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敎育社會學)
1. 교육사회학 이론
1. 기능주의 이론
1.1 기능주의(functionalism)의 사회관과 교육관 -2권 382쪽
(1) 사회관 | ① 사회 각 부분은 상호 유기적 관계 ② 능력주의 사회 |
(2) 교육관 | ① 교육은 사회 유지·발전에 기여 ② 학교는 사회화 담당 ③ 능력주의에 따른 선발과 배치 ④ 교육과정 → 보편적 가치를 지닌 것 |
(3) 선발 | 학교는 성적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고 교육함으로써 능력주의를 실현하는 핵심장치의 역할을 한다. 학교는 선발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다른 교육적 경험을 부여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 진출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직업세계가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분류하고 배치하는 기능을 한다. |
(4) 배치 | 인력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유지 및 발전에 기여한다. |
1.2 뒤르껨(Durkheim)의 사회화 –2권 384쪽
(1) 보편적(도덕적) 사회화 |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집단생활에 필요한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시키는 것으로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한다. |
(2) 특수 사회화 | 개인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
1.3 파슨스(Parsons)의 사회화 –2권 388쪽
(1) 역할 사회화 | 아동들이 장차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것을 의미함. 뒤르껨의 특수사회화와 유사함. |
1.4 드리븐(Dreeben)의 사회화 –2권 385쪽
(1) 독립성 | 학생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고 이에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
(2) 성취성 | 노력이나 의도가 아니라 성적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므로,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
(3) 보편성 | 특별히 인정되는 개인적 상황이나 특성이 없을 때는 모두에게 동일한 규칙이 적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
(4) 특정성 | 특별히 인정되는 개인적 상황이나 특성이 있을 때, 이에 맞게 규칙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1.5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구분 | ||
교육의 기능 |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기여 | 사회의 불평등 구조 유지ㆍ심화 |
사회화의 역할 | 보편적인 기술, 지식과 규범 전수 →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 |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 →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 |
선발관 | 개인의 성과에 따른 평가 → 직업 분류 → 차등 보상 → 우수한 인재를 상층에 배치 → 사회 발전에 기여 | 사회 경제적 배경 → 성취에 가장 큰 영향 →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에 불과 |
교육의 내용 |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결정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지식 | 사회구조를 반영 →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편협한 것 |
교육의 결과 | 학교는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인간을 육성 | 학교는 학생을 억압하고 강제함 →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 |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 교육의 문제는 일시적 현상 → 교육내부의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해결 가능 교육개혁은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의 변화 | 교육의 문제 →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비롯됨 → 사회체제의 변혁이 선행되어야 함 |
문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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