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3.1 수행평가의 이해 -344쪽
(1) 개념 | 실제 상황에서의 과제 수행 과정과 결과를 관찰하여 평가 |
(2) 유형 | ① 과제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 활용 ② 교사와 학생이 평가의 주체 |
(3) 특징 | ①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의 평가 ② 고차원적 사고능력에 관심(분석, 종합, 추리, 성찰) ③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 ④ 성장과정에 대한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평가 ⑤ 협업 능력 평가 ⑥ 정의적 특성 평가를 통한 전인 교육의 추구 ⑦ 평가에의 학생 참여 |
(4) 유사 용어 | ① 참평가 ② 포트폴리오 ③ 직접평가 ④ 대안적 평가 |
3.2 수행평가의 장점과 단점 -346쪽
(1) 장점 | ① 지식의 적용력 중시 → 미래역량 신장에 도움 ② 실제적 과제 수행 → 학습동기 촉진 ③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에 도움 ④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평가 → 학습과 성장 촉진 ⑤ 개인이 소속된 집단에 대한 평가 → 의사소통 능력 및 협업능력 증진 ⑥ 정의적 특성의 바람직한 성장 가능 |
(2) 단점 | ① 수행평가 도구의 개발이 어려움 ② 채점기준 설정이 어려움 ③ 채점자 내 신뢰도와 채점자 간 신뢰도 확보가 어려움 ④ 많은 시간과 비용 |
(3) 채점 신뢰도 높이는 방안 | ① 채점기준에 대한 공유와 합의 ② 여러 명의 교사가 채점 ③ 학생들도 평가자로 투입 ④ 채점자 훈련 |
3.3 수행평가의 실제 -356쪽
(1) 성취기준 분석하기 | |
(2) 평가 계획 수립하기 | |
(3) 과제 개발하기 | ① 실제적인 맥락을 반영한 과제 ② 통합적인 능력을 요구하는 과제 ③ 비구조화된 과제 ④ 수업과 연계된 과제 |
(4) 채점기준 개발하기 | 산출물의 질을 평가할 수 있도록 채점기준(루브릭) 개발 |
(5) 실시 및 채점하기 | |
(6) 피드백하기 | ① 학생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 ② 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함께 제공 ③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 |
(7) 결과 기록하기 | |
3.4 포트폴리오법(portfolio) -348쪽
(1) 의미 | 작품집에 대한 평가 |
(2) 특징 | ① 학생도 평가과정에 참여 ② 학생의 성장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음 ③ 장기간에 걸친 변화와 발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
(3) 장점 | ① 수업과 평가의 연계 ② 창의성 증진에 도움 ③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 ④ 고차적 인지능력의 신장 ⑤ 학생의 성장과 변화 발견 ⑥ 반성적 기능 발달 |
(4) 단점 | ① 시간과 품이 많이 듦 ② 채점과 평가의 어려움 ③ 평가결과의 신뢰도가 낮고 불공정함 |
문제
94~98번 / 모의1 / 모의2 / 모의8 / 모의15 / 모의17 / 모의23 / 모의27 / 모의32 / 모의35 / 모의42 / 모의43 / 모의44 / 모의47 / 모의48 / 모의52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3.1 타당도 (0) | 2021.11.02 |
---|---|
교육평가 - 2.4 정의적 특성의 평가 (0) | 2021.11.02 |
교육평가 - 2.2 평가시기에 의한 평가유형(진단, 형성, 총괄) (0) | 2021.11.02 |
교육평가 - 2.1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유형(규준지향, 준거지향, 성장지향, 노력지향, 능력지향) (0) | 2021.11.02 |
교육평가 - 1.2 교육평가 모형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