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평가시기에 의한 평가유형
2.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334쪽
(1) 개념 | 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수업목표에 대한 선수학습의 정도와 수업목표의 성취 수준 정도 등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수업 전략과 학습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
(2) 요소 | ① 선수학습 요소 습득 여부 판단 ② 학습단위 목표 혹은 교과목표의 사전 달성 여부 파악 ③ 적절한 교수법이나 대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의 특성 파악 ④ 학습자의 정치(定置) |
2.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335쪽
(1) 개념 |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에 관한 정보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여 학생의 학습개선 및 교수 전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를 극대화하는 것(학습과 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
(2) 특징 | 교사가 제작 / 목표지향 평가방식 / 빈번한 실시 |
(3) 기능 | ① 학생에 대한 피드백의 효과 → 학습의 강화와 촉진 ② 학습곤란의 진단과 교정 ③ 오류분석 → 교수전략의 개선 ④ 내재적 학습동기의 촉진 ⑤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강화 ⑥ 학습속도의 개별화 |
(4) 전략 | ① 목표지향평가 ②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③ 교정학습의 기회 제공 ④ 평가를 자주 실시 ⑤ 평가 결과를 최종성적에 반영하지 않아야 함 ⑥ 교사가 제작하여 실시 |
(5) 행동주의 | ① 즉각적 강화 ② 점진적 강화 ③ 빈번 ④ 시험에 대한 인식 → 호의자극으로 전환 |
(6) 학생에 대한 정보 수집 방법 | ① 구조화된 평가 ② 비구조화된 평가 |
(7) 도구 제작 상 고려할 원칙 | ① 중요한 학습요소 모두 포함 ② 구체적 행동목표는 모두 포함 ③ 문항의 형식은 다양하게 혼용(논문형 문항은 부적절) ④ 학습위계에 따른 문항제작 ⑤ 학습요소 달성 여부가 평가 분석의 기준 ⑥ 학생 응답의 오류 분석 제시 필요 |
(8) 성공적인 피드백의 핵심 요소 | ① 학습목표의 제시 ②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 제공 ③ 강점과 약점 및 보완방법에 대한 정보 제공 |
2.3 총합(총괄) 평가(summative evaluation) -342쪽
(1) 개념 | 장기간에 걸친 학업 성취가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 총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평가 |
(2) 특징 | ① 장기간 학습 성과 총괄 평가 ② 중간고사, 기말고사, 학년말 고사의 형태 ③ 일반화 및 전이 가능성이 높은 문항 선정 ④ 대표적 문항 표본 ⑤ 목표지향 평가와 규준지향평가 모두 사용 가능 |
(3) 기능 | ① 학업성적의 판정 ② 후속 학습과제에 대한 성공 예언 ③ 집단 간의 성적 비교 ④ 교과목의 이수 또는 교육과정의 수료 등 자격의 인정 ⑤ 교수방법에의 활용 ⑥ 학생에게 피드백 제공 |
(4) 제작 상의 유의점 | ① 평가의 목적 결정 ② 포괄적인 목표 진술과 이원분류표의 제작 ③ 교수목표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문항 표본 ④ 일반화 및 전이 가능성이 높은 문항 선택 |
문제
89~93번 / 모의1 / 모의5 / 모의21 / 모의22 / 모의26 / 모의28 / 모의29 / 모의30 / 모의33 / 모의34 / 모의43 / 모의45 / 모의54 / 2014년 / 2016년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2.4 정의적 특성의 평가 (0) | 2021.11.02 |
---|---|
교육평가 - 2.3 수행평가 (0) | 2021.11.02 |
교육평가 - 2.1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유형(규준지향, 준거지향, 성장지향, 노력지향, 능력지향) (0) | 2021.11.02 |
교육평가 - 1.2 교육평가 모형 (0) | 2021.11.02 |
교육평가 - 1.1 교육평가의 개념(측정, 평가, 총평)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