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조도(構造圖)
교육과정(Curriculum, 敎育課程)
1. 교육과정 개발 | |||
┌교육과정 개발 절차 | ┌교육목표의 설정★ | ||
│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19 | |
│ | │ |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11,17 | |
│ | ├교수학습 | ||
│ | └평가 | ||
└교육과정 개발모형 | ┌개발모형 | ┌Tyler의 합리적 모형★ | |
│ | ├Taba의 교사중심 모형★ | ||
│ | ├Skillback의 학교중심 모형★12,13 | ||
│ | └Wiggins&McTighe의 백워드 설계모형★12,15 | ||
├실제모형 | ┌Schwab의 실제적 모형 ★ | ||
│ | └Walker의 자연주의적 모형★18 | ||
└이해모형 | ┌Eisner의 예술적 접근 모형★12,13 | ||
├Pinar의 실존적 재개념화 모형★12 | |||
└Apple의 구조적 재개념화 모형★ | |||
2. 교육과정 유형 | |||
┌정의 | ─ 개념, 다양한 정의 | ||
├공식적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 | ||
│ | ├경험중심 교육과정★12,13,16 | ||
│ | ├학문중심 교육과정★13 | ||
│ | ├인간중심 교육고정★ | ||
│ | ├통합 교육과정 | ||
│ | └역량중심 교육과정 | ||
├잠재적 교육과정★14,19 | |||
├영 교육과정★ | |||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 |||
└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유형 | |||
3. 교육과정 실제 | |||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 | ┌교육과정의 결정★ | ||
│ | ├Snyder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 ||
│ | ├Hall의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용모형★ | ||
│ |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 | ||
│ | ├Renzulli의 교육과정 압축 | ||
│ | └Dunkin과 Biddle의 교실 내 수업과정의 연구모형★ |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 ||
├2015 개정 교육과정 | |||
├자유학기제 | |||
├학생참여수업과 과정중심평가 | |||
└고교 학점제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敎育心理)
1. 학습자의 특성 | ||||||
┌인지적 특성 | ┌지능 | ┌전통적 지능이론 | ┌Spearman의 일반(g)요인설★11 | |||
│ | │ | │ | ├Thurstone의 다요인(PMA)설 | |||
│ | │ | │ | ├Guilford의 지능구조(SOI)모형★ | |||
│ | │ | │ | ├Cattell의 2형태설★11 | |||
│ | │ | │ | └Horn의 전체적(일반적) 지능★ | |||
│ | │ | ├새로운 지능이론 | ┌Gardner의 다중지능(MI)이론★11,19 | |||
│ | │ | │ |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
│ | │ | │ | └감성지능(EQ)이론 | |||
│ | │ | └지능의 측정 | ┌비네-시몬 검사★ | |||
│ | │ | (지능검사) | ├스텐포드-비네 검사★ | |||
│ | │ | ├웩슬러 지능 검사★ | ||||
│ | │ | ├문화 공평 검사★ | ||||
│ | │ | └IQ의 해석★ | ||||
│ | ├창의성 | ┌창의성의 구성요소★ | ||||
│ | │ | └창의성의 계발기법★ | ||||
│ | └인지양식 | ┌장독립형-장의존형 인지양식★12 | ||||
│ | ├충동형(속응형)-반성형(숙고형) 인지양식★12 | |||||
│ | └Kolb의 학습유형★ | |||||
└정의적 특성 | ┌자아개념★ | |||||
└동기이론 | ┌동기 일반★ | |||||
├욕구의 영향 | ┌욕구위계이론★13 | |||||
│ | ├자기결정성 이론★11,13 | |||||
│ | └자기가치이론★ | |||||
├믿음의 영향 | ┌귀인이론★11 | |||||
│ | ├자기효능감이론★11 | |||||
│ | └기대x가치이론★13 | |||||
└목표의 영향 | ┌목표지향성이론★11 | |||||
└성취동기이론★ | ||||||
2. 학습자의 발달(발달이론) | ||||||
┌인지발달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1 | |||||
│ |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2 | |||||
└비인지발달이론 | ┌성격발달이론 | ┌Freud의 성격발달이론★ | ||||
│ |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16 | |||||
│ | └Marcia의 정체성지위이론★ | |||||
├도덕성발달이론 |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 |||||
│ |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12 | |||||
│ | └Giliigan의 배려의 윤리 | |||||
└사회성발달이론 | ┌Selman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 |||||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발달이론★ | ||||||
3. 학습자의 학습(학습이론) | ||||||
┌행동주의 학습이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 |||||
│ |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 | |||||
│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11 | |||||
├사회인지 학습이론 | ─Bandura의 사회관찰학습이론★16 | |||||
├인지주의 학습이론 | ┌형태주의 | ┌Weethelmer의 형태이론 | ||||
│ | │ | ├Köhler의 통찰학습 | ||||
│ | │ | ├Lewin의 장이론 | ||||
│ | │ | └Tolman의 기호형태설★ | ||||
│ | └정보처리이론 | ┌정보처리이론★13 | ||||
│ | └대안모형-신경망모형 | |||||
├인본주의 학습이론★ | ||||||
└전이와 망각 | ┌전이★ | |||||
└망각★ | ||||||
4. 적응과 부적응 | ||||||
┌부적응-욕구불만(좌절), 갈등, 압박감, 불안★ | ||||||
└적응기제-적응기제, 방어기제, 도피기제, 공격기제★ |
교육공학(Education Technology, 敎育工學)
1. 교육공학 | ||||
┌이해 | ┌개념★ | |||
│ | └역사 | ┌시각 교육 | ||
│ | ├시청각 교육★ | |||
│ | └시청각 통신★12 | |||
└교수매체 | ┌특성과 연구 | |||
├선정과 활용(ASSURE 모형)★ | ||||
└종류★ | ┌비투사 매체 | |||
└투사 매체★ | ||||
2. 교수설계(ID) | ||||
┌모형 | ┌객관주의 교수설계 모형 | ┌ADDIE 모형★15 | ||
│ | │ | └Dick&Carey 모형★11 | ||
│ | └구성주의 교수설계 모형 | ┌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12,17 | ||
│ | ||||
│ | └4C/ID 모형: 총제적 교수설계모형 | |||
└이론 | ┌객관주의 교수이론 | ┌Carroll&Skinner의 교수이론 | ||
├개별화 교수이론 | ||||
├Gagne의 교수설계이론★11,12,13 | ||||
│ |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12 | |||
│ | ├Reigeluth의 정교화이론★12 | |||
│ | ├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ARCS이론)★11,12,15 | |||
│ | ├완전학습모형(Carroll, Bloom)★ | |||
│ | ├Bruner의 발견학습모형★14 | |||
│ |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 |||
└구성주의 교수이론 | ┌개관★ | |||
├Schanks의 목표기반시나리오(GBS)모형★13 | ||||
├Barrows의 문제중심학습(PBL)모형★12,18 | ||||
├상황학습이론 | ┌설계원리/실행공동체(Cop)★ | |||
│ | ├인지적 도제 이론★ | |||
│ | ├인지적 유연성 이론★ | |||
│ | └정착학습★ | |||
├상보적 교수★ | ||||
├자원기반학습(Big6 Skills 모형)★11 | ||||
├웹퀘스트 수업★ | ||||
└웹기반 협동학습 | ||||
3. 교수 | ||||
┌방법 | ┌기초 | |||
├전통적 교수법 | ┌강의법 | |||
├문답법 | ||||
├팀티칭 | ||||
├게임 | ||||
├사례연구 | ||||
├역할놀이 | ||||
├토의법11 | ||||
├문제해결학습 | ||||
├프로젝트 학습 | ||||
├발견학습 | ||||
├탐구수업 | ||||
├자기주도학습 | ||||
└개별화학습(모두★) | ||||
│ | ├협동학습 | ┌의의★14 | ||
│ | │ | ├직소(Jigsaw)★11 | ||
│ | │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 | ||
│ | │ | ├집단조사(GI) | ||
│ | │ | ├함께 학습하기(LT) | ||
│ | │ | ├팀성취분담모형(STAD)★11 | ||
│ | │ | ├팀보조개별학습(TAI)★ | ||
│ | │ | └팀경쟁학습(TGT) | ||
│ | └인터넷 활용 수업 | ┌컴퓨터보조수업(CAI) | ||
│ | ├멀티미디어★11 | |||
│ | ├원격교육 | |||
│ | ├액션 러닝 | |||
│ | ├블렌디드 러닝★ | |||
│ | └플립드 러닝 | |||
└실행 | ┌질문하기와 청취하기 | |||
├설명하기 | ||||
└마이크로티칭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敎育評價)
1. 교육평가 | ||||||||
┌교육평가의 이해 | ┌개념★ | |||||||
│ | ├평가관 | ┌검사관★ | ||||||
│ | │ | └교육관과 평가관 | ||||||
│ | └평가절차와 평가오류 | ┌일반적 절차 | ||||||
│ | └평가의 오류★ | |||||||
├교육평가의 모형 | ┌목표중심모형 | ┌Tyler의 목표중심평가모형★13 | ||||||
│ | │ | └Provus의 괴리(격차)모형 | ||||||
│ | ├판단중심모형 | ┌Scriven의 탈목표평가모형★ | ||||||
│ | │ | ├Stake의 종합실상모형 | ||||||
│ | │ | └Eisner의 예술적 비평모형 | ||||||
│ | └의사결정모형 | ─Stulflebeam의 CIPP 평가모형★ | ||||||
└교육평가의 유형 |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 ┌준거참조평가★15,18 | ||||||
│ | ├규준참조평가★12 | |||||||
│ | └자기참조평가★12,18 | |||||||
├평가 시기에 따른 분류 | ┌진단평가★ | |||||||
│ | ├형성평가★14,16 | |||||||
│ | └총괄평가★ | |||||||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 ┌양적평가 | |||||||
│ | └질적평가 | |||||||
├표준화유무에 따른 유형 | ┌표준화검사 | |||||||
│ | └교사제작검사 | |||||||
├수행평가 | ─수행평가의 개관, 특징, 방법, 조건 및 고려사항, 장단점(모두★) | |||||||
├성취평가제 | ||||||||
└기타평가 | ┌정적 평가와 역동적 평가 | |||||||
├정의적 특성의 평가★19 | ||||||||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평가 | ||||||||
└메타평가★ | ||||||||
2. 평가도구 (검사도구) | ||||||||
┌평가도구 | ┌평가도구의 양호도 | ┌타당도 | ||||||
│ | │ | ├신뢰도 | ||||||
│ | │ | ├객관도 | ||||||
│ | │ | └실용도 | ||||||
│ | └평가도구의 제작 | ┌평가문항의 제작절차 | ||||||
│ | └평가문항의 유형 | ┌선택형 문항 | ||||||
│ | ├서답형 문항 | |||||||
│ | └표준화 검사 | |||||||
└문항분석 | ┌고전검사이론★ | ┌문항난이도★11 | ||||||
│ | ├문항변별도★ | |||||||
│ | └문항반응분포 | |||||||
└문항반응이론★ | ┌문항난이도 | |||||||
├문항변별도★ | ||||||||
└문항추측도 |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 敎育行政)
1. 교육행정의 이론 | ||||||||
┌이해 | ┌개념과 원리 | ─개념12, 성격, 원리(모두★) | ||||||
│ |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 ┌고전이론 | ┌과학적 관리론★ | |||||
│ | ├행정관리론★ | |||||||
│ | │ | └관료제론★ | ||||||
│ | ├인간관계론★ | |||||||
│ | ├행동과학론 | |||||||
│ | ├체제이론★ | |||||||
│ | └대안적 관점★ | |||||||
├조직론 | ┌이해 | ┌조직의 구조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16 | |||||
│ | │ | │ |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 |||||
│ | │ | ├조직의 유형(Parsons, Katz&Kahn, Blau&Scott, Carlson11, Etzion, Hall, Minzberg)(모두★) | ||||||
│ | │ | └학교조직의 특성★ | ┌전문적 관료제★14 | |||||
│ | │ | ├이완결합체제★14 | ||||||
│ | │ | ├이중조직 | ||||||
│ | │ | ├조직화된 무질서★ | ||||||
│ | │ | ├학습조직★15 | ||||||
│ | │ | └전문적 학습공동체 | ||||||
│ | ├문화 | ┌조직문화의 수준 | ||||||
│ | │ | ├McGregor의 X-Y이론★ | ||||||
│ | │ | ├Ouchi의 Z이론 | ||||||
│ | │ | ├Argyris의 미성숙-성숙 이론★ | ||||||
│ | │ | ├Steinhoff&Owens의 학교문화 유형론★ | ||||||
│ | │ | └Sethia와 Glinow의 문화유형론 | ||||||
│ | ├풍토 | ┌Likert의 관리체제★ | ||||||
│ | │ | ├Halpin&Croft의 학교조직풍토론★ | ||||||
│ | │ | └Hoy&Miskel의 학교조직풍토론★ | ||||||
│ | └갈등 |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 ||||||
│ | └Thomas의 갈등관리전략★ | |||||||
├지도성론 | ┌전통적 지도성론 | ┌특성론 | ||||||
│ | │ | ├행위론 | ||||||
│ | │ | └상황론★14 | ┌Fielder의 상황적 지도성 | |||||
│ │ |
│ │ |
└Hersey&Blanchard의 상황적 지도성★14 | ||||||
│ | └새로운 지도성론 | ┌리더십 대용 상황이론★ | ||||||
│ | ├변혁적 지도성★19 | |||||||
│ | ├문화적 지도성 | |||||||
│ | ├도덕적 지도성 | |||||||
│ | ├초우량 지도성★11 | |||||||
│ | └분산적 지도성★12 | |||||||
├동기론 | ┌내용이론 |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
│ | │ |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 ||||||
│ | │ | └Alderfer의 ERG이론★ | ||||||
│ | └과정이론 | ┌Vroom의 기대이론★ | ||||||
│ | ├Porter&Lawler의 성과-만족이론 | |||||||
│ | ├Adams의 공정성 이론★ | |||||||
│ | └Locke의 목표설정이론 | |||||||
└정책론 | ┌교육기획 | ┌개관(개념★17, 특성, 효용성★17, 한계, 원리★) | ||||||
│ | │ | └접근방법(사회수요, 인력수요★, 수익률, 국제비교) | ||||||
│ | ├교육정책 | ┌개관(개념, 특성) | ||||||
│ | │ | └교육정책 결정(원칙과 결정과정, 정책 평가)★ | ||||||
│ | ├의사결정 | ┌합리적 관점 | ||||||
│ | (정책형성) | ├참여적 관점★ | ||||||
│ | ├정치적 관점★ | |||||||
│ | └우연적 관점 | |||||||
│ | ├의사결정 이론모형 | ┌합리모형★ | ||||||
├만족모형★ | ||||||||
│ | │ | ├점증모형★ | ||||||
│ | │ | ├혼합모형 | ||||||
│ | │ | ├최적모형★ | ||||||
│ | │ | └쓰레기통 모형★ | ||||||
│ | └의사결정 참여모형 | ┌Bridges의 참여적 의사결정★ | ||||||
│ | └Hoy&Tarter의 참여적 의사결정★ | |||||||
└의사소통 | ┌이해(기능, 원칙★, 종류★) | |||||||
├기법(Johari의 창★, 대인간 의사소통의 유형) | ||||||||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 ||||||||
2. 교육행정의 실제 | ||||||||
┌교육제도 | ┌교육제도, 학교제도★ | |||||||
│ | └교육자치제도★ | |||||||
├장학행정 | ┌이해 | ┌장학의 개념 | ||||||
│ | │ | └장학의 발전과정★ | ┌관리장학 | |||||
├협동장학 | ||||||||
├수업장학 | ||||||||
└발달장학★ | ||||||||
│ | └유형 | ┌중앙장학 | ||||||
│ | ├지방장학 | |||||||
│ | ├지구별 자율장학★ | |||||||
│ | ├교내 자율장학★14 | ┌임상장학★ | ||||||
│ | │ | ├동료장학★18 | ||||||
│ | │ | ├자기장학 | ||||||
│ | │ | └약식장학★ | ||||||
│ | ├컨설팅 장학★ | |||||||
│ | └기타장학-인간자원장학★, 선택장학★, 발달장학, 책임장학 | |||||||
├인사행정 | ┌교육인사행정의 이해(개념과 원리, 교육직원의 분류, 교직원의 임용) | |||||||
│ | ├교원의 능력개발(현직교육, 승진, 전직, 전보·휴직, 교원능력개발평가)★ | |||||||
│ | └교원의 사기(권리와 의무★, 보수와 근무조건, 단체교섭) | |||||||
├재무행정 | ┌교육재정(성격, 운영원리★13, 지방교육재정★) | |||||||
│ | ├교육비(종류★11, 교육비 관리기법★) | |||||||
│ | ├교육예산 편성기법 | ┌품목별 예산제도★11 | ||||||
│ | │ | ├성과주의 예산제도 | ||||||
│ | │ | ├기획 예산제도 | ||||||
│ | │ | └영기준 예산제도★ | ||||||
│ | └단위학교 예산제도: 학교회계제도★ | |||||||
├학교경영★ | ┌혁신 |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 ||||||
│ | │ | ├학교운영위원회★ | ||||||
│ | │ | ├학부모의 교육참여 | ||||||
│ | │ | └혁신학교 | ||||||
│ | └기법 | ┌목표관리기법(MBO)★ | ||||||
│ | ├총체적 질관리(TQM)★ | |||||||
│ | ├조직개발기법(OD)★ | |||||||
│ | ├과업평가검토기법(PERT)★ | |||||||
│ | └정보관리체제(MIS) | |||||||
└학급경영 | ┌이해 | |||||||
└원리와 원칙 |
교육상담(Educational Consultation, 敎育相談)
1. 생활지도 | |||||
┌의의 | ┌개관★ | ||||
├원리 | ┌기본원리★ | ||||
│ | │ | └실천원리★ | |||
│ | └과정★ | ||||
├회복적 생활교육 | |||||
└이론 | ┌비행이론 | ┌거시이론 | ┌아노미이론 | ||
│ | │ | ├비행하위문화이론 | |||
│ | │ | └갈등이론 | |||
│ | └미시이론 | ┌사회통제이론★ | |||
│ | ├중화이론 | ||||
│ | ├차별접촉이론★14 | ||||
│ | └낙인이론★14 | ||||
└진로이론 | ┌진로교육 | ||||
└이론 | ┌구조적 이론 |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 | |||
│ | ├Roe의 욕구이론★11 | ||||
│ | ├Holland의 성격이론★12,13 | ||||
│ | └Blau의 사회학적 이론★ | ||||
├발달론적 이론 |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 ├Super의 진로발달이론★12 |
||||
│ │ |
└Tiededman과 O'Hara의 진로이론★12 | ||||
└과정론적 이론 | ┌Gelatt의 의사결정이론 | ||||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 | |||||
2. 상담활동 | |||||
┌기초 | ┌이해★ | ||||
│ | ├기본조건★ | ||||
│ | └상담기법★ | ||||
└이론 | ┌정신역동적 상담이론 | ┌Freud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2 | |||
│ | ├Jung의 분석심리학적 상담이론 | ||||
│ | └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 ||||
├행동중심 상담이론★11,12,14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
│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
│ | └Bandura 사회인지학습이론 | ||||
├인지중심 상담이론 | ┌Williamson의 지시적 상담이론★ | ||||
│ | ├Ellis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12 | ||||
│ | ├Beck의 인지치료★ | ||||
│ | ├Glasser의 현실치료★12,13 | ||||
│ | └Berne의 교류분석 이론★12 | ||||
├정서중심 상담이론(인본주의 상담이론) | ┌Rogers의 인간중심상담이론★12,13,14 | ||||
│ | ├Perls의 게슈탈트 상담이론★11 | ||||
│ | └Frankl의 실존주의 상담이론★ | ||||
└기타 상담이론 | ┌해결중심 상담이론★ | ||||
├집단 상담 | |||||
└학교 상담 |
교육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敎育社會學)
1. 교육과 사회 | |||
┌교육과 사회화 | ┌사회화★ | ||
│ | ├시험의 기능★ | ||
│ | ├문화와 교육 | ||
│ | └사회이동과 교육 | ||
├교육과 사회평등 | ┌학교교육과 사회평등 | ┌평등화 기여론★12 | |
│ | │ | ├교육의 사회불평등재생산론★12 | |
│ | │ | └무관론(무효과론)★12 | |
│ | ├교육평등관 | -교육평등관의 유형 | |
│ | └교육격차의 인과론 | ┌지능결핍론 | |
│ | ├문화환경결핍론★11 | ||
│ | ├문화실조론★14 | ||
│ | ├문화다원론 | ||
│ | └교사결핍론★13 | ||
└학력상승이론 | ┌학습욕구이론★ | ||
├기술기능이론★12 | |||
├(신)마르크스이론 | |||
├지위경쟁이론★12 | |||
└국민통합론★ | |||
2. 평생교육과 다문화교육 | |||
┌평생교육과 | ┌개관(개념★13, 필요성, 목적, 이념, 원리, 특징★) | ||
│ | ├접근모형★11 | ┌학습사회론적 접근 | |
│ | │ | ├순환교육론적 접근 | |
│ | │ | └대안교육론적 접근★ | |
│ │ |
└ 실현 방안 | ┌구현방안 | |
├평생학습 방법론 | |||
│ | ├학교의 역할 | ||
│ | └우리나라 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
└다문화교육 | ┌개관(의미, 필요성, 관련개념, 목표) | ||
├접근 모형 | ┌동화주의 모형 | ||
│ | └다문화주의 모형 | ||
├영역과 내용 | ┌다문화교육의 영역 | ||
│ | └다문화교육의 내용 | ||
└방향과 교사의 역할 | ┌다문화교육의 방향 | ||
└교사의 역할 |
교육철학(educational philosophy, 敎育哲學)
1. 이해 | ||
┌교육철학의 기초 | ┌교육철학의 개관 | -개념★11, 연구영역, 지식의 종류★, 교육철학과 교육과학 |
│ | └교육철학의 기능★ | -분석적, 평가적, 사변적, 통합적 기능 |
└교육의 개념과 목적 | ┌교육의 개념 | ┌정범모의 공학적 개념 |
│ | └피터스의 성년식 개념★12,15 | |
└교육의 목적 | ┌내재적 목적★13,15 | |
└외재적 목적 | ||
2. 전통 철학사상 | ||
┌관념론★ | ||
├실재론 | ||
└프래그머티즘★ | ||
3. 현대 교육철학 | ||
┌20세기 전반 교육철학 | ┌진보주의★ | |
│ | ├본질주의★ | |
│ | ├항존주의★ | |
│ | └재건주의 | |
└20세기 후반 교육철학 | ┌실존주의★12 | |
├분석철학★ | ||
├비판이론★11 | ||
└포스트모더니즘★ |
전태련 교육학 오리엔테이션
중등 임용 시험의 경향
1. 커트라인의 상승
1) 5년째 논술 시험 이어짐 → 문제 유형에 익숙해짐 → 대비철저
2) 시험 난이도 하락(1차 시험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
2. 2차 시험의 비중 증가
1) 구상형과 함께 즉답형의 비중 증가
2) 교육학이 토대가 되기에 체계적으로 공부할 것
교육학 논술 시험의 경향
1. 논리력ㆍ설득력을 중시함.
2. 논술형(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서술, 채점자 신뢰도에 문제가 있음)은 줄이고 서술형은 늘림.
3. 학교에서 교사역할과 연관이 있는 문제를 냄
1)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참여
2) 교육과정 재구성: 교과연계, 다양한 방법 연구
3) 교수ㆍ학습 지도
4) 평가
6) 학교경영
4. 서술형이 늘다보니 외워야 할 내용도 늘어남.
지금 필요한 건 ‘志于學(배움에 뜻을 두다 / 뜻을 분명히 세워라)’다. 흔들리게 되는 걸 막기 위해선 ‘나는 반드시 교사가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당장 내년에 교사가 된 내 모습을 그리는 게 중요하다. 그 생각 속에 흐트러진 마음을 가다듬고 공부하는 이 순간을 예비교사의 자질을 다듬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교육학 학습 전략
1. 이해 중심 학습
1) 이해 → 암기 → 적용
2) What? Why? How?
3) 학습전략
구조화 전략 | 왜 그런지 끊임없이 질문하라. |
심상화 | 이미지를 그리고 연관성 있게 지식을 집어 넣어야함. |
정교화 전략 | 단계와 단계를 연관 지어 청킹되게 해야 함. |
2. 교육의 특성
1) 가치 있는 방향(시대ㆍ사회ㆍ사람에 따라 다름 / 교육관에 따라 다름)으로의 변화
2) 전인적 변화: 인지적ㆍ정의적ㆍ심동적 영역의 변화 초래.
3) 계획적ㆍ의도적 변화: 교육목표 – 교육내용 – 교수ㆍ학습지도 – 평가
3. 1차 준비와 2차 준비는 함께 가야 함: 목차 짜기, 스터디
4. 분석을 통한 목차 짜기: 단순암기가 되어선 안 됨.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