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6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2016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19. 10. 14. 11:15
728x90
반응형

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1차 시험

1교시

1문항 20

시험 시간 60

 

다음은 A 중학교에 재직 중인 김 교사가 작성한 자기개발계획서의 일부이다. 김 교사의 자기개발계획서를 읽고 예비 교사 입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및 평가 유형, 학생의 정체성발달, 조직 활동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논하시오. [20]

 

 

자기개발계획서

개선영역

개선사항

수업 구성

학생의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실행할 것

학생의 흥미, 요구, 능력을 토대로 한 활동을 증진할 것

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수업 내용을 찾고, 그것을 조직하여 학생이 직접 경험하게 할 것

일방적 개념 전달 위주의 수업을 지양할 것

평가 계획

평가 시점에 따라 적절한 평가 방법을 마련할 것

진단평가 이후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중간에 평가를 실시할 것

총괄평가 실시 전 학생의 학습 진전 상황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할 것

진로 지도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성급한 진로 선택을 유보하게 할 것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를 접할 수 있는 충분한 탐색기회를 제공할 것

선배들의 진로 체험담을 들려줌으로써 간접 경험 기회를 제공할 것

롤모델의 성공 혹은 실패 사례를 제공할 것

학교 내 조직 활동

학교 내 공식 조직 안에서 소집단 형태로 운영되는 다양한 조직 활동을 파악할 것

학교 구성원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자발적 모임에 적극 참여할 것

활기찬 학교생활을 위해 학습조직 외에도 나와 관심이 같은 동료 교사들과의 모임 활동에 참여할 것

 

논술의 구성 요소 [15]

- ‘수업 구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유형의 장점 및 문제점 각각 2가지 [4]

- 김 교사가 실시하려는 평가 유형의 기능과 효과적인 시행 전략 각각 2가지 [4]

- 에릭슨(E. Erikson)의 정체성발달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2)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1) [3]

- ‘학교 내 조직 활동에 나타난 조직 형태가 학교 조직과 구성원에 미치는 순기능 및 역기능 각각 2가지 [4]

 

논술의 구성 및 표현 [5]

- 논술의 구성 요소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

- 표현의 적절성 [2]

 

 

 

 

해설

 

 

목차

목차

답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