에 대한 정보 수집 방법

구조화된 평가

비구조화된 평가

(7) 도구 제작 상 고려할 원칙

중요한 학습요소 모두 포함

구체적 행동목표는 모두 포함

문항의 형식은 다양하게 혼용(논문형 문항은 부적절)

학습위계에 따른 문항제작

학습요소 달성 여부가 평가 분석의 기준

학생 응답의 오류 분석 제시 필요

(8) 성공적인 피드백의 핵심 요소

학습목표의 제시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 제공

강점과 약점 및 보완방법에 대한 정보 제공

 

 

2.3 총합(총괄) 평가(summative evaluation) -342

 

(1) 개념

장기간에 걸친 학업 성취가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 총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평가

(2) 특징

장기간 학습 성과 총괄 평가

중간고사, 기말고사, 학년말 고사의 형태

일반화 및 전이 가능성이 높은 문항 선정

대표적 문항 표본

목표지향 평가와 규준지향평가 모두 사용 가능

(3) 기능

학업성적의 판정

후속 학습과제에 대한 성공 예언

집단 간의 성적 비교

교과목의 이수 또는 교육과정의 수료 등 자격의 인정

교수방법에의 활용

학생에게 피드백 제공

(4) 제작 상의 유의점

평가의 목적 결정

포괄적인 목표 진술과 이원분류표의 제작

교수목표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문항 표본

일반화 및 전이 가능성이 높은 문항 선택

 

 

 

 

 

 

문제

89~93 / 모의1 / 모의5 / 모의21 / 모의22 / 모의26 / 모의28 / 모의29 / 모의30 / 모의33 / 모의34 / 모의43 / 모의45 / 모의54 / 2014 / 2016

 

 

인용

목차

평가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