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1 본문

카테고리 없음

1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3:36
728x90
반응형

 교육학 구조도(構造圖)

 

 

교육과정(Curriculum, 敎育課程)

 

1.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발 절차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19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11,17
교수학습  
평가  
교육과정 개발모형 개발모형 Tyler의 합리적 모형
Taba의 교사중심 모형
  Skillback의 학교중심 모형12,13
  Wiggins&McTighe의 백워드 설계모형12,15
  실제모형 Schwab의 실제적 모형
  Walker의 자연주의적 모형18
  이해모형 Eisner의 예술적 접근 모형12,13
    Pinar의 실존적 재개념화 모형12
    Apple의 구조적 재개념화 모형
 
2. 교육과정 유형
정의 개념, 다양한 정의
공식적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12,13,16
학문중심 교육과정13
인간중심 교육고정
통합 교육과정
역량중심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14,19
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유형
 
3. 교육과정 실제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 교육과정의 결정
Snyder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Hall의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용모형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
Renzulli의 교육과정 압축
DunkinBiddle의 교실 내 수업과정의 연구모형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2015 개정 교육과정
  자유학기제
  학생참여수업과 과정중심평가
  고교 학점제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敎育心理)

 

1. 학습자의 특성
인지적 특성 지능 전통적 지능이론 Spearman의 일반(g)요인설11
Thurstone의 다요인(PMA)
Guilford의 지능구조(SOI)모형
Cattell2형태설11
Horn의 전체적(일반적) 지능
새로운 지능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MI)이론11,19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감성지능(EQ)이론
지능의 측정 비네-시몬 검사
(지능검사) 스텐포드-비네 검사
  웩슬러 지능 검사
  문화 공평 검사
  IQ의 해석
창의성 창의성의 구성요소
창의성의 계발기법
인지양식 장독립형-장의존형 인지양식12
  충동형(속응형)-반성형(숙고형) 인지양식12
  Kolb의 학습유형
정의적 특성 자아개념
  동기이론 동기 일반  
    욕구의 영향 욕구위계이론13
    자기결정성 이론11,13
    자기가치이론
    믿음의 영향 귀인이론11
    자기효능감이론11
    기대x가치이론13
    목표의 영향 목표지향성이론11
      성취동기이론
 
2. 학습자의 발달(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1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2
비인지발달이론 성격발달이론 Freud의 성격발달이론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16
  Marcia의 정체성지위이론
  도덕성발달이론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12
  Giliigan의 배려의 윤리
  사회성발달이론 Selman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발달이론
 
3. 학습자의 학습(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11
사회인지 학습이론 Bandura의 사회관찰학습이론16
인지주의 학습이론 형태주의 Weethelmer의 형태이론
Köhler의 통찰학습
Lewin의 장이론
Tolman의 기호형태설
정보처리이론 정보처리이론13
  대안모형-신경망모형
인본주의 학습이론
전이와 망각 전이
  망각
 
4. 적응과 부적응
부적응-욕구불만(좌절), 갈등, 압박감, 불안
적응기제-적응기제, 방어기제, 도피기제, 공격기제

 

 

교육공학(Education Technology, 敎育工學)

 

1. 교육공학
이해 개념
역사 시각 교육
  시청각 교육
  시청각 통신12
교수매체 특성과 연구
  선정과 활용(ASSURE 모형)
  종류 비투사 매체
    투사 매체
 
2. 교수설계(ID)
모형 객관주의 교수설계 모형 ADDIE 모형15
Dick&Carey 모형11
구성주의 교수설계 모형 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12,17
  4C/ID 모형: 총제적 교수설계모형
이론 객관주의 교수이론 Carroll&Skinner의 교수이론
  개별화 교수이론
Gagne의 교수설계이론11,12,13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12
  Reigeluth의 정교화이론12
  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ARCS이론)11,12,15
  완전학습모형(Carroll, Bloom)
  Bruner의 발견학습모형14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구성주의 교수이론 개관
    Schanks의 목표기반시나리오(GBS)모형13
    Barrows의 문제중심학습(PBL)모형12,18
    상황학습이론 설계원리/실행공동체(Cop)
    인지적 도제 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
    정착학습
    상보적 교수
    자원기반학습(Big6 Skills 모형)11
    웹퀘스트 수업
    웹기반 협동학습
 
3. 교수
방법 기초  
전통적 교수법 강의법
문답법
팀티칭
게임
사례연구
역할놀이
토의법11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발견학습
탐구수업
자기주도학습
개별화학습(모두)
협동학습 의의14
직소(Jigsaw)11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
집단조사(GI)
함께 학습하기(LT)
팀성취분담모형(STAD)11
팀보조개별학습(TAI)
팀경쟁학습(TGT)
인터넷 활용 수업 컴퓨터보조수업(CAI)
  멀티미디어11
  원격교육
  액션 러닝
  블렌디드 러닝
  플립드 러닝
실행 질문하기와 청취하기
  설명하기
  마이크로티칭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敎育評價)

 

1.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이해 개념
평가관 검사관
교육관과 평가관
평가절차와 평가오류 일반적 절차
  평가의 오류
교육평가의 모형 목표중심모형 Tyler의 목표중심평가모형13
Provus의 괴리(격차)모형
판단중심모형 Scriven의 탈목표평가모형
Stake의 종합실상모형
Eisner의 예술적 비평모형
의사결정모형 StulflebeamCIPP 평가모형
교육평가의 유형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준거참조평가15,18
  규준참조평가12
  자기참조평가12,18
  평가 시기에 따른 분류 진단평가
  형성평가14,16
  총괄평가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양적평가
  질적평가
  표준화유무에 따른 유형 표준화검사
  교사제작검사
  수행평가 수행평가의 개관, 특징, 방법, 조건 및 고려사항, 장단점(모두)
  성취평가제  
  기타평가 정적 평가와 역동적 평가
    정의적 특성의 평가19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평가
    메타평가
 
2. 평가도구 (검사도구)
평가도구 평가도구의 양호도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평가도구의 제작 평가문항의 제작절차
  평가문항의 유형 선택형 문항
    서답형 문항
    표준화 검사
문항분석 고전검사이론 문항난이도11
  문항변별도
  문항반응분포
  문항반응이론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항추측도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 敎育行政)

 

1. 교육행정의 이론
이해 개념과 원리 개념12, 성격, 원리(모두)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고전이론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이론
  대안적 관점
조직론 이해 조직의 구조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16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조직의 유형(Parsons, Katz&Kahn, Blau&Scott, Carlson11, Etzion, Hall, Minzberg)(모두)
학교조직의 특성 전문적 관료제14
  이완결합체제14
  이중조직
  조직화된 무질서
  학습조직15
  전문적 학습공동체
문화 조직문화의 수준
McGregorX-Y이론
OuchiZ이론
Argyris의 미성숙-성숙 이론
Steinhoff&Owens의 학교문화 유형론
SethiaGlinow의 문화유형론
풍토 Likert의 관리체제
Halpin&Croft의 학교조직풍토론
Hoy&Miskel의 학교조직풍토론
갈등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Thomas의 갈등관리전략
지도성론 전통적 지도성론 특성론
행위론
상황론14 Fielder의 상황적 지도성


  Hersey&Blanchard의 상황적 지도성14
새로운 지도성론 리더십 대용 상황이론
  변혁적 지도성19
  문화적 지도성
  도덕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11
  분산적 지도성12
동기론 내용이론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AlderferERG이론
과정이론 Vroom의 기대이론
  Porter&Lawler의 성과-만족이론
  Adams의 공정성 이론
  Locke의 목표설정이론
정책론 교육기획 개관(개념17, 특성, 효용성17, 한계, 원리)
접근방법(사회수요, 인력수요, 수익률, 국제비교)
교육정책 개관(개념, 특성)
교육정책 결정(원칙과 결정과정, 정책 평가)
의사결정 합리적 관점
(정책형성) 참여적 관점
정치적 관점
우연적 관점
의사결정 이론모형 합리모형
  만족모형
점증모형
혼합모형
최적모형
쓰레기통 모형
의사결정 참여모형 Bridges의 참여적 의사결정
  Hoy&Tarter의 참여적 의사결정
의사소통 이해(기능, 원칙, 종류)
  기법(Johari의 창, 대인간 의사소통의 유형)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2. 교육행정의 실제
교육제도 교육제도, 학교제도
교육자치제도
장학행정 이해 장학의 개념
장학의 발전과정 관리장학
협동장학
  수업장학
발달장학
유형 중앙장학
  지방장학
  지구별 자율장학
  교내 자율장학14 임상장학
  동료장학18
  자기장학
  약식장학
  컨설팅 장학
  기타장학-인간자원장학, 선택장학, 발달장학, 책임장학
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의 이해(개념과 원리, 교육직원의 분류, 교직원의 임용)
교원의 능력개발(현직교육, 승진, 전직, 전보·휴직, 교원능력개발평가)
교원의 사기(권리와 의무, 보수와 근무조건, 단체교섭)
재무행정 교육재정(성격, 운영원리13, 지방교육재정)
교육비(종류11, 교육비 관리기법)
교육예산 편성기법 품목별 예산제도11
성과주의 예산제도
기획 예산제도
영기준 예산제도
단위학교 예산제도: 학교회계제도
학교경영 혁신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의 교육참여
혁신학교
기법 목표관리기법(MBO)
  총체적 질관리(TQM)
  조직개발기법(OD)
  과업평가검토기법(PERT)
  정보관리체제(MIS)
학급경영 이해
  원리와 원칙

 

 

교육상담(Educational Consultation, 敎育相談)

 

1. 생활지도
의의 개관  
  원리 기본원리
실천원리
과정
회복적 생활교육
이론 비행이론 거시이론 아노미이론
  비행하위문화이론
  갈등이론
  미시이론 사회통제이론
    중화이론
    차별접촉이론14
    낙인이론14
  진로이론 진로교육
    이론 구조적 이론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
Roe의 욕구이론11
      Holland의 성격이론12,13
      Blau의 사회학적 이론
      발달론적 이론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
Super의 진로발달이론12
     
TiededmanO'Hara의 진로이론12
      과정론적 이론 Gelatt의 의사결정이론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2. 상담활동
기초 이해  
기본조건  
상담기법  
이론 정신역동적 상담이론 Freud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2
  Jung의 분석심리학적 상담이론
  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행동중심 상담이론11,12,14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Bandura 사회인지학습이론
  인지중심 상담이론 Williamson의 지시적 상담이론
Ellis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12
  Beck의 인지치료
  Glasser의 현실치료12,13
  Berne의 교류분석 이론12
  정서중심 상담이론(인본주의 상담이론) Rogers의 인간중심상담이론12,13,14
Perls의 게슈탈트 상담이론11
  Frankl의 실존주의 상담이론
  기타 상담이론 해결중심 상담이론
    집단 상담
    학교 상담

 

 

교육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敎育社會學)

 

1. 교육과 사회
교육과 사회화 사회화
시험의 기능
문화와 교육
사회이동과 교육
교육과 사회평등 학교교육과 사회평등 평등화 기여론12
교육의 사회불평등재생산론12
무관론(무효과론)12
교육평등관 -교육평등관의 유형
교육격차의 인과론 지능결핍론
  문화환경결핍론11
  문화실조론14
  문화다원론
  교사결핍론13
학력상승이론 학습욕구이론
  기술기능이론12
  ()마르크스이론
  지위경쟁이론12
  국민통합론
 
2. 평생교육과 다문화교육
평생교육과 개관(개념13, 필요성, 목적, 이념, 원리, 특징)
접근모형11 학습사회론적 접근
순환교육론적 접근
대안교육론적 접근

실현 방안 구현방안
  평생학습 방법론
  학교의 역할
  우리나라 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다문화교육 개관(의미, 필요성, 관련개념, 목표)
  접근 모형 동화주의 모형
  다문화주의 모형
  영역과 내용 다문화교육의 영역
  다문화교육의 내용
  방향과 교사의 역할 다문화교육의 방향
    교사의 역할

 

 

교육철학(educational philosophy, 敎育哲學)

1. 이해
교육철학의 기초 교육철학의 개관 -개념11, 연구영역, 지식의 종류, 교육철학과 교육과학
교육철학의 기능 -분석적, 평가적, 사변적, 통합적 기능
교육의 개념과 목적 교육의 개념 정범모의 공학적 개념
  피터스의 성년식 개념12,15
  교육의 목적 내재적 목적13,15
    외재적 목적
 
2. 전통 철학사상
관념론
실재론
프래그머티즘
 
3. 현대 교육철학
20세기 전반 교육철학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20세기 후반 교육철학 실존주의12
  분석철학
  비판이론11
  포스트모더니즘

 

 

 

더보기

  

 

전태련 교육학 오리엔테이션

 

 

중등 임용 시험의 경향

 

1. 커트라인의 상승

1) 5년째 논술 시험 이어짐 문제 유형에 익숙해짐 대비철저

2) 시험 난이도 하락(1차 시험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

 

2. 2차 시험의 비중 증가

1) 구상형과 함께 즉답형의 비중 증가

2) 교육학이 토대가 되기에 체계적으로 공부할 것

 

 

 

교육학 논술 시험의 경향

 

1. 논리력ㆍ설득력을 중시함.

 

2. 논술형(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서술, 채점자 신뢰도에 문제가 있음)은 줄이고 서술형은 늘림.

 

3. 학교에서 교사역할과 연관이 있는 문제를 냄

1)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참여

2) 교육과정 재구성: 교과연계, 다양한 방법 연구

3) 교수ㆍ학습 지도

4) 평가

5) 생활지도학급경영

6) 학교경영

 

4. 서술형이 늘다보니 외워야 할 내용도 늘어남.

 

지금 필요한 건 志于學(배움에 뜻을 두다 / 뜻을 분명히 세워라)’. 흔들리게 되는 걸 막기 위해선 나는 반드시 교사가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당장 내년에 교사가 된 내 모습을 그리는 게 중요하다. 그 생각 속에 흐트러진 마음을 가다듬고 공부하는 이 순간을 예비교사의 자질을 다듬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학 학습 전략

 

1. 이해 중심 학습

1) 이해 암기 적용

2) What? Why? How?

3) 학습전략

구조화 전략 왜 그런지 끊임없이 질문하라.
심상화 이미지를 그리고 연관성 있게 지식을 집어 넣어야함.
정교화 전략 단계와 단계를 연관 지어 청킹되게 해야 함.

 

 

2. 교육의 특성

1) 가치 있는 방향(시대ㆍ사회ㆍ사람에 따라 다름 / 교육관에 따라 다름)으로의 변화

2) 전인적 변화: 인지적ㆍ정의적ㆍ심동적 영역의 변화 초래.

3) 계획적ㆍ의도적 변화: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ㆍ학습지도 평가

 

3. 1차 준비와 2차 준비는 함께 가야 함: 목차 짜기, 스터디

 

4. 분석을 통한 목차 짜기: 단순암기가 되어선 안 됨.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