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1차 시험 |
1교시 |
1문항 20점 |
시험 시간 60분 |
다음은 A 중학교에 재직 중인 김 교사가 작성한 자기개발계획서의 일부이다. 김 교사의 자기개발계획서를 읽고 예비 교사 입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및 평가 유형, 학생의 정체성발달, 조직 활동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자기개발계획서
개선영역 |
개선사항 |
수업 구성 |
∙ 학생의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실행할 것 ∙ 학생의 흥미, 요구, 능력을 토대로 한 활동을 증진할 것 ∙ 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수업 내용을 찾고, 그것을 조직하여 학생이 직접 경험하게 할 것 ∙ 일방적 개념 전달 위주의 수업을 지양할 것 |
평가 계획 |
∙ 평가 시점에 따라 적절한 평가 방법을 마련할 것 ∙ 진단평가 이후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중간에 평가를 실시할 것 ∙ 총괄평가 실시 전 학생의 학습 진전 상황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할 것 |
진로 지도 |
∙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성급한 진로 선택을 유보하게 할 것 ∙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를 접할 수 있는 충분한 탐색기회를 제공할 것 ∙ 선배들의 진로 체험담을 들려줌으로써 간접 경험 기회를 제공할 것 ∙ 롤모델의 성공 혹은 실패 사례를 제공할 것 |
학교 내 조직 활동 |
∙ 학교 내 공식 조직 안에서 소집단 형태로 운영되는 다양한 조직 활동을 파악할 것 ∙ 학교 구성원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자발적 모임에 적극 참여할 것 ∙ 활기찬 학교생활을 위해 학습조직 외에도 나와 관심이 같은 동료 교사들과의 모임 활동에 참여할 것 |
◦ 논술의 구성 요소 [총 15점] - ‘수업 구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유형의 장점 및 문제점 각각 2가지 [4점] - 김 교사가 실시하려는 평가 유형의 기능과 효과적인 시행 전략 각각 2가지 [4점] - 에릭슨(E. Erikson)의 정체성발달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2점)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1점) [3점] - ‘학교 내 조직 활동’에 나타난 조직 형태가 학교 조직과 구성원에 미치는 순기능 및 역기능 각각 2가지 [4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구성 요소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
해설
목차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
2017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2015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2015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2014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